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을 통해서 본 거투르드와 오필리아의 성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Works Cited
본문내용
이런 모습들은 거투르드가 기존의 사회 체제에 종속적∙순종적인 모습에서 탈피하여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하나의 여성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오필리아도 극 초반에서 종속적이고 순정적인 여성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녀 주변의 남성, 클라디우스, 레어티즈, 햄릿 그리고 폴로니우스에 의해 억압되고 조종되어진다. 특히 오필리아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의 가장 중요한 미덕이라고 여겨지는 “정조”를 지키고, 햄릿에 대한 그녀의 애정을 억제할 것을 강요 당하는데, 이에 오필리아는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고 사회적 요구를 따르기로 한다. 레어티스는 오필리아에게 말한다. “So measure the loss to your honor if you put too much faith in his love songs, or if you yield your virginity to his self-indulgent entreaties. Fear it, Ophelia; fear it, my dear sister, and stay out of harm’s way by controlling your affections”(1.3.32-38) 이에 대해 오필리아는 “I’ll take the significance of this worthy lesson to heart”(1.3.48-49)이라고 대답하면서, 순종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모습은 오필리아와 그녀의 아버지 폴로니우스의 대화에서도 그대로 보여지고 있다.

Polonius … In plain words, from now on I don’t want you to misuse your leisure time by talking to the Lord Hamlet. Those are my orders: do as I say. Come along.
Ophelia I shall obey, my lord
(1.3.138-142)

또한 3막 1장에서 그녀는 클라디우스와 폴로니우스에 의해 햄릿을 시험해 보는 ‘수단’으로 전락하기도 하는데, 이런 모습들은 모두 남성에게 순종적이며 종속인. 그리고 남성들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조종당하는 가부장적 사회의 여성상을 답습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제 4막에 이르러 오필리아는 이런 연약하고 순종적인 모습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4막 5장에서 미쳐버린 오필리아가 등장하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오필리아의 대사의 양도 급격하게 많아질 뿐만 아니라 5장을 이끌어나가고 있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 장에서 그녀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 사람의 기분에 맞춰주기보다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야기를 듣도록 하고 자신의 기분에 따라 행동을 한다. 오필리아는 왕비에게, “What did you say? Listen: …”(4.5.30)이라고 말하는가 하면, 왕비가 말하고 있는 중간에 끼어들면서, “Note this: …”(4.5.37)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말을 듣기를 강요한다. 또한 오필리아는 왕과 왕비의 질문에 딴청을 피우거나 동문서답을 하는 등 그야말로 자기 멋대로 행동을 하고 있다.

Queen How are you, Ophelia?
Ophelia [she sings lines from a popular ballad]
How could I true love know
From one untrue?
By his pilgrim’s hat and staff
And his sandal shoe.
(4.5.24-28)

한걸음 더 나아가, 오필리아는 왕과 왕비에게 “We must be patient”(4.5.70) 이라는 가르침을 전하고 있으며, 오필리아는 레어티스와 왕 그리고 왕비에게 꽃을 줌으로써 그들을 훈계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오필리아가 꽃을 나누어주는 행위 자체보다 누구에게 어떤 꽃을 주는지에 주목해야 한다. 그 꽃에 담긴 의미가 꽃을 받는 자에게 시사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다.

Ophelia [distributing flowers from a bunch she is carrying. Whe begins with Laertes] Here’s some rosemary. That’s for remembrance. Please, love, remember. And here’s some pansies. They’re for thoughts.
(4.5.188-190)

Ophelia [to the Queen] There’s some fennel for you, and columbines. [These plants were identified with unfaithfulness]. [to the King] There’s rue for you. [It signifies repentance] And here’s some for me. [In her case it signifies sorrow] On Sundays it’s called “herb o’ grace.” You must
참고문헌
Works Cited



• William Shakespeare, (Shakespeare Made Easy) Hamlet, Barrons Educational Series. Inc

• 최윤주, 「The Silence of Gertrude and Ophelia」, 『영미문학 페미니즘』 제5집, 1997

• 안나 제임슨, 서대경 역, 『셰익스피어의 여인들 1 (지성과 열정의 주인공들)』, 아모르문디, 2006

• 이경식 역,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연구』, 종로서적출판 주식회사, 1990

• www.google.co.kr

• www.wikiped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셰익스피어의 햄릿 작품분석
  • I. 서론셰익스피어의 햄릿이 발표된 이후 400여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이 작품은 끊임없이 공연되고, 새로운 의미로 재해석되곤 한다. 그만큼 이 작품은 어느 시대에나 살아있는 현대적 의미를 인류의 정신사에 제공한다. 내일 당장 지구가 망한다면 지금 무엇을 하겠느냐?는 질문에 신변을 정리한 다음 햄릿을 읽으며 최후를 기다리겠다고 대답한 어느 극작가의 말이 결코 과장만은 아닐 것이다.II. 본론A. 개관 a. 작가소개 윌리엄 세익스피어(William

  • [희곡론] 햄릿기계
  • 희곡론햄릿기계목 록작가 소개하이너 뮐러 작품에 바탕이 된 브레히트의 문학관하이너 뮐러의 역사인식과 작법햄릿기계 작품 분석인물 분석『햄릿기계』속 ‘오필리어’의 역할햄릿기계 무대배경 형상화셰익스피어의 『햄릿』과하이너 뮐러의 『햄릿기계』비교작가 소개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본사꿈을 여는 희망 열쇠내가 혼자 여행하는 이유흥분하지 않고 우아하게화내는 기술이대로 안되겠다 싶은 순간 정리를 시작했다작가가 훔친 문장들 글 도둑초예측칼날 위의 역사데미안One Question(내 인생을 바꾸는 한가지 질문)동물농장천천히 더 천천히햄릿원소를 알면 화학이 보인다부칠 짐은 없습니다너에게 하고 싶은 말우문현답썅년의 미학일생일대의 거래변화의 시작 5AM 클럽습관의 힘중일전쟁(역사가 망각한 그들, 1937~1945)

  •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분석
  • 을 볼 수 있다.에 등장하는 햄릿 왕자와 무덤파기꾼의 대화장면에서는 햄릿이 오히려 무덤파기꾼으로부터 인생에 대해 가르침을 받는다. 또 다른 특징은 운명의 힘이나 초자연적인 신과의 관계보다는 개인의 다양한 성격을 통한 인간본질의 탐구라고 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 가장 중요하게 논의되어 온 것은 비극을 형성하는 주 원인으로 평가되어 온 주인공의 성격이다. 에서는 주인공의 우유부단하게 보일 정도의 신중함과

  •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상문 40개
  • 을 꿈 꾸어라28. 수학콘서트29.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30. 이기적 유전자31.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32. 표본실의 청개구리33. 카인의 후예34. 햄릿35. 과학콘서트 136. 휴버먼의 자본론37. 간이식, 새로운 생명의 길38.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339. 과학콘서트 240. 주홍글씨오두막개인이 삼인일체 하나님을 만남으로써 어떻게 평온을 얻게 되었는지를 쓴 책인데, 하나님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아버지의 입장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