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IEP 설계 시행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일정표

2. 체크리스트(학부모용)
- 학생 인적사항 및 실태분석
- 일상생활 능력
- 교과 학습에 관한 사항

3. 학생 종합 수행 능력 평가
(담임교사용)

4. 교수 학습 방법

5. 6주 지도안

6. 수업평가표

7. 수업안

8. 기초선 결정

9. 1주 교수·학습 계획안
1주 형성 평가
1주 관찰자 평가

10. 2주 교수·학습 계획안
2주 형성 평가
2주 관찰자 평가
2주 수업 평가표
2주까지 진전도 그래프


11. 3주 교수·학습 계획안
3주 형성 평가
3주 관찰자 평가

12. 4주 교수·학습 계획안
4주 형성 평가
4주 관찰자 평가
4주 수업 평가표
4주까지 진전도 그래프

13. 5주 교수·학습 계획안
5주 평가 도구
5주 관찰자 평가

14. 6주 교수․학습 계획안
6주 관찰자 평가
6주 수업 평가표
6주까지 진전도 그래프
본문내용
교수 학습 방법

*교과목 : 영어 지도교사 : 중등특수교육과

*시작 시기 : 11월 5일
*종료 시기 : 12월 14일
*수업일 : 매주 월, 목 방과 후 교실 시간
*장 소 : 새꿈학교 2학년 1반 교실




누가 : 홍두깨는
어떤 조건에서 : 외국인과 처음 만났을 때
무엇을 : 기초적인 일상회화를 주고 받고 (듣기, 말하기)
동화책을 읽으며 외국인의 질문에 (어휘, 읽기)
얼마나 지속적으로/정확하게 : 외국인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으로
언제까지 : 개별화 수업이 끝나는 12월 6일 까지
어떻게 : 회화를 나눌 수 있다.




➀ 현재 영어를 공부 중인 학생에게 보다 심화, 보충적으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
여 영어 공부가 필요하다.
➁ 학생의 흥미가 있는 과목을 택하여 학습에의 즐거움을 주기 위함이다.
➂ 내년부터 학교에서 영어를 학습하기 때문에 학생이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기 위 함이다.
➃ 외국인을 접할 기회가 적은 학생에게 외국인과의 만남을 갖게 하여 일반화를 하기 위 함이다.






➀ 영어라는 수업을 통하여 너무 암기 위주의 수업으로 빠지지 않도록 한다.
➁ 학생이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면 학생이 좋아하는 “니모를 찾아서”의 원작을 보면서 대
화를 익히든가 원어로 된 동화책을 읽으며 교수방법을 수정하는 융통성을 발휘한다.
➂ 수업이 마치면 학생에 집에서도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과제물을 챙겨서 준다.
➃ 교사 주도적인 수업이 아니라 학생과의 상호 호혜적인 분위기에서 수업이 이끌어 지도
록 한다.





➀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대화를 하도록 한다.
➁ 인위적인 상황이 아닌 학생에게 있을 수 있는 상황에서의 대화를 하도록 한다.
➂ 암기에서 끝나는 수업이 아닌 교과 과정과 이어질 수 있는 수업을 하도록 한다.
➃ 실제 외국인과의 만남을 통해 영어 구사의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목표1) 예의범절 : 담임선생님 요구
목표2) 영어 : 학생과 학부모 요구

변경 이유 : 6번이라는 개별화 수업 동안 학생과의 충분한 친밀감이 형성되지 않을 것이 며 그 짧은 시간동안 학생과의 예의범절에 관한 수업을 한다 해도 평상시 생활로의 일반 화는 힘들 것이기 때문에 목표를 수정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학생은 지체 장애이며 그 정도가 심하여 영어를 배운다고 할지라도 일반 학생들보다 일반화의 기회가 더 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수업은 학생이 외국인을 직접 만나 자신이 배울 수 있는 것을 일반화 할 수 있도록 유용성 있게 진행될 것입니다. 지식 위주의 수업이 될 위험이 있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할 것이며 지나치게 암기 위주의 수업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교육과정으로는 대상 아동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업음을 인해,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개별화란 교사와 아동이 일대일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교육프로그램이 각 아동에게 맞추어서 작성되는 것을 의미한다.(한국장애아통합실천연구회, 2004)개별화교육은 관리기능, 의사소통기능, 책무기능, 평가도구 기능을 수행하는데, 먼저 관리기능(management function)은 아동의 특수

  • 개별화 및 전환교육계획 개별화교육 기본이념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법규 개별화교
  • 교육의 기본 이념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란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일반교육에서 개발된 개별화 학습프로그램(IIP)이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교수-학습자체만을 개별화한 것이다. 이와는 달리 특수교육에서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은 아동의 진단・평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절차 등의 모든 교육활동을 개별화한 것을 말한다.1975년 11월에 제정된 미국의 P.L 94-142에서는 IEP를 각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계

  • Transition services in the IEP
  • 교육과정에서 진보 결과에서 아동의 능력을 가능하게 한다. (2) 각 아동의 장애로 인한 서로 다른 교육적 요구을 정한다.최초의 IEP 설계는 위원회의 구성원들, 부모들, 그리고 적절하다고 판단된 경우, 학생에 의해 만남에서 개발되어야 한다. 각 학생들은 각 개인의 기호에 맞추어진 교육 프로그램은 중요한 문서가 된다. 학생들이 받을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자세하게 설명해야 한다.부모와 학교의 전문가 그리고 적절하다고 판단된 경우 학생을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교육을 의무화하였다. 그리고 동법 시행령 제 14조에는 개별화교육의 작성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였고, 동법 시행규칙 제 9조에는 개별화 교육운영에 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계획과 작성 방법에 관한 구체적 절차는 명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많은 혼란을 초래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아동 평가도구의 미비, 학급당 인원수의 과다, 분리교육 위주의 교육정책,

  • 학교교육과정의 평가
  • 교육과정 평가는 학습자, 교육 내용, 교사, 환경 등의 요소가 상호작용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의 계획, 실천, 결과와 관련하여 기술하거나 해석하거나 판단하는 것”이다. (권요한 & 이만영, 2004) Ⅱ. 평가에 대한 접근 방식 1. 전통적 평가 1) 주안점 : 교육과정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측정한다.2) 절대평가를 통하여 학생 수행을 측정하여 목표의 실현 정도를 파악한다. 3) 교육과정의 시행 후 행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