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 간호 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간호연구]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 지식 연구
- [노인복지] 노인임종-죽음 관련 복지 프로그램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이해 강좌 K간호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 고위험모아간호학 2016] 죽음을앞둔아동과 의사소통 할때 유념해야할점들 아동발달단계별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2. 고위험 신생아 분류기준, 고위험신생아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고위험신생아 체온유지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점들, 고위험 모아간호학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 체액균형유지 간호사 확인할사항 -방송대 고위험 모아 간호학
- 목차
-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 고찰
3. 연구 목적
4. 용어 정의
1) 죽음에 대한 태도
II.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연구 도구
1) 일반적 특성, 간호 관련 특성 및 죽음 관련 특성
2) 죽음에 대한 태도
4. 자료 수집
5. 자료 분석
III. 연구 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대상자의 간호 관련 특성
3. 대상자의 죽음관련 특성
4. 죽음에 대한 태도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6. 간호 관련 특성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7. 죽음 관련 특성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IV. 논 의
V.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3. 대상자의 죽음관련 특성
대상자들이 자신의 죽음에 대한 생각의 빈도는 ‘가끔 있다’는 경우가 68.5%로 가장 많았으며 주변인의 죽음에 대한 생각 또한 ‘가끔 있다’는 경우가 75.1%로 가장 많았다. 타인의 죽음을 경험한 사람은 123명(33.7%)으로 이중 친구의 죽음을 경험한 경우가 34명으로 가장 높았다. 죽음에 대한 강좌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35명(9.6%)이었다<Table 3>.
4. 죽음에 대한 태도
대상자의 죽음에 대한 태도는 평균 92.2±9.9(범위 : 59∼117)이었으며 평균평점 2.63±0.28점이었다. 하위 영역으로 분석해 보았을 때 '타인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평균평점 2.91±0.36으로 가장 높았고, '타인의 죽어가는 과정에 대한 두려움'이 평균평점 2.37±0.32로 가장 낮았다<Table 4>.
Table 3. Death related characteristics (N=365)
Variables
Categories
n
%
Thinking death of self
Often
92
25.2
Sometimes
250
68.5
None
23
6.3
Thinking death of others
Often
70
19.2
Sometimes
274
75.1
None
21
5.8
Experience of parent's death
Yes
11
3.0
No
354
97.0
Experience of friend's death
Yes
34
9.3
No
331
90.7
Experience of sibling's death
Yes
6
1.6
No
359
98.4
Death-related class
Yes
35
9.6
No
330
90.4
Table 4. Death Attitude (N=365)
Variables
M±SD
Range
Fear of death-overall
2.63 ± 0.28
1.69
~
3.34
Fear of death of self
2.53 ± 0.45
1.33
~
3.67
Fear of death of others
2.91 ± 0.36
1.80
~
3.80
Fear of dying of self
2.77 ± 0.44
1.33
~
4.00
Fear of dying of others
2.37 ± 0.32
1.30
~
3.30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는 성별(t=-2.660, p=.008), 종교유무(t=2.530, p=.012), 종교 생활 참여 정도(F=5.090, p=<.001), 건강 상태(F=2.690, p=.03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able 5>.
하위 영역에서 살펴본 결과, ‘자신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여자(2.54)가 남자(2.35)에 비해 두려움이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090, p=.037). 학년별로 보면 3학년(2.65)이 두려움이 높았고, 2학년(2.45)이 가장 낮았는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F=3.830, p=.010), 종교 활동 참여정도(F=6.380, p<.001)나 자신의 건강상태(F=4.120, p=.003)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 참고문헌
-
Ahn, H. R. (1999). Determinants of the attitude toward death in the aged of the C city and death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8(1), 44-68.
Braun, M., Gordon, D., & Uziely, B. (2010). Associations between oncology nurses' attitudes toward death and caring for dying patients. Oncology Nursing Forum, 37(1), 43-49.
Chi, K. A., & Kim, E. J. (2005). Factors influencing nurse's attitude toward hosp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3), 285-291.
Chung, S. K., & Kim, C. K. (1991). A relational study on attitudes toward death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values of juvenile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8(2), 61-73.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Publishing.
Collett, L. J., & Lester, D. (1969). The fear of death and the fear of dying. The Journal of Psychology, 72(2), 179-181.
Coppola, K. M., & Strohmetz, D. B. (2002). How is death and dying addressed in introductory psychology textbooks? Death Studies, 26(8), 689-699.
Dunn, K. S., Otten, C., & Stephens, E. (2005). Nursing experience and the care of dying patients. Oncology Nursing Forum, 32(1), 97-104.
