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마중물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 아동의 읽기 유창성 및 이해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 대상

1. 기본 인적사항

2. 심리검사 프로파일

Ⅲ. 중재 계획 수립

1. 기초선 수준 평가 결과

2. 기초선 평가 시 보인 아동 특성

Ⅴ. 중재 실행

Ⅵ. 결 과

Ⅶ. 총 평


본문내용
Ⅱ. 연구 대상

1. 기본 인적사항

1) 이름: 박 ○ ○ (남자)
2) 나이: 9세
3) 학년: 서울 ○ ○ 초등학교 2학년
4) 기타사항
: 아버지는 사업을 하고 있고 어머니는 가정주부이며 생활정도는 ‘상’ 수준이다. 여동생이 한 명 있고 가족들 간의 관계는 원만하다. 활달한 성격으로 잘 웃고 지시에도 비교적 잘 따르는 편이나 주의집중 수준이 낮은 경향을 보임. 가족이나 친척들과도 잘 어울리나 일반학급에서는 가만히 있는 등 약간 위축된 모습들을 보임

2. 심리검사 프로파일

현재 2학년인 박 ○○는 경도 정신지체 아동으로 진단받은 바 있으며, 1학년 시절 시간제 특수학급 운영으로 개별화교육(2009년 3월 ~ 7월, 8월 ~ 2010년 2월)을 이미 받은 바 있다. 2008년에 병원에서 받은 심리검사 프로파일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주 호소문제: 전반적인 발달이 느리고 취학하기 전 인지 수준이 어느 정도이고 어느 부분을 더 보충시켜 주어야 할지 알기 위함

2) 발달력: 가족력 없음. 18개월 때 MRI 검사 결과 뇌병변(백질연하증) 나타남. 5세 때 유치원을 다니기 시작하였고 6세 때에는 병설유치원의 특수학급(부분통합)에 다니기 시작함. 언어치료를 4년간 받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인지기능 향상이 있었음.

3) 평가결과
가. K-WISC-Ⅲ
Full Scale IQ
VIQ
PIQ
64(Mild MR level)
69(Mild MR level)
57(Mild MR level)

- 모두 경도 정신지체 수준을 보이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아동의 자존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학습활동에 지장을 주게 된다. (5) 정서적 요인 초조, 긴장, 두려움 걱정 등의 불안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시험에 대한 지나친 긴장으로 인하 학습의 효과나 성취 수준이 낮아질 수 있다. 학습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흥미나 관심이 떨어져 있다. 학교와 또래관계에서 실패를 반복해서 경험하게 되면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개념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학습부진 학생의 정의, 특성, 원인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하여 안다.4. 영재학생의 정의, 특성, 판별, 교육 등에 대하여 안다.- 특수한 학습자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교사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자세이다.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업성취를 위해 교사가 이해해야 할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정상분포의 양극단에 위치하는 학생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일반적인 학교에서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

  • [장애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
  • 아동의 성장 발달과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행동적 또는 교육적인 문제는 어느 한 곳에 독립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되어 있다. 학교에서 장애아동의 문제는 장애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장애 때문에 있는 학습의 문제이기 때문에 학습상의 문제로 분류하여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실현에 역점을 둬야 한다. 이번에서 우리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학령기 장애 학생들에게 우리 학교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을 알고 학교 현장에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학습, 일상생활 기술과 집단 적응이 강조된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3) 학령기반▶ 이용대상: 4-6학년▶ 특징: 사회적응 기술, 기능적인 학업 기술을 포함하는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현장학습을 실시한다.(4) 부모교육▶ 이용대상: 장애영유아부모▶ 특징: 각 영역 전문가들(특수교사, 언어치료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사회사업가)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아동 발달 영역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양육 및 가정지도 방법을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학교 프로그램보다 특별한 교재교육기술교사 등에 의하여 더 많은 성과가 기대되는 학생을 특수교육 대상 아동으로 보고 있다.우리나라는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을 제정, 특수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에 대해 규정시행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 제 10조에서는 시각, 청각, 정신, 지체, 지체부자유, 정서, 언어, 학습, 심장 및 신장, 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 그리고 기타 교육인적자원부 령이 정하는 장애가 있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