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교육] 초등수학 4학년 1학기 `각도`단원의 재구성과 모의수업 -사각형의 각도 측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소개
1. 대상학년 및 단원명
2. 단원의 성격
3. 단원의 계열 및 흐름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개관

Ⅱ. 단원 재구성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의 재구성 방향
3. 단원의 전개 계획

Ⅲ. 교수학습과정안 및 평가계획
1. 본 차시의 이전 2차시 및 평가 계획
2. 본 차시 및 평가 계획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기유발]
◎전 차시 학습 상기
-각도가 무엇인가요?

-각도를 정확히 잴 수 있는 도구는?

◎각도의 어림의 필요성 인식
-각도기가 없을 때에는 어떻게 각도를 알 수 있을까요?

-우리 생활에서 각의 크기를 잘 이용해야 하는 예가 있나요?


◎피사의 사탑 이야기 들려주기
-피사의 사탑의 기울어진 각도를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탑의 각도를 어떻게 잴 수 있을까요?

-우리가 어림한 탑의 각도와 실제 탑의 각도의 차이를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은 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동기유발]
◎전 차시 학습 상기
-두 개의 선분이 만나서 생기는 공간입니다.
-각도기입니다.

◎각도의 어림의 필요성 인식
-짐작해 봅니다.
-다른 것과 비교해 봅니다.

-알까기를 잘 할 수 있습니다.
-농구공을 골대에 잘 던질 수 있게 됩니다.

◎교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피사의 사탑과 각도의 관계 생각하기

-대형 각도기로 잽니다.
-어림해 봅니다.
-큰 쪽에서 다른 쪽을 뺍니다.
-큰 본을 뜬 다음, 서로 비교해 봅니다.
각도를 어림하고 실제로 재어 비교해 보고 각도의 합과 차를 구할 수 있다.

[활동1]각도 어림하기
[활동2]각도의 합과 차 구하기




[활동1]각도 어림하기
◎벌어진 컴퍼스의 다리 각도 어림하기
-준비한 큰 컴퍼스의 각을 제시한다.
-각을 제시한 후 종이에 본을 뜬다.

-각도기로 실제로 재어 보기


◎각도 표시하기
-교사가 말하는 각도를 원 안에 표시하기
- 20도, 50도, 70도, 135도

-자신이 표시한 각도가 실제 얼마인지 각도기로 재어본다.





[활동1]각도 어림하기
◎벌어진 컴퍼스의 다리 각도 어림하기
-미니칠판에 자신이 생각한 각도를 적는다.
-자신이 어림한 각도와 비교한다.

◎각도 표시하기
-활동지 위의 원에 선생님이 말한 각의 크기를 어림해서 표시한다.
-각도기로 자신이 표시한 각도를 잰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수학 4-1』
교육과학기술부, 『수학 4-1』
교육과학기술부, 『수학 익힘책 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통합교육과정주제중심의 통합단원 수업설계 모형Ⅰ.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통합단원 설계 모형의 필요성그 동안 4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특히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오랫동안 강조되어 왔지만 다양한 적용이 활발하지 못한 점에 대하여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다. 물론 통합교과에 대한 개념은 제7차 교육과정개편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모습으로 교과통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과의 특성과 통합에 대한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육의 목표는 실용적인 것과 장식적인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애썼다. 실용적인 것의 하나는 특수한 종류의 기술이요 하나는 일반적 이해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제 가지 주제와 한 가지 짐작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네 가지 주제란 구조, 준비성, 직관, 흥미의 주제이며 한가지 짐작이란 교사의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 초등 4학년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적용 및 실제-3. 각도 각의 크기 비교
  • 과제2 다양한 초등 수학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및 실제목 차Ⅰ. 단원의 소개Ⅱ. 단원 분석 및 재구성 방향1) 단원 선정 이유2) 단원 분석3) 재구성의 방향과 내용Ⅲ. 재구성의 실제1) 차시별 재구성 계획2) 기존 차시 소개3) 본 차시 수업 지도안Ⅳ. 부록Ⅰ. 단원의 소개1. 단원명 : 4학년 1학기 3단원 각도2. 단원의 학습이유각의 크기를 각도하고 하는데, 각도는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일생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수학의 유용성

  • 교과서 재구성 각도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 구하기
  • 측정하여 180도가 나오면, (1)~(4) 과정을 거치면서 삼각형은 그 모양이나 크기에 관계없이 내각의 합이 180도 일 것 같다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다. ▶(6)번까지 다 하고,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 일 것 같다는 추정을 학생 스스로 하고 나면, 그제서야 세 꼭지점을 한 곳에 모아보는 활동2를 제시하여, 그것이 180도가 된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확인해보게 한다. 참고자료■ 수업교재(초등학교 수학의 중요한 지도내용) p.158 ~ 160 ■ 수학 4-1 교과서,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