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개론] 무용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들어가는 말



Ⅱ 창의성 테스트

➀ 무용을 배우지 않는 아이
➁ 무용을 배우는 아이

Ⅲ 학부모 설문지

➀ 무용을 배우지 않는 아이
➁ 무용을 배우는 아이


Ⅳ 선생님 설문지



Ⅴ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테스트지를 토대로 우리는 무용을 배우지 않는 아이와 배우는 아이에게 질문을 했고, 아이들의 반응과 표현들을 살펴보았다.

➀ 무용을 배우지 않는 아이

무용을 배우지 않는 아이의 창의성 테스트에서는 손과 머리를 포함한 상체의 움직임은 있었으나, 다리를 움직여 장소를 옮기고, 하체를 움직이는 등 큰 움직임을 보이지 못했다.
KSY아이의 동작을 분석했다.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를 표현 하는 데는 팔을 수평으로 펴서 손을 까딱까딱하며 흔들리는 잎을 표현하였고, 물고기는 두 손을 가슴 앞으로 모아 돌리는 동작 등을 했다. 따라서 12점으로 C등급을 받았다.
물론 이것으로 창의성이 떨어진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하지만, 아이의 움직임이 한정
되어 있고 표현력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기의 아이의 특성상 무용홀과 같은 더 넓은 공간에서 검사를 했다면 뛰어다니면서 더 많은 움직임을 이용하면서 표현했을 수도 있다. 이것으로 무용이 아이들에게 표현을, 창의성을 발달시킬 기회를 더 많이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➁ 무용을 배우는 아이

무용을 배우는 아이들 11명을 대상으로 미국의 심리학자 토란스의 창의성 검사를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측정하였다.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같이 움직일 수 있냐는 질문에 아이들은 팔과 몸통을 이용하여 큰 동작으로 표현하였다. 또 강이나 호수의 물고기를 표현하라고 했 을때 아이들은 손이 지느러미라고 표현을 하고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물고기를 표현하였다. 아이들의 평균 점수는 19점으로 B등급 이었으며 그 중 가장 명확히 표현을 했던 아이의 점수는 24점으로 등급A를 받았다. 다른 질문으로 뱀처럼 움직일 수 있니 라고 물었을 때 아이들은 엎드려서 뱀이 꼬불꼬불 기어가는 움직임을 표현함으로써 보다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 아이에게는 갖고 싶어하는 물건이나 아끼는 물건 위에 코끼리가 서 있다고 상상하고 어떻게 할 것인지를 표현하라고 하자 아이는 귀를 잡아당겨 코끼리를 끌어 내는 움직임을 표현 하였다. 이처럼 아이들의 전체적인 표현과 움직임은 크고 활발하며 약간의 산만함도 있었지만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사실 이 테스트를 통하여 아이들의 창의력을 등급화 하기엔 주관적이지만 전체적으로 아이들의 표현성을 봤을 때 움직임이 크고 활동적이며 생각지 못했던 자신들만의 생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여러명의 아이들을 두고 봤을 때 처음 표현하는 아이를 제외하고 나머지 아이들은 처음표현한 아이의 영향을 받아 모방을 하여 몸짓을 표현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헌 자료
- 이은선, 존 듀이의 경험이론에 근거한 무용과 사회의 연속성, 단국대 대학원, 2005

*인터넷 자료
- http://cafe.naver.com/kccp1s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93
- http://eunah3d.egloos.com/2029298
- http://blog.naver.com/jeonkw333?Redirect=Log&logNo=7007073638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됐어요
  • seae***
    (2011.12.05 12:54:50)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정신건강 심리치료
  • 아이 떡 하나 더 주기. 귀한 자식 매로 키운다.) ③ 퇴행 생의 초기에 성공적으로 작용했던 생각이나 감정, 행동에 의지함으로서, 현 상황에서의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이나 위협을 해소시키는 과정.(예-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난 후 밤에 오줌을 싸는 경우.) ④ 격리 고통스러운 기억・생각과 거기 붙은 감정・정서를 의식에서 몰아내는 과정으로서, 그 고통스러웠던 사실은 기억하지만, 감정・정서는 억압하는 것.(예-

  • [졸업][체육교육학과] 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
  • 무용은 육체의 율동과 영혼의 매개자이다라고 한 플라톤의 말처럼 무용은 창의적인 표현을 탐구하며 그 경험을 통해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 또한 신체활동은 심신을 통합하고 다양한 과제에 도전하는 자기실현의 기회로서, 동료와 보다 밀접한 대화의 장을 마련해주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체험을 하게 해준다.) 남선혜, 「창작무용학습이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초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교육계의 상호 이해신뢰협력을 강하게 암시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특히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역할 요구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미시적인 제도의 개혁보다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탐구해야 할 것이다. 우리 조는 바로 그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유능한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들에 대해서 연구해 보았다.1) 인간으로서의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교수의 전 과정에 걸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힘

  • [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비례하거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Charles Brooks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Charles Brooks의 말처럼 교사의 질(質)은 교육의 질과 깊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교육의 정상화가 교육이념이 될 정도로 우리의 교육 현실은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분명 교사도 자유롭다고 할 수 없다.교사의 자질은 현장연수 등 재교육과정에 기여하고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무용교육)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존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2, 유아기와 무용교육의 필요성 3, 존 듀이의 경험이론 4, 존 듀이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특성 1) 경험의 기준원리 2) 탐구의 원리 3) 상호작용의 원리 5, 경험이론을 적용한 유아 무용 프로그램 1) 성격과 목표 2) 구성 결론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