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미][국어]국어 어미 분류, 국어 어미 모음조화, 국어 서술어미, 국어 종결어미, 국어 연결어미, 국어 의문어미, 국어 어미 오용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 어미의 분류

Ⅱ. 국어 어미의 모음조화

Ⅲ. 국어 서술어미

Ⅳ. 국어 종결어미

Ⅴ. 국어 연결어미

Ⅵ. 국어 의문어미

Ⅶ. 국어 어미의 오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 어미의 분류

어미 : 용언의 굴절을 담당하는 활용어미는 그 용언의 맨 끝에 분포되느냐에 따라, 또 그 어미로써 한 문장이 끝나느냐 않느냐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先語末語尾
어미 - ↗終結語尾(문 말 어미)
↘語末語尾 - ↗連結語尾(접속)
↘非終結語尾 - ↗名詞形語尾
↘轉成語尾(내포) - →冠形詞形語尾
↘副詞形語尾

語末語尾(final ending)는 그 어미로써 한 단어가 끝나는 어미며 先語末語尾(prefinal ending)는 그 뒤에 반드시 다른 한 어미(즉 語末語尾)가 와야만 하는 어미를 말한다.(어말어미의 예 : ‘뛰는, 뛰고, 뛰면, 뛰어라, 뛴다’의 ‘-는, -고, -면, -어라, -ㄴ다’ 등).
(선어말어미의 예 : ‘뛰었다, 뛰겠다, 뛰더라, 뛰신다’의 ‘-었-, -겠-, -더-,-시-’등) 어말어미는 다시 그 어미로써 한 문장이 끝나느냐 않느냐에 따라 나뉘는 데, ‘뛴다. 뛰어라, 뛰게, 뛰세, 뛰자, 뜁니다’의 ‘-ㄴ다, -어라, -게, -세, -자,-ㅂ니다’처럼 그것으로 한 문장이 끝나는 어미들은 終結語尾요 그렇지 않은 어미들은 非終結語尾다. 종결어미는 따라서 語末語尾이면서 동시에 文末語尾(sentence final ending)라고도 할 수 있다.
비종결어미 중 連結語尾는 한 문장을 다른 문장에 접속시켜 주는 일을 수행하는 어미, 다시 말하면 앞 문장을 接續節로 만들어 주는 어미이며, 轉成語尾는 한 문장을 한 단어에 對備되는 節로 바꾸어 다른 문장에 내포시키는 일을 맡아하는 어미다.

Ⅱ. 국어 어미의 모음조화

용언 어간과 어미 결합에서의 모음조화는 후행 어미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인다. 모음조화에 관여하는 어미를 매개모음 ‘/으’의 짝을 가지는 어미, ‘-아/어’계 어미, ‘-오/우’계 어미로 나누어 각각의 시현 양상을 순서대로 살펴보기로 한다.

(1) 양모음 어간 + ()계 어미(나니, 안니라, 마며, 닷샤, 고, 나,···)
양모음 어간 + (으)계 어미(두프니, 수므니라, 드르며, 업스샤, 기픈, 머글,···)

위의 (1)의 유형에서 유일한 예외는 ‘연면’<9:21b> 하나밖에 찾지 못했다. 체언와 격조사의 모음조화에서 보았던 ‘녀론’과 동궤의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공시적으로 중립모음 ‘jʌ’를 설정하면 예외에서 벗어나게 된다. 다음으로 ‘아/어’계 어미를 보기로 한다.

