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3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기존 잉여에 대한 고찰
3.새롭게 바라보는 잉여
4.결론
- 본문내용
-
앞의 사례에서 보듯, ‘잉여’라는 말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여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잉여’라는 단어는 현재 명확한 정의나 용례 없이 부정적 의미로만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건전한 여가를 즐기는 사람이나 자신의 기호나 취미에 따른 일을 하는 사람조차도 대중의 주관적 기준에 의해 ‘잉여’로 분류되어 부정적 대상으로 매도되는 일도 흔히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해 현대 사회의 ‘잉여’, ‘잉여인간’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하였다.
백괴사전
잉여인간이란 ‘잉여’와 ‘인간’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이다. 남는다는 뜻의 잉여와 인간이 적절히 결합하여 탄생한 우수한 단어로 직설적으로 표현하자면 그냥 남는 사람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이들은 주로 자기 자신이 잉여인간임을 자각하지 못하는 편이며, 자각하더라도 80%는 이를 즐기는 경향이 짙다.
네이버 오픈 사전
아무짝에도 쓸모없이 빈둥빈둥 놀고 있는 사람을 가리킴. 재고품 같은 존재. 사회에서 필요성이 없는 사람
청년 실업자들의 잉여
현실세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인터넷에서는 쉽게 발견할 수 있음
루저는 현실 속에서 공개적 결집이 어렵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결집이 가능하다
- 결집을 통해 현실에서 결핍된 애정의 욕구와
존중의 욕구를 일부 회복 가능
3. 그러나 여전히 자아실현은 어려움
- 자아 실현이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결국 잉여라는 말로 자조할 뿐
자아실현욕구
존중의 욕구
소속/사랑의 욕구
안전의 욕구
생리적 욕구
학생들의 잉여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이자 인터넷 중독 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층
‘대학입시를 통한 사회적 성공’이라는 공통된 목표
- 주변의 압력 및 자신 또한 이를 갈망하지만 주어진 목표를 쫓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 자조적 인식을 가지고 있음
- 인터넷을 하고 나서 ‘공부하지 않았다’는 후회와 자조
(사이버공간에서 시간을 보낸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음 ; 잉여라고 평가)
2. 사이버공간의 익명성 : 사적인 부분을 털어놓기 쉬운 경우도 있음
ex. 지식in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많은 사적인 고민, 상담 내역
- 학생들 사이에서는 잉여에 대한 공감대가 큰 편
- 사이버 상의 내적 교류 과정에서 ‘잉여짓’에 대한 고민이나 공감대가 화두가 됨
디시인사이드 ‘히트 갤러리’
여행후기형 / 창의로운 미적 활동형
사건이나 사물에 대한 비판적 사고형
/ 신제품에 대한 리뷰형 – 구매에 도움
서울대학교 교지 <관악> 2009년 가을호
지금의 ‘잉여인간’은 ‘가치 생산과 무관해 보이거나 혹은 경력에 도움이 되지 않아 보이는 일을 하는 사람’을 낮추어 이르는 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