Han, J. Y., & Lee, N. Y. (2009).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death and perception on hospice care.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9(2), 95-103.
Han, Y. R., & Kim, I. H. (2008). Attitude toward death and recognition of hospice of community dwell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2(1), 49-61.
Iranmanesh, S., Dargahi, H., & Abbaszadeh, A. (2008). Attitudes of Iranian nurses toward caring for dying patients. Palliative & Supportive Care, 6(4), 363-369.
Iranmanesh, S., Savenstedt, S., & Abbaszadeh, A. (2008). Student nurses' attitudes towards death and dying in south-east Iran.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14(5), 214-219.
Jo, K. H., & Lee, H. J. (2008).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depression, level of satisfaction and death attitud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2), 229-237.
Kim, C. N., & Park, K. M. (1999). The influences of spiritual care nursing education towards death and dying.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3(1), 114-127.
Kim, E. H., & Lee, E. J. (2009). Effects of a death education program on life satisfaction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1), 1-9.
Kim, J. H., Kang, Y. W., Ryu, K., & Rie, J. (2009). Predictors of ego-integrity in the concept of successful aging among the elder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3(4), 115-130.
Kim, J. H., Chun, C. J., & Kim, B. H. (1992). A study on understanding and attitude to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s and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4(1), 5-16.
Kim, J. H., & Min, K. H. (2005). The influence of gender and personality on fear of death and death acceptance among young adul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4(2), 11-36.
Kim, T. S., & Cho, M. K. (1993). A study of the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death according to practice experience. Chungnam Medical Journal, 20(1), 275-291.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9, August). 2008 Death cause statistic results. Retrieved Jun 1, 2010, from the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Web site: http://www.nso.go.kr/
Kübler-Ross, E. (1969). On death and dying. New York: The Macmillan Company.
Lange, M., Thom, B., & Kline, N. E. (2008). Assessing nurses' attitudes toward death and caring for dying patients in a comprehensive cancer center. Oncology Nursing Forum, 35(6), 955-959.
Lee, O. J., & Yang, N. Y. (2007). A study on the death-related attitude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4), 389-397.
Lee, Y. E., Park, H. S., & Son, S. K.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 welling-being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Faith and Scholarship, 12(3), 195-232.
Range, L. M., & Rotherham, A. L. (2010). Moral distress among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17(2), 225-232.
Roh, Y. J. (1994). Hospice & death. Seoul: Hyunmoonsa.
Shih, F. J., Gau, M. L., Lin, Y. S., Pong, S. J., & Lin, H. R. (2006). Death and help expected from nurses when dying. Nursing Ethics, 13(4), 360-375.
Song, H. D. (2008). Death in contemporary Korea: In relation to thanatology and religious studies. Journal of Religion and Culture, 10, 139-159.
Spilka, B., Minton, B., Sizemore, D., & Stout, L. (1977). Death and personal faith: A psychometric investigation. Journal for the Scientific Study of Religion, 16(2), 169-178.
Suh, H. K. (1987). A study on death anxiety of Korean and American older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7(1), 39-60.
Williams, C. M., Wilson, C. C., & Olsen, C. H. (2005). Dying, dea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위험모아간호학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고위험모아간호학 2)고위험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신생아 발생빈도 감소방안, 고위험신생아의 체온유지, 고위험모아간호학 3)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고위험모아간호학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
- 지역사회간호학(방문간호) case study A+받음
- 고위험모아간호학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2)고위험 신생아 3)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 사회과학 대학생의 취업에 대한 불안 연구
- 킹 이론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RDS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원인 및 병태생리, 임상양상, 호흡곤란 평가를 위한 기준, 호흡곤란증후군의 진단 평가, 치료관리, 간호중재, 신생아 신체 사정 , 신생아 간호
- 성인 정형외과(골절-대퇴골경부) case A+ 자료(간호진단, 과정 3가지)
- [간호학] 간호지도자의 리더십 활동-메리 시콜의 생애와 업적 및 리더십
- 객담배출 능력 저하와 관련된 비효율적인 기도청결(뇌경색)
- 간호학 - 갑상선질환 간호
- 성인간호학 소화기내과 식도암 case study 케이스 스터디 진단적 계획 치료적 계획 교육적 계획 (문헌고찰, 간호과정, 간호진단2개 꼼꼼히) A+ 보장
- 간호와 질관리 레포트
- 아동간호학실습 - 신생아호흡곤란증후군 A+
- 아동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호흡곤란증후군, RDS)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 4개]
- [A+]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 (TKRA/TKR) 간호진단 간호과정: 1. 급성통증 2. 신체기동성장애 3. 감염위험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