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미][국어]국어 어미 분류, 국어 어미 모음조화, 국어 서술어미, 국어 종결어미, 국어 연결어미, 국어 의문어미, 국어 어미 오용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어미의 분류
Ⅱ. 국어 어미의 모음조화
Ⅲ. 국어 서술어미
Ⅳ. 국어 종결어미
Ⅴ. 국어 연결어미
Ⅵ. 국어 의문어미
Ⅶ. 국어 어미의 오용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 어미의 분류
어미 : 용언의 굴절을 담당하는 활용어미는 그 용언의 맨 끝에 분포되느냐에 따라, 또 그 어미로써 한 문장이 끝나느냐 않느냐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先語末語尾
어미 - ↗終結語尾(문 말 어미)
↘語末語尾 - ↗連結語尾(접속)
↘非終結語尾 - ↗名詞形語尾
↘轉成語尾(내포) - →冠形詞形語尾
↘副詞形語尾
語末語尾(final ending)는 그 어미로써 한 단어가 끝나는 어미며 先語末語尾(prefinal ending)는 그 뒤에 반드시 다른 한 어미(즉 語末語尾)가 와야만 하는 어미를 말한다.(어말어미의 예 : ‘뛰는, 뛰고, 뛰면, 뛰어라, 뛴다’의 ‘-는, -고, -면, -어라, -ㄴ다’ 등).
(선어말어미의 예 : ‘뛰었다, 뛰겠다, 뛰더라, 뛰신다’의 ‘-었-, -겠-, -더-,-시-’등) 어말어미는 다시 그 어미로써 한 문장이 끝나느냐 않느냐에 따라 나뉘는 데, ‘뛴다. 뛰어라, 뛰게, 뛰세, 뛰자, 뜁니다’의 ‘-ㄴ다, -어라, -게, -세, -자,-ㅂ니다’처럼 그것으로 한 문장이 끝나는 어미들은 終結語尾요 그렇지 않은 어미들은 非終結語尾다. 종결어미는 따라서 語末語尾이면서 동시에 文末語尾(sentence final ending)라고도 할 수 있다.
비종결어미 중 連結語尾는 한 문장을 다른 문장에 접속시켜 주는 일을 수행하는 어미, 다시 말하면 앞 문장을 接續節로 만들어 주는 어미이며, 轉成語尾는 한 문장을 한 단어에 對備되는 節로 바꾸어 다른 문장에 내포시키는 일을 맡아하는 어미다.
Ⅱ. 국어 어미의 모음조화
용언 어간과 어미 결합에서의 모음조화는 후행 어미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인다. 모음조화에 관여하는 어미를 매개모음 ‘/으’의 짝을 가지는 어미, ‘-아/어’계 어미, ‘-오/우’계 어미로 나누어 각각의 시현 양상을 순서대로 살펴보기로 한다.
(1) 양모음 어간 + ()계 어미(나니, 안니라, 마며, 닷샤, 고, 나,···)
양모음 어간 + (으)계 어미(두프니, 수므니라, 드르며, 업스샤, 기픈, 머글,···)
위의 (1)의 유형에서 유일한 예외는 ‘연면’<9:21b> 하나밖에 찾지 못했다. 체언와 격조사의 모음조화에서 보았던 ‘녀론’과 동궤의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공시적으로 중립모음 ‘jʌ’를 설정하면 예외에서 벗어나게 된다. 다음으로 ‘아/어’계 어미를 보기로 한다.
(2) 양모음 어간 + ‘아’계 어미(모도아, 자바, 아라, ,···)
음모음 어간 + ‘어’계 어미(거러, 러, 드러, 무러늘,···)
- 참고문헌
-
김승곤(1977) / 연결 어미 ‘-고’에 대하여, 학술지 21, 건국대학교
목정수(2003) / 한국어-불어 대조 번역을 통한 구문 분석, 시론 : 종결어미의 인칭 정보를 중심으로, 불어불문학연구 55-2, 한국불어불문학회
서태룡(1988) / 국어 활용어미의 형태와 의미, 탑출판사
이주행·이용주(1990) / 어미의 의미
이승욱(1985) / 용언의 체언화에 대하여, 어문연구 46·47 일조각
유목상(1985) / 서술 연결형 어미 연구,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