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카이져 `깔레의 시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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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표현주의
2.이글을 쓰게 된 동기
3.새로운 인간상
4.카타르시스
5.희생자 선정 후 시민들의 자세
6.자유의지(인간자기의지) & 살고자 하는 욕구
7.결론

본문내용
4. “칼레의 시민들”에서의 카타르시스
카타르시스란 ‘배설’,‘배변’이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문학에서 사용될 때에는 비극적 혹은 희극적 상황에서 인간의 감정이 폭발적으로 터져 나오는 절정의 순간을 이른다.
카타르시스는 문학에서 사용될 때 ‘정화 작용’이라는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제6장에서도 말하는 바와 같이 카타르시스는 인간의 삶에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 즉 배변과 배설과도 같이 시대 상황이나 현실에 억눌려 표출되지 못하는 감정을 문학을 통해 배변 배출해내는 과정을 문학이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칼레의 시민들에서 사용된 카타르시스란 무엇일까? 바로 제 7의 희생자이자 유일한 생존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6명의 대표자들에게 주는 것이다. 이러한 삶에 대한 재고찰 순간은 6명의 희생자에게 기본적인 인간의 감정이 삶에 대한 욕심을 다시 불러일으킨다.
그들은 칼레라는 마을의 가족과 많은 시민들을 대표하여 숭고한 희생을 하려 하지만 주어진 시간동안 가족과 친지들 등 다시금 자신의 삶과 현실을 재고찰 하게 된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비극에서의 카타르시스가 표출되며 카이저가 의도하는 새로운 인간상의 모습을 과장되게 전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카타르시스는 배출이자 정화 작용이다. 즉 인간의 가장 순수한 감정인 삶에 대한 욕심을 표출해내는 것이다. 여기서 더욱 주의깊게 보아야 할 점은 삶에 대한 욕심을 드러내는 여러 사람들의 군상이다. 첫 번째,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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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카이저 희곡선`를 읽고
  • 깔레의 시민들’에서는 인간의 심리에 대해 깊숙이 느낄 수가 있었다. 영국군에 둘러싸인 깔레시에서 뒤게스끌렝이 앞장서서 저항의지를 다지고 장 드 비엔느가 그 뒤에서 동의하자 수많은 시민들이 그들을 따라 동의하며 저항의지를 날카롭게 세운다. 하지만 유스땃슈 드 쌩삐에르라는 부자가 나타나 저항에 반대하며 소수의 희생을 통한 다수의 안녕을 말하자, 조금씩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더니 그 자신이 첫 번째 희생자가 되겠다하고 몇몇 사람들

  • 인문어학 독문학사 표현주의
  • 되플린(1878 ~ 1957)- 주요작 : 민들레꽃▣ 표현주의 논쟁○ 1937년 경 러시아로 망명한 독문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난 논쟁, 표현주의는 무의미한 반역이며, 진실한 리얼리즘문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유해무익하다는 주장과 그 반론으로서 표현주의에 내포된 부정적 에너지는 어떠한 곡절을 겪는다고 할지라도 결국은 보다 훌륭한 미래를 개척하는 힘이 된다는 주장 사이의 논쟁○ 전자의 이론 대표자는 루카치, 후자는 에른스트 블로호, 브레히트 등

  • 표현주의에 나타난 소외
  • 문학적 수준에서 주제화한 작가로 평가Georg Keiser의 아침부터 자정까지 연구, 4면.받는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깔레의 시민들 Die Burger von Calais, 1914 , 아침부터 자정까지 Von morgens bis mitternachts, 1916 , 산호 Koralle, 1917 , 가스Ⅰ GasⅠ, 1918 , 가스Ⅱ GasⅡ, 1920 등을 들 수 있으며, 그 중 특히 아침부터 자정까지 는 사회 비판 드라마로서 인간 존재의 미흡함과 관습적 구속성에 얽매어 있는 인간 상황을 드러냄으로써 이러한 인간의 현실이 실제 이상적인 인간 상

  • 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밤에는 놀이 문화의 진수를 보여주는 파티를 벌이기도 했다. 파티는 로컬 밴드의 음악 연주와, 폭스 프로젝트 장학금을 받은 요리사들이 마련한 만찬, 패션쇼 등 이벤트가 섞인 클럽 파티였다. 파티 티켓은 코펜하겐 전역에서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다. 6개국에서 몰려든 언론인들과 젊은 예술가들, 프로젝트 관계자들, 코펜하겐 시민들, 폭스 프로젝트의 뒤에는 폭스바겐 자동차 회사가 있었지만, 그들은 굳이 그 사실을 드러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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