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비평]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요약 및 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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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2.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본문 이해

(1) 종파와 계층

(2) 자본주의 정신

(3) 루터의 직업 개념 ․ 탐구의 과제

(4)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5)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3.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적 이해

4. 비판 및 함께 생각해볼 점

(1) 내적 논리성의 문제

(2) 실증적 측면에서의 오류

(3) 보편성의 문제


본문내용
2.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본문 이해

(1) 종파와 계층

베버는 여러 종파의 인구가 혼합되어 있는 지방에서, 자본 소유자와 경영자, 숙련 노동자 등 근대적 기업에 있어 높은 기술적 훈련을 받은 구성원들이 매우 현저한 프로테스탄트적 성격을 갖는 현상에 주목한다. 뿐만 아니라 자연이나 교통조건을 통해 번성하고 경제적으로 발전된 부유한 여러 지역, 특히 많은 수의 부유한 도시들이 16세기에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했다는 사실은 베버가 보기에 자본주의와 종교적 관념 사이에 존재하는 어떠한 상관관계를 시사하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왜 프로테스탄트가 가톨릭 신자보다 근대적 영리활동에 있어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가?


프로테스탄트
가톨릭
유태인
총인구
37
61.3
1.5
-



고등학교
43
46
9.5
실업고등학교
69
31
9
고등실습학교
52
41
7
실업중학교
49
40
11
고등공민학교
51
37
12
평균
48
42
10
1895년 독일 바덴지방의 인구 구성비(단위 : %)


인구에 관한 통계를 인용하면서 그는 그 이유가 단순히 유산의 많고 적음, 즉 부(富)의 세습이라는 경제적 요소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주장한다. 통계에 의하면 기술적 연구와 상공업을 위해 준비하는 근대적 기관, 즉 실업고등학교와 실업중학교, 고등공민학교 등과 같이 부르주아적 영리활동을 위해 설립된 기관의 출신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프로테스탄트가 높은 반면, 인문계 고등학교가 제공하는 예비교육에서는 가톨릭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베버는 자본주의와 프로테스탄트의 친화성을 설명할 수 있는 열쇠가 프로테스탄트 고유의 내적(정신적) 특성에 있다고 추론하게 된다.

(2) 자본주의 정신
‘시간은 돈임을 잊지 말라’, ‘신용은 돈이다’, ‘돈은 본래 번식력을 갖는다.’, ‘근면과 검소 이외에 모든 일에서 시간 엄수와 공정보다 젊은이를 출세시키는 것은 없다.’, ‘신용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면 아주 사소한 행위도 조심해야 한다.’, ‘당신이 갖고 있는 모든 것이 당신의 재산이라 생각하고 그에 따라 살려고 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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