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기존 잉여에 대한 고찰
3.새롭게 바라보는 잉여
4.결론
본문내용
앞의 사례에서 보듯, ‘잉여’라는 말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여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잉여’라는 단어는 현재 명확한 정의나 용례 없이 부정적 의미로만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건전한 여가를 즐기는 사람이나 자신의 기호나 취미에 따른 일을 하는 사람조차도 대중의 주관적 기준에 의해 ‘잉여’로 분류되어 부정적 대상으로 매도되는 일도 흔히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해 현대 사회의 ‘잉여’, ‘잉여인간’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하였다.


백괴사전
잉여인간이란 ‘잉여’와 ‘인간’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이다. 남는다는 뜻의 잉여와 인간이 적절히 결합하여 탄생한 우수한 단어로 직설적으로 표현하자면 그냥 남는 사람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이들은 주로 자기 자신이 잉여인간임을 자각하지 못하는 편이며, 자각하더라도 80%는 이를 즐기는 경향이 짙다.

네이버 오픈 사전
아무짝에도 쓸모없이 빈둥빈둥 놀고 있는 사람을 가리킴. 재고품 같은 존재. 사회에서 필요성이 없는 사람



청년 실업자들의 잉여

현실세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인터넷에서는 쉽게 발견할 수 있음

루저는 현실 속에서 공개적 결집이 어렵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결집이 가능하다
- 결집을 통해 현실에서 결핍된 애정의 욕구와
존중의 욕구를 일부 회복 가능
3. 그러나 여전히 자아실현은 어려움
- 자아 실현이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결국 잉여라는 말로 자조할 뿐


자아실현욕구

존중의 욕구

소속/사랑의 욕구

안전의 욕구

생리적 욕구


학생들의 잉여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이자 인터넷 중독 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층


‘대학입시를 통한 사회적 성공’이라는 공통된 목표
- 주변의 압력 및 자신 또한 이를 갈망하지만 주어진 목표를 쫓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 자조적 인식을 가지고 있음
- 인터넷을 하고 나서 ‘공부하지 않았다’는 후회와 자조
(사이버공간에서 시간을 보낸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음 ; 잉여라고 평가)

2. 사이버공간의 익명성 : 사적인 부분을 털어놓기 쉬운 경우도 있음
ex. 지식in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많은 사적인 고민, 상담 내역
- 학생들 사이에서는 잉여에 대한 공감대가 큰 편
- 사이버 상의 내적 교류 과정에서 ‘잉여짓’에 대한 고민이나 공감대가 화두가 됨
디시인사이드 ‘히트 갤러리’

여행후기형 / 창의로운 미적 활동형
사건이나 사물에 대한 비판적 사고형
/ 신제품에 대한 리뷰형 – 구매에 도움

서울대학교 교지 <관악> 2009년 가을호
지금의 ‘잉여인간’은 ‘가치 생산과 무관해 보이거나 혹은 경력에 도움이 되지 않아 보이는 일을 하는 사람’을 낮추어 이르는 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인터넷에 의해 우리나라만의 것이 아니고 세계의 정보까지도 우리가 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거대한 정보에 대한 접근은 대부분의 경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학술의 모든 면에서 이로운 것이지만, 개인정보의 노출로 개인에게 커다란 폐해를 가져오는 경우도 상정할 수 있다. 이는 정보가 정당하게 활용되지 않고 악용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개인정보의 누출은 해커 같은 전문적인 정보 침입자에 의해서도 행해지지만 부주의나 보안상의 취약점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상의 개혁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은 세계에서 남아 있는 유일한 방법은죽은 스타일을 모방하고, 가면을 쓰고 가상의 박물관에 있는 스타일들의 목소리를 빌어 말하는 것이다.” –p. 2482.4 소비사회의 미학 저자는 소비사회에서는 다원성이 강조되며 소비사회는 보편주의와 중심주의에 반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하는 사회라고 말한다. 또한 저자는 이미지로 인한 현실의 변형으로 우리는 현실에 살고 있지만 이미지를 소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사회적 적응, 건강과 활력, 가정환경과 성장과정의 특이성으로 설명하였다.이상의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고찰 해 본 결과 연구자는 영재의 개인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자 한다. 영재는 보통의 학생들과는 여러 가지 상이한 속성들을 지니고 있다. 탁월한 지적 능력과 자신이 관심 있는 일에 강인한 과제집착력을 보이며 비범한 과학 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적 탐구에 대한 호기심이 대단히 높고 비판적이다. 복잡한 과제를 선호하며 문제해결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대한 수탈이 심해졌고, 일본의 경제적 침투로 농촌경제가 파탄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농민층의 불안과 불만이 팽배해졌고, 정치사회에 대한 의식이 급성장한 농촌 지식인과 농민들 사이에 사회 변혁의 욕구가 높아졌다. 인간 평등과 사회 개혁을 주장한 동학은 당시 농민들의 변혁 요구에 맞는 것이었고, 농민들은 동학의 조직을 통하여 대규모의 세력을 모을 수 있었다. 전봉준을 중심으로 고부에서 일어난 동학 농민군은 전라도 지역을 장악하고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대한민국은 더 이상 힘없는 약소국이 아닌, 세계의 여러 분야에서 그 이름을 알리고, 세상의 평화와 번영에 힘쓰며, 홀로가 아닌, 지구촌 모두와 함께 다가오는 미래를 책임지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조국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후반부에서는 대한민국이 왜 우리에게 소중한지, 그리고 미래의 대한민국을 책임지는 우리가 갖춰야 할 자세를 이야기하고 있다. 아무것도 남지 않은 폐허 속에서, 이제는 당당히 세계 중심축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