한지(한국전통한지) 특성, 한지(한국전통한지) 관련용어, 한지(한국전통한지) 유형, 한지(한국전통한지) 제작방법, 한지(한국전통한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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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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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지(한국전통한지)의 특성
1. 소성
2. 삼투성
3. 흡수성
Ⅱ. 한지(한국전통한지)의 관련용어
1. 통물
2. 뜬다
3. 통
4. 통꾼
5. 남바
6. 풀구유
7. 풀을 낸다
8. 대막대기
9. 푸대친다
10. 외발지발
11. 개량지발
12. 바닥
13. 쓰레
14. 철판쟁이, 비벽쟁이, 비벽꾼
15. 베개 놓는다
16. 바탕
17. 깔모
18. 궁글대 친다
19. 티를 줍는다
20. 종재기
21. 물질한다
22. 물을 턴다
23. 닥풀을 낸다
24. 일군다
25. 일대, 이랫대, 이라지대
26. 닥채겨릅
27. 짐짠다
28. 통간
29. 쇠판간, 철판간
30. 다름
31. 다름한다
32. 해기깐
33. 물나무
34. 건조비
35. 거품질
36. 도침
Ⅲ. 한지(한국전통한지)의 유형
1. 화선지(畵仙紙 혹은 畵宣紙)
2. 옥판선지(玉版宣紙)
3. 당지(唐紙)
4. 마지(麻紙)
5. 죽지(竹紙)
6. 순지(純紙)
7. 장지(壯紙)
8. 태지(苔紙)
9. 색한지(色韓紙)
Ⅳ. 한지(한국전통한지)의 제작방법
1. 한지 제작과정
2. 한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생산도구 및 사용되는 용어
1) 닥낫
2) 닥칼
3) 솥
4) 보고리틀
5) 닥돌
6) 닥방망이(닥메)
7) 휘젓이
8) 수통
9) 지함
10) 닥풀자루
11) 지통
12) 풀작대기
13) 발틀
14) 벼개(벼개골)
15) 궁글통
16) 이릿대
17) 빗자루
18) 건조기
19) 지방
20) 통끈
21) 저피
22) 흑피
23) 백피
24) 박피
25) 고래
26) 풀바라지
27) 유지
28) 압착
29) 물질
30) 칸자리(마실자리)
31) 닥달
32) 거품
33) 비벽질
34) 장수
Ⅴ. 한지(한국전통한지)의 평가
1. 한지의 장점
2. 한지의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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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지(한국전통한지)의 특성
필과 묵의 특성은 종이 위에서 종이의 특성과 함께 발휘된다. 종이의 흡수성과 섬유의 섬세하고 부드러운 성격이 물과 먹, 그리고 모필을 사용하는 수묵화와 가장 잘 조화된다. 동양의 화지(畵紙)는 종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① 소성(素性) ② 삼투성(透性) ③ 흡수성(吸收性) ④ 먹의 갈리면서 풀어지는 성질 ⑤시간성 ⑥ 질기고 수명이 길다는 물리적 특성과 함께 동양의 정신성을 내포하고 있다.
1. 소성
붓(陽)과 먹(陰)이 만나서 조화가 만들어지는 바탕을 의미한다.
2. 삼투성
먹을 섬세하게 반영시키고 예민하게 작용하는 침투성과 표면장력으로 인해독특한 질량감 및 공간감의 깊이를 형성하게하여 파묵(破墨), 발묵(潑墨), 그리고 적묵(積墨) 등의 기법이 발달하게 했다.
3. 흡수성
종이는 부드러운 모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순간적인 필적과 묵흔까지 모두 드러냄으로써 「시간성」을 명료하게 나타”낸다. 동양의 화지 중에서도 한지는 지료(紙料) PH9.0이상의 알칼리성으로 세월이 가면 갈수록 결이 고와지고 수명이 일천년 이상이나 장구하며 보온성과 통풍성이 좋다. 또한 자연현상과 친화력이 있어 바람을 잘 통해주고 습기를 빨아들였다가 건조할 때는 내어놓아 제 몸을 스스로 신축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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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정(1987) / 지필묵연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동숙(1981) / 정통 동양화기법, 서울 : 미조사
이겸노(1989) / 문방사우, 서울 : 대원사
왕백민 저·강관식 역(1991) / 동양화구도론, 서울 : 미진사
조지 로울리 저·김기주 역(1987) / 동양화의 원리, 서울 : 중앙일보사
최병식(1989) / 동양미술사전, 서울 : 갑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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