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의 교육자료(배드민턴의 교육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배드민턴의 교육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잘 정리되어있으니 다운받아 활용하세ㅛ
목차
제1장 배드민턴의 유래와 경기규칙
Ⅰ. 배드민턴의 유래 1
Ⅱ. 경기진행 규칙 2
Ⅲ. 코트 지식 5
Ⅳ. 경기 시 에티켓 5
Ⅴ. 장비의 선택 6

제2장 배드민턴의 실제
Ⅰ. 초급 실기 내용 8
※ 참고자료1. 중․상급 실기 내용 9
※ 참고자료2. 복식로테이션 실기 내용 9
Ⅱ. 동작의 체크포인트 10
1. 기본적인 자세 10
2. 풋워크 11
3. 그립 11
4. 하이클리어 12
5. 헤어핀 13
6. 로브(리프트) 13
7. 푸시 14
8. 드라이브 14
9. 리어코트기술(하이클리어, 스매시, 드롭) 15
10. 백핸드 하이클리어 15
11. 서비스와 서비스리턴 16
12. 경기-복식 기본 전술 17
13. 기타 19
본문내용
제1장 배드민턴의 유래와 경기규칙
Ⅰ. 배드민턴의 유래
배드민턴의 유래는 그 기원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9세기 전반부터 인도의 봄베이 주후나 부근에서 행해지던 '푸나(Poona)'라는 게임이 1873년 인도에 주둔하고 있던 영국 육군장교에 의하여 영국 본토에 전해졌다. 그 당시의 푸나 게임은 코르크로 만든 볼에 새의 깃털을 꽂아 그것을 손바닥이나 빨래방망이(Battledore)로 쳐서 넘기는 게임이었다고 한다. 그로스터 주에 있는 보포트 공작의 저택인 배드민턴에서의 홈파티 석상에서 이 육군 장교는 푸나 게임을 소개하기 위하여 샴페인 병의 코르크마개에 날개를 붙인 것을 테니스라켓으로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주거니 받거니 쳐보였다. 사람들이 이 놀이에 곧 열중하게 되어 새로운 스포츠가 탄생하게 된 것인데, 이러한 푸나 경기는 보포트 공작이 관심을 가지고 게임의 방법을 정리하여 게임의 명칭을 자신의 저택 이름인 "배드민턴(Badminton)"으로 정하면서 영국 전역에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1899년에는 아일랜드 배드민턴협회가 창설되었으며, 이로 인해 배드민턴이 활발하게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어 경기규칙이 통일되었고 경기기술도 상당히 발전하였다. 아일랜드와 잉글랜드간의 국가대항 경기가 시작된 1902년 이후에는 배드민턴이 세계 여러 나라에 보급되었으며 1934년 세계 배드민턴연맹이 창설되었다. 1939년에 국제 배드민턴 규칙이 제정되었고, 1948년 제1회 세계 남자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1956년 제1회 세계 여자 배드민턴 선수권 대회가 열렸다. 올림픽에서의 배드민턴은 1988년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 때 시범종목으로 실시하였으며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대회 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우리나라에는 8.15 해방 후에 이 스포츠가 들어왔다. 1945년 YMCA를 통하여 배드민턴이 처음으로 보급되어 1957년 배드민턴 협회가 창설되었다. 1962년 대한체육회 정식 산하 단체로 가입, 전국체육대회의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우리나라 선수들은 1966년부터 제5회 방콕아시아 경기 대회를 시작으로 1969년 제2회 아시아 배드민턴선수권대회, 1970년 제6회 방콕아시아 경기대회, 1971년 제4회 아시아배드민턴 선수권대회, 1977년 제1회 세계배드민턴 선수권 대회 등 국제대회에 출전하여 좋은 성적으로 거두었다.
참고문헌
※ 참조
1. 대한배드민턴협회(www.koreabadminton.org) 자료실
2. 이재복 배드민턴 레슨
3. 김문수의 배드민턴 강좌
4. 레슨 시 교정 받았던 사항을 정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교육과정에서도 학생들의 경쟁활동을 통해 리더쉽, 팔로우쉽을 기르기 위해 전통스포츠와 뉴 스포츠 종목이 선택되어 교수․학습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교사는 체육교과가 단순히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어서’, ‘학생의 체력을 기르기 위해’, ‘운동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 이런 협의(狹義)의 소견에서 벗어나 체육의 문화와 가치를 가르치는 교사로 바로서야 한다. 따라서 오늘 발표하게 될 배드민턴은 생활체육과 밀접한 중요한

  • [조직] 국가보훈처 조사
  • 이론들을 적용하여 다각도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단순한 자료조사와 더불어 실무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비롯한 자료들을 추가함으로써 실제적으로 국가보훈처의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뷰는 위의 적용개념이 실제와 어떻게 다른지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실질적인 운영에 대한 질문을 바탕으로 하고자 한다. Ⅱ. 조직소개 - 국가보훈처1. 소개국가유공자나 보훈 가족에 대한

  •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
  • 이론적 측면문헌고찰 내용과 실제 가족간호 setting에서 관찰되는 이론과 현실의 gap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서론에서는 고혈압 치료에 대해서는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과 환자의 스트레스 대처 양상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래서 실제 간호 setting에서도 환자의 가족력을 사정함으로써 스트레스 요인이 자신이 아들에게 어릴 적 경제적 지원을 충분히 해주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 그리고 현재 결혼을 하지 않으려는 생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배드민턴클 리 어25%배 구서 어 브20%7. 기능평가 종목100m 달리기A. 1 학 년학습목표남학생 : 크라우칭 스타트로 100m를 17.0초 이내로 달릴 수 있다.여학생 : 크라우칭 스타트로 100m를 18.0초 이내로 달릴 수 있다.평가관점자세평 가 기 준상중하4개 항목 이상 성취2~3개 항목 성취1개 항목 이하 성취① “제자리에” 구령에 시선은 2~3m 정도 앞을 보고 체격에 맞게 손발의 위치와 동작을 취한다.② “차려” 구령에 엉덩이가 어깨 높이 보다

  • [교육공학]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을 활용한 중등 체육 수업지도안-배드민턴(badminton)
  • 교육과정 설계에 있어서 조직의 문제를 돕는 데 유용한 개념과 원리를 제공한다.체육수업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수행 유도와 평가, 피드백이 요구되므로 가네의 수업사태 모형이 우리가 선정한 수업내용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질것으로 판단되었다.< 참고자료 >수업의 사태 - 내재적 학습과정과 외적 수업의 사태(events)와의 관계3. 교수분석(수업분석)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학습한 배드민턴의 기량을 바탕으로 실제 생활체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