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생명공학 윤리교육을 통한 중학생들의 윤리의식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팀 소개

1. 로고소개

2. Be keeper의 의미

Ⅱ.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 주제

2. 프로그램 제목

3. 프로그램의 필요성

1) 모범적인 자율적 교육 프로그램의 공적 개발

2) 사례 중심의 체험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3)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의 개발

4) 교과 통합적 학습

4. 프로그램 최종목표

5. 학습자 분석

6. 프로그램 소개
7. 프로그램 시연
수업시연 참고 1) 퀴즈 문제지
수업시연 참고 2) 팀간 평가지
8. 프로그램 전략
※ 프로그램 홍보전략 구체화

① 포스터
② 홍보물 제작
③ 윤리송
④ 브로셔
9. 프로그램 강점

① 활동 학습 - 상황극, 토론학습 등
② 멀티미디어 활용 - 관련 동영상 시청
③ 온라인 활동 - 홈페이지
④ 모바일 활동 - 어플리케이션


본문내용

① 학습자 선정

⇒ 윤리의식이 형성될 시기인 중학생 2,3학년을 대상으로 함

② 학습자의 특성

게놈 프로젝트, 복제 생물등과 관련된 생명공학 윤리에 대한 내용이 중학교 과학, 도덕, 사회, 기술·가정 교과에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중학교 3년의 교과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생명공학 윤리에 대해 접해봄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중학교 2,3학년들은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아동의 가장 대표적 특징은 추상적, 가설적 사고를 한다는 데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직접적인 경험을 하지 않더라도 추상적 사고를 통해 추리하고, 가설을 세우고, 논리적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또 이 시기에 해당하는 청소년들은 논리적 추론이 가능해 짐에 따라 조합적 사고가 가능하다. 조합적 사고란 하나의 문제를 직면했을 때 가능한 모든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모색해 봄으로써 문제해결에 이르는 사고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생명공학 윤리의식 교육을 통해 자발적, 능동적 학습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앞으로 직면하게 될 생명공학의 발달과 관련된 윤리의식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능동적인 방식의 참여를 이끌어 흥미롭고 자발적으로 윤리의식의 기초를 확립, 발전시켜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6. 프로그램 소개

[Activity-1] 프로그램 전체 내용

▸ 제 목 : 너희들은 생명을 어떻게 생각하니?
▸ 주 제 : 생명윤리의식의 기본개념을 인지하고, 사례를 통하여 실제상황에서 직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윤리․예절1219.7환경윤리00북한 및 통일문제46.5기타(경제활동)1524.6합 계61100: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도덕적 문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을 기르며, 올바른 시민 의식과 국가민족의식 그리고 세계 평화의 인류 공영 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이상과 원리를 체계화하여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성향을 기른다. 기존의 교육내용이 다섯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면 기타의 내용인 경제활동 등 실제 생활과 관련된 내용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목 차.1. 서 론1) 조사 방법2) 조원들의 각국 청소년에 대한 이미지3) 세계 각국의 청소년 법률 비교2. 본 론1) 입시/교육 제도-1. 입시/교육 제도(교육 목표)-2. 사교육 실태-3. 각나라 청소년들의 가치관 비교2) 가족 관계-1. 가족제도-2. 부모와의 관계-3. 청소년들의 생활-4. 독립성/아르바이트 3) 또래 관계/ 성의식-1. 또래 관계-2. 성의식/성개방성4) 청소년 문제(폭력, 약물, 범죄, 왕따, 인터넷 등)5)소수 민족 청소년-1. 탈북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진로탐색 프로그램Run to Me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목 차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 가족분위기 : 구조, 유대관계, 위치 - 부모 : 학력, 경제력, 교육열 - 학교 : 교사의 능력, 교실 분위기(학생, 교사), 교육환경, 학생 문화 - 사회, 문화적 :도시, 농촌, 문화적 수혜, 국가 교육 방침 - 개인 : 지능, 노력, 학습방법, 학습동기, 성격 3. 가정환경의 중요성가정이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4세까지 인간의 기본교육은 끝나는데,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은 4세 이전

  • [교육철학] 현상학이 교육학에 미친 영향
  • 교육학 이론은 주로 성인과 아동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차이, 아동의 타자지각과 같은 주제에 관심을 가졌다. 김귀성ㆍ노상우, 『현대교육사상』(학지사, 2001) pp.93-112Husserl에게 있어서 ‘상호주관성’이란 ① 나와 같은 의식을 가진 다른 존재를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이고, ② 두 사람 이상이 공통의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하고 있다. 최정실, 『교육학연구, 「교육내용의 상호주관적 구성」』1998, Vol. 36, No. 1, pp.37-51상호주관성은 개별적 의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