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과 생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정의
2.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1)교통통신 공학의 발달로 인한 문화권 간 교류가 활발해짐.

2)다문화 사회로 변모

3)문화권 간의 이해 충돌 발생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1)타문화에 대한 정보 지식

2)자문화 중심주의의 타파

3)외국어 구사 능력 향상

4)관용의 향상

5)자기문화에 대한 자부심 함양

5. 다문화교육의 요점

6. 다문화 교육의 난점(실천상의 문제점)

Ⅱ. 생태 교육
1. 생태학의 정의 및 등장 배경

2. 생태교육론 정의
1)생태교육론의 정의

3. 생태교육의 목적
1)자연친화적 인간관 및 존재 이유적 지식관의 습득

2)생태에 관한 정보 지식 습득

3)생태환경에 대하여 책임감 함양

4. 생태교육론의 내용
1)생태학적 존재론 및 가치론


2)생태환경의 실태에 관한 자료 및 정보

3)생태문제의 유발요인

5. 생태교육의 특성
1)관계적 자아 중심의 교육

2)도덕성 및 감성 중시의 교육

3)지행합일의 교육

6. 생태교육론의 문제점

<임용 기출 문제>

자료 출처

본문내용
)문화권 간의 이해 충돌 발생
▶그런데 우리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할 때 그 문화가 나의 문화와는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그 문화를 열등하며 나쁜 것으로 평가하는 등의 행동으로 다른 문화권 사람 들과 갈등하기 쉽다.

4)다문화 교육의 필요
▶다문화사회 속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다문화권 사람들과의 대립 갈등을 피하고, 조화롭게 서로를 존중하며 살아가도록 하기위한 교육, 즉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3. 다문화 교육의 목적
1)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방식과 다른 문화 및 그 문화를 가진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게 함.

2)학습자로 하여금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를 알게 함.

3)학습자가 기존의 생활과 다른 생활을 해야 할 경우 새로운 생활양식에 적응할 수 있는 적응능력을 기름.

4)사회적 편견과 그에 따른 대립갈등을 타파 →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1)타문화에 대한 정보 지식
▶타문화에 대한 무지 → 부정적 편견과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2)자문화 중심주의의 타파
▶여타문화를 객관적으로 이해, 존중하기 위해 자문화 중심주의(맹목적인우월감)에서 벗어나야 한다.

3)외국어 구사 능력 향상
▶타문화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때 그 문화에 대한 이해가 극대화된다.

4)관용의 향상
▶관용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길러줘야 한다.
참고문헌
○다문화, 생태학 교육 내용 전반 : 교과서
○다문화 관련 그래프 : 샐러드TV 다문화방송국 2008년 6월 16일 기사 인용
○생태학 임용기출문제 : 04년도 중등 임용기출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서술하시오
  •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1) 아동중심 프로그램2) 몬테소리 프로그램3) 프로젝트 접근법4) 발도르프 프로그램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6)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7) 장애통합 프로그램8) 개방주의 프로그램2.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영유아 보육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

  • [학교사회복지론] (만점레포트)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
  •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측면(2) 관계의 측면(3) 평화문화 형성의 측면(4) 평화실천의 측면Ⅴ. 유아의 환경교육1. 유아 환경교육의 정의2. 우리 나라의 유아환경교육의 실태와 문제점3. 우리 나라의 생태지향적 환경교육의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유아 사회교육의 구성 부분이다. 유아교육에 있어서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하겠다. 한 인간이 사회 속에서 하나의 의미 있는 존재로서 생활해 나가는 데는 타인과의 조화를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필수적 요소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적응능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Ⅰ. 서 론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