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소현성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작품 배경 이해

2.1. 창작 시기

2.2. 작자

2.3. 향유계층

3. 작품세계

3.1. 작품의 인물

3.2 작품내의 갈등과 의미

3.3 주제

4. 작품론
1) 임치균

2) 박영희

3) 문용식

4)정창권

5) 최기숙

5. 소설사적 의의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작자
『소현성록』의 작자는 미상이나, 『소현성록』에 반영된 남성의 애정욕망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나 여성의 애정욕망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았을 때 사대부 남성으로 추측해볼 수 있다.『소현성록』의 작가에 대해서 박영희는 당대의 소설 향유층을 고려해서 “사대부 남성이나 양반 부녀자였을 것으로 추정” 박영희, 앞의 글, p50, 1994.
했다. 정창권도 『소현성록』의 작품내용을 토대로 “여성의 처지이거나 혹은 여성의 체험을 바탕으로 더욱 인간적인 사회를 꿈꾸던 남성 작가에 의해 지어진 소설”로 추정했다.

2.3. 향유계층
『소현성록』연작의 향유층은 상층 사대부 여성이었다. 이들은 곧 사대부의 일원이다. 조선 사회에서는 공히 상층에 해당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이 점은 『소현성록』연작이 유교 윤리가 담겨 있다는 데서도 알 수 있는 면이다. 지배 계층은 피지배 계층을 계속 억압하고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분의를 강조하는 유교 이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이들 소설 장르의 향유층이 사대부층이라는 점은 소설의 장르적 속성과 무관하지 않다. 애정전기소설의 향유층은 남성이지만 벌열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득권을 쥐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히 체제에 비판적 성향을 띨 가능성이 높다. 이에 비해 『소현성록』 연작의 향유층은 여성이지만 기득권자이기 때문에 체제에 긍정적 성향을 띨 가능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쾌재, 『고소설연구사』, p1043-1057, 월인, 2002.
조희웅, 『고전소설 줄거리집성1』, 649p-657p, 집문당, 2002.
임치균, 「『소현성록』 연구」, 1995.
임치균, 「<소현성록>에 나타난 혼인의 양상과 의미」, 2006.
장시광, 『17세기의 소설 장르에 나타난 애정에 대한 욕망과 그 속성- <주생전>과 <소현성록> 연작 을 중심으로』, 온지학회, 2005
정길수, 『한국 고전장편소설의 형성 과정』, 돌베개, 2005.10.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연의록의 전래와 그 경향
  • 소설론, 1959.박성의, 한국고대소설사, 일신사, 1958. 박재연, 조선시대 중국 통속소설 번역본의 연구, 한국 외국어대 박사논문, 1993.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대출판부 1986, pp.268∼274 참조.송성욱, 혼사장애형 대하소설의 서사문법 연구, 서울대박사논문, 1997.신기형, 한국소설발달사, 창문사, 1960.신재홍, 재생연전,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이창헌, 혼사장애의 측면에서 본 고전소설의도입부와 결말부, 관악어문연구14집.조광국,

  • [국문학] 애정소설의 유형과 고대소설의 작가-고전소설론
  • 록> 등을 비롯한 여타의 대하소설들에서도 확인되는 바, 상층귀족의 사회적 영달과 부귀, 이미 있어온 국가 및 사회체제의 당위성 강조 등 상층사대부들의 의식세계를 지향하고 있다. ,의 작품세계 역시 일정하게 상층사대부층의 세계를 지향하고 있으며, 또한역시 임문․화문․정문․연문 등 중심적인 네 가문의 연대를 통한 신흥 상층사대부층의 세계가 서사전개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이렇듯 작품 세계가

  • [고전소설, 가정소설] 장화홍련전과 사씨남정기를 통해 가정소설 등장의 의미와 현대적 해석
  • 연구는, 그렇게 된 까닭과 그렇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밝혀 현재의 혼란이 뿌리박은 곳을 알아내고, 보다 정돈된 미래를 모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구인환,『장화홍련전』, 신원문화사, 2003권정희,「과 비교 연구」,홍익대학교, 2002김만중,『사씨남정기』, 하서출판사, 1999김은숙,「「인현왕후전」과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여성 인물들의 현실 대응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4박

  • [고전문학] `소현성록` 연구 -가부장에 관한 고찰
  • 〔소현성록〕연구가부장에 관한 고찰 과 목 명ː고전문학개론담당교수ː발 표 일ː발표장소ː학 과ː조 원ː∥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소현성록》의 줄거리―《소현성록》의 주된 인물 제시―《소현성록》의 이야기 화소와, 주된 갈등담을 통한 인물의 심리 제시 및그 속에 나타난 가부장의 모습.―《소현성록》을 통해서 본 현대적 고찰.Ⅲ. 결론Ⅳ. 참고문헌1 서 론16세기는 성리학이 심화됨에 따라 ‘禮’에 대한 이론적 인

  • `소현성록`의 연구사 및 분석
  • 고전문학연구』, 신구문화사, 1983, p.126.라는 이러한 장편화의 원리는 그 뒤에 창작된 장편 소설이 거질(매우 많은 권수로 이루어진 책의 한 벌)이 되는데 큰 영향을 미쳐『소현성록』은 장편소설로서의 완성형을 보여주기에 충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소현성록』은 단일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그때까지는 연작이 보편화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주지만 내용 속성상 이미 연작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은 갖고 있었다. 이 작품은 후에 분화 ․ 연작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