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사론] 문장의 구조와 성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8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본문형과 문장의 성분
1) 기본문형의 설정
2) 문장 형성의 단위
2. 주성분
1) 주어
2) 서술어
3) 목적어
4) 보어
3. 부속성분
1) 관형어
2) 부사어
4. 독립성분
1) 감동어
2) 호격어
3) 접속어
4) 제시어
- 본문내용
-
1) 기본문형의 설정
기본문형 : 홑문장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문형
(가) 무엇이 어떠하다.
(나) 무엇이 어찌한다.
(다) 무엇이 무엇이다.
(라) 무엇이 무엇을 어찌한다.
(마) ① 무엇이 무엇이 아니다.
② 무엇이 무엇이 된다.
(1) 주어의 성립
④ 명사가 용언의 관형사형의 수식을 받아 명사구를 이루고, 여기에 다시
주격조사가 붙어 구절을 이루어 주어가 되는 경우
가. 걷는 사람들이 많다.
나. 예쁜 꽃이 정원에 많이 피었다.
다. 모범생인 철수가 보이지 않았다.
가. 동사 ‘걷다’의 관형사형 ‘걷는’이 명사 ‘사람들’을 꾸며 구를
만들고 거기에 다시 주격조사가 붙어 주어가 된다.
나. 형용사 ‘예쁘다’의 관형사형 ‘예쁜’이 ‘꽃’을 수식하고 다시
주격조사가 붙어 주어가 된다.
다. ‘명사에 서술격조사가 붙고 그것이 다시 관형사형으로 바뀌어 ‘철수’
를 꾸미고 거기에 주격조사가 붙어 주어가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