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비평]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요약 및 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문
2.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본문 이해
(1) 종파와 계층
(2) 자본주의 정신
(3) 루터의 직업 개념 ․ 탐구의 과제
(4)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5)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3.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적 이해
4. 비판 및 함께 생각해볼 점
(1) 내적 논리성의 문제
(2) 실증적 측면에서의 오류
(3) 보편성의 문제
- 본문내용
-
2.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본문 이해
(1) 종파와 계층
베버는 여러 종파의 인구가 혼합되어 있는 지방에서, 자본 소유자와 경영자, 숙련 노동자 등 근대적 기업에 있어 높은 기술적 훈련을 받은 구성원들이 매우 현저한 프로테스탄트적 성격을 갖는 현상에 주목한다. 뿐만 아니라 자연이나 교통조건을 통해 번성하고 경제적으로 발전된 부유한 여러 지역, 특히 많은 수의 부유한 도시들이 16세기에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했다는 사실은 베버가 보기에 자본주의와 종교적 관념 사이에 존재하는 어떠한 상관관계를 시사하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왜 프로테스탄트가 가톨릭 신자보다 근대적 영리활동에 있어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가?
프로테스탄트
가톨릭
유태인
총인구
37
61.3
1.5
-
고등학교
43
46
9.5
실업고등학교
69
31
9
고등실습학교
52
41
7
실업중학교
49
40
11
고등공민학교
51
37
12
평균
48
42
10
1895년 독일 바덴지방의 인구 구성비(단위 : %)
인구에 관한 통계를 인용하면서 그는 그 이유가 단순히 유산의 많고 적음, 즉 부(富)의 세습이라는 경제적 요소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주장한다. 통계에 의하면 기술적 연구와 상공업을 위해 준비하는 근대적 기관, 즉 실업고등학교와 실업중학교, 고등공민학교 등과 같이 부르주아적 영리활동을 위해 설립된 기관의 출신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프로테스탄트가 높은 반면, 인문계 고등학교가 제공하는 예비교육에서는 가톨릭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베버는 자본주의와 프로테스탄트의 친화성을 설명할 수 있는 열쇠가 프로테스탄트 고유의 내적(정신적) 특성에 있다고 추론하게 된다.
(2) 자본주의 정신
‘시간은 돈임을 잊지 말라’, ‘신용은 돈이다’, ‘돈은 본래 번식력을 갖는다.’, ‘근면과 검소 이외에 모든 일에서 시간 엄수와 공정보다 젊은이를 출세시키는 것은 없다.’, ‘신용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면 아주 사소한 행위도 조심해야 한다.’, ‘당신이 갖고 있는 모든 것이 당신의 재산이라 생각하고 그에 따라 살려고 하지 말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
- 법과사회4공통) 아래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문화이론과막스베버, 구조이론과뒤르켐, 비판이론과마르크스, 벤담의입법론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A+] 독일어권 문화 기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막스 베버][경제이론][자본주의 정신]막스 베버의 역사, 막스 베버의 경제이론, 막스 베버의 자본주의 정신, 막스 베버의 사회학, 막스 베버의 정치지도자론, 막스 베버의 카리스마적 해방, 막스 베버와 알뛰세
- [동서양고전] [동서양고전, 2006동계, 계절수업, 방송강의] 동서양고전-방송강의 핵심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