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중세후기문학, 삼국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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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교 혁신 운동
2. 지눌과 혜심
3. 천인 · 천책 · 운묵
4. 충지
5. 경한 · 보우 · 혜근

1. <동명왕편>
2. <해동고승전>
3. <삼국유사> 
4. <제왕운기>와 그 이후의 작업
본문내용
  경한 보우 혜근
시대에
대한 태도 산승의 본분을 지켜
이름을 감춤. 공민왕의 지지를 얻어 교단 장악, 한 시대에 영향력 발휘. 보우와 함께 선종의 교세 확장.
자유를 자랑하지 않고, 불교에 대한 불신이 일어나는 세태를 근심함.
작품의 성격 · 통쾌한 표현.
· 생성언어로 나타낼 수 있는 사물을 인정해야 깨달음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함. · 탈속해서 누리는 자유를 마음껏 자랑함.
· 성색을 부정하고 다시 부정한 결과, 시 자체의 순간의 감흥을 나타냄. 교화적 성격을
담음.
작품  
<백운화상어록>
  <태고화상어록> <나옹집>

창작배경:
무신란으로 인해 귀족문화 규범 붕괴
+
<삼국사기>의 사고방식에 대한 불신

역사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인식하자는 움직임


일연(一然, 1206~1289)
창작배경 : 민족 존망의 위기를 맞이했기에 민족사의 주체성을 찾고 민족문화를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삼국유사>의 성격 : 역사서, 설화집, 고승전 이라는 세 가지 성격이 같은 비중을 가지면서 어느 측면이나 부분이 아닌 총체를 파악해야 진실이 드러난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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