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학] 자유시장 상인들을 위한 건강 증진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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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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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사업의 필요성
2. 사업의 목적
3. 사업의 변인 및 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PRECEDE- PROCEED 모형
2. 근로자 건강의 개념
Ⅲ. 사정방법
1. 사업대상선정
2. 사정도구
3. 조사절차 및 과정
4. 자료 수집 및 분석
Ⅳ. 본론
1. 사회적 사정
2. 역학적 사정
3.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교육 및 생태학적 사정
5. 행정 및 정책 사정
6. 수행
7. 과정평가
8. 영향평가
9. 결과평가
Ⅴ. 결과 및 논의
1. 운동의 취약한 부분을 어떻게 증진시킬 것인가.
2. 장기적으로 건강증진 사업을 수행하였을 때
대상자에게 기대할 수 있는 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⑨최가네 김(남)
*교육
- 리플릿을 가지고 교육을 위해 찾아갔으나 설문에 응해주신 대상자 분께서 안계시고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시는 분만 계셨다. 그 후 2회의 추가 방문을 더 했으나 대상자를 만날 수 없었다.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시는 분께 사장님이 언제 오시는지 여쭈어 봤으나 대상자가 언제 나오는지 정확한 시간이 없어서 더 이상의 접촉을 할 수 없어 관계를 종결 하였다.
⑩한미상사(남)
*교육
- 리플릿을 가지고 교육을 시도하려고, 2회의 추가 방문을 했으나 대상자가 바쁘다고 거절하였다. 더 이상의 접촉을 할 수 없어 관계를 종결 하였다.
◇ 남경화, 신경섭 조
▷ 교육 및 피드백 일시와 내용
*HPLP설문 수행 : 10월 30일 (토)
- 자유 시장 지하 1층에 있는 상인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설문에 응할 것을 요청했다. 그 중 설문에 응한 사람에 대하여 HPLP점수를 매겼다. 그리고 설문에 응한 사람 중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사람을 교육 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교육 : 11월 6일 (토)
- 참여하는 분들에 한해 교육하였다. 리플릿을 사용하여 걷기 운동의 효과와 걷기 전후의 스트레칭과 보건소 이용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라포 형성을 위해 1차 설문 수행을 하였던 집에 같은 조원이 맡아서 교육을 하였다.
*1차 피드백 : 11월 12일 (금)
- 1차 피드백으로 걷기와 스트레칭 수행정도를 확인하고 유방암 자가 검진 방법을 교육하였다.
*2차 피드백 : 11월 16일 (화)
- 2차 피드백으로 걷기와 스트레칭 수행정도 확인하고 유방암 자가 검진 방법을 교육하였다. 대상자가 추가로 요하는 정보가 있을 경우 추가 자료를 제공하였다.
*3차 피드백 : 11월 19일 (금)
- 3차 피드백으로 2차 피드백 때 접촉하지 못했던 대상자에게 수행 정도를 파악했다.
*4차 피드백 : 11월 23일 (화)
- 4차 피드백으로 대상자의 나이,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에 대하여 사정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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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새 국민 건강증진 종합 계획(Establish of New Health Plan 2010) / 보건복지부
2. PRECEDE-PROCEED 모델의 개념틀을 이용한 제조업 노동자의 건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수준 분석 / 기 명 / 2004 /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3. 건강증진 / 신윤희 / 2009 / 계축문화사
4.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 실천도에 관한 진단적 연구 - PRECEDE 모형을 근간으로 / 이재원
5. 청소년의 건강증진 행위 / 소희영(Hee Young So), 김현리(Hyun Li Kim) / 1998 / 한국보건간호학회지, Vol.12, No.2, Startpage 107, Endpage 121, Totalpage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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