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천재교육 `독서` 분석 및 비판 -수업현장에서 `읽고 나서` 활동의 효과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교과서 전체 분석 및 비판
Ⅲ. 수업현장에서의 교과서
Ⅳ. 마치며
본문내용
☞ 저자의 의견

외래어를 순화어로 바꾸는 것은 이를 위해 선택한 예시 활동인 것이지, 그것이 목표는 아닙니다. 그리고 이 활동이 (활동에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외래어 사용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외래어 사용이라는 것이 지닌 글에서의 정보성(필자는 왜 외래어를 썼을까, 또는 이 외래어들에 담긴 일정한 편향 또는 사고의 반영은 무엇인가, 또는 이렇게 외래어가 사용되는 소통적 맥락은 무엇인가 등에 대한 질문을 던졌을 때 얻게 되는 정보의 정보적 가치)을 문제 삼는다는 것입니다.



Ⅲ. 태도 강화를 위한 독서

◎ 대단원 학습 목표
1. 태도강화를 위한 독서의 특성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2. 태도강화를 위한 독서의 효율적인 방법과 절차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글을 읽 는다.
3.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공정성, 자료의 정확성과 적절성 등을 판단한다.
4. 글이 드러나 있거나 숨어있는 필자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고, 주장의 신뢰성과 수 용가능성을 판단한다.
5. 독서를 통하여 삶을 성찰하고,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1. 태도 강화를 위한 독서의 일반적 방법과 절차

◎ 중단원 학습 목표
1. 태도 강화를 위한 독서의 특성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2. 태도 강화를 위한 독서의 일반적 방법과 절차를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글을 읽는 다.



 지구촌에게 말 걸기 (김찬호)

☞ 「읽고 나서」 - 태도 강화를 위한 독서에 필요한 사고 활동 (130쪽)
소제목
중심 내용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민족 정체성의 형성과 변천

‘우리’ 안에 매몰되어 있는 우리

종족 주의의 배타성과 오만한

1. 명료화하기 소제목에 따라 나누어지는 각 부분의 중심 내용을, 필자의 의견에 초점 을 맞추어 정리해서 말해 보자.

2. 상세화하기 다음의 질문에 답하면서 글쓴이가 말하고자 한 중심 생각을 파악해 보 자.
(1) 현재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내용들을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해 보자.



(2) 위에서 정리한 문제점의 원인으로 지적된 것들을 각각 정리해 보자.



(3) 위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자세는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교육이 국어 교육에 수용되어야 하는 이유를 국어교육의 목표와 연관지어 알아보려 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국어과에 수용된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실제를 분석하여, 국어교육과정에서 미디어 교육의 수용 관점에 대한 이론과 현장에서 연구된 수용 사례(전국국어교사 모임의 매체연구부 중심)를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여기서는 한계상 미디어 교육의 다양한 실천 사례와 미디어 텍스트의 범주와 내용, 구체적 학습활동의 예는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의 분석 과정 없이 지도서 위주로 수업을 하는 사례가 많고, 그것이 결국 지리한 수업 현장을 만들 수 있기에 문학 교육적 고찰을 위한 이 자리에서 일반론적인 분석을 덧붙인 것이다. 이러한 작가와 작품에 대한 분석과 함께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고찰해 본 후 다음으로 실제 교육 제재로서 「무진기행」이 수록된 교과서를 분석할 것이다. 교과서의 분석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첫째, 본문 외 수록 교과를 중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 독서교육(독서지도)담론, 독서교육(독서지도)기대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제고방향
  • 론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기대효과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1. 꿈을 키우는 독서 환경 꾸미기1) 물리적인 독서 환경2) 심리적 독서 환경 2. 독서의 첫걸음은 습관 길들이기서부터 1) 과제 독서에 의한 교육2) 감동의 책 달력 만들기3. 독서여행가로 이끄는 학습자 중심의 독서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1) 독서학습 모형의 구안․적용2) 독서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교육 사례4. 본시 국어수업과 연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