(2) 양모음 어간 + ‘아’계 어미(모도아, 자바, 아라, ,···)
음모음 어간 + ‘어’계 어미(거러, 러, 드러, 무러늘,···)
참고문헌
김승곤(1977) / 연결 어미 ‘-고’에 대하여, 학술지 21, 건국대학교
목정수(2003) / 한국어-불어 대조 번역을 통한 구문 분석, 시론 : 종결어미의 인칭 정보를 중심으로, 불어불문학연구 55-2, 한국불어불문학회
서태룡(1988) / 국어 활용어미의 형태와 의미, 탑출판사
이주행·이용주(1990) / 어미의 의미
이승욱(1985) / 용언의 체언화에 대하여, 어문연구 46·47 일조각
유목상(1985) / 서술 연결형 어미 연구,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글 맞춤법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 어미(주로 ‘~을’, ‘~는’, ‘~은’ 따위) - 만큼(의존명사)예) 먹을 만큼 먹어라 배운 만큼 생각을 한다. 체언+만큼(조사)예) 너만큼은 할 수 있다. 명주는 무명만큼 질기지 못하다.▪ ‘지’의 띄어쓰기 ‘경과한 시간’을 나타내는 ‘지’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예) 그녀가 떠난 지가 오래다. ‘막연한 의문’을 나타내는 ‘-지’는 어미의 일부로 보고 앞말과 붙여 쓴다.예) 내일은 날씨가 추울지 모르겠다.❖ 띄어쓰기가 옳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모음으로 끝나는 어간에 붙어 하오 할 상대에게 의문, 명령, 설명을 나타내는 종결어미. -으오: 자음으로 끝나는 어간에 붙어 하오 할 상대에게 베풂, 물음, 시킴 등을 나타내는 종결어미. -소: 자음으로 끝나는 어간에 붙어 하오할 자리에 묻거나 대답하는 뜻을 나타내는 어미. 위에서는 설명에 쓰인 용어가 의문, 명령, 설명이라고 한자어 용어가 쓰이다가 베풂, 물음, 시킴이라고 우리말 용어를 써서 불균형하다. -오: 받침 없는 줄기에 붙어

  • [한글맞춤법] 우리주변 언어를 바르게 고치고 기출문제 풀이
  • 국어(9급 대비서), 박문각3. 조선일보 10월 19일 서울신문10월 22일/28일 부산일보10월 26일 한국일보10월 31일한겨레 신문 연예프로그램 틀린 자막 지적 기사 참고(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92311224722380&outlink=1)4. 국립국어원 http://www.korean.go.kr/08new/index.jsp5. 한글맞춤법 검사기http://164.125.36.47/urimal-spellcheck.html5. 끝내는 말 ‘처음에 얼마 되지 않겠지’ 라고 생각하며 조사했던 한글맞춤법 오용사례가 다방면에 걸쳐 무수히 쏟아져 나왔다. 노

  • [북한의 말과글] 언어의체계
  • 국어 어휘의 특징4. 문장1) 문장의 분석2) 문장의 성분3) 문장의 구조4) 사동문과 피동문5) 부정문6) 문장의 종결7) 문장의 부호현대 한국어의 이해1. 음운과 음절1) 음운의 개념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가장 작은 소리의 단위이며,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어 동일한 소리값을 가졌다고 인식되는 추상적관념적인 소리를 말한다. 자음(19개)와 모음(21개)가 있다.산 : 손 에서 ㅏ, ㅗ의 두 모음하늘 : 바늘 에서 ㅎ, ㅂ의 두

  • 7차현대문법총정리
  • 국어와 한글1. 국어의 특질(1)음운의 특질①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의 대립 : /ㄱ, ㄲ, ㅋ/, /ㄷ, ㄸ, ㅌ/, /ㅂ, ㅃ, ㅍ/, /ㅈ, ㅉ, ㅊ/②마찰음의 수가 많지 않음(마찰음의 수가 파열음의 수보다 적음) : /ㅅ, ㅆ, ㅎ/③음절 끝 위치의 파열음은 파열되지 않을 수 있음 : 밭받, 꽃꼲 등④첫소리에 둘 이상의 자음이나 ㄹ 이나 ㄴ이 오지 못함 : 로인(老人)노인, 녀자 (女子)여자⑤모음조화(母音造化)현상 : 양성모음(ㅏ, ㅗ)은 양성모음끼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