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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의 특징

Ⅲ.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의 역사

Ⅳ.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의 대화언어
1. 여성적인 표현이나 구어체의 발달이다
2. 의성어나 의태어의 발달이다
3. 축약과 삭제를 통한 간략한 표현이다

Ⅴ.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의 단점

Ⅵ.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과 고전문학

Ⅶ.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과 통신문학

Ⅷ.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의 청소년들은 유난히 인터넷에, 사이버 세상에 매달린다. 밤늦게까지 컴퓨터에 매달려 있는 아이들을 보면서 교사나 부모는 말한다. “제발 그 짓 좀 그만 해라. 공부를 그렇게 하면 소원이 없겠다. 그딴 건 대학 가서 하면 되잖니!” 이는 아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을 그만두거나 유보하라는 이야기와 마찬가지다. 그것이 어찌 포기하거나 유보할 수 있는 대상이겠는가. 아이들의 실제적인 문학적 삶과 학교에서의 문학교육, 그 거리 또한 예의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거리만큼이나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한 단절에, 교사도 학생도 너무나 익숙해져 있다. 그 속에서 오로지 ‘점수’를 위해 문학을 공부하는 것이고, 입시가 끝나는 순간 학교에서 배워온 문학과는 영이별을 고하게 되는 것이다.
그 괴리를 어떻게 극복하여 교실 안과 밖의 문학이 이어질 수 있을지, 그를 통해 건강하고도 풍성한 문학적 삶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묘안을 갖고 있지 못한다. 특히 제도의 벽과 대면할 때, 그저 아득할 뿐이다.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짚어본다면 먼저, 방법이나 결과에 앞서 실상을 바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이제 아이들에게는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사이버세상, 그 속에서 우리의 아이들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함정은 무엇이고 가능성은 또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다음, 아이들과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통이 단절된 상태에서 어떠한 참된 교육도 존재할 수 없는 일. 그런데 어떤가 하면 지금 기성세대와 신세대 사이에,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사이에 가로놓인 단절의 골은 너무 깊어 보인다. 그 골을 넘어설 다리를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들 자신이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삶에 적극 동참해야 하리라고 생각한다. 사이버세상이라는 저 새로운 영토 속에서 ‘나’의 삶을 표현하고 또 다른 이들의 삶을 받아들이는 일말이다. 그 과정에서 진정한 문학교육의 길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던, 긍정하든 부정을 하든 사이버세계는 이미 우리 세상살이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 앞으로 그 자리가 더욱 넓어질 것 또한 분명하다. 잘은 몰라도 한 세대 정도의 세월이 흐르기 전에 그것은 절대 다수의 사람들에게 있어 삶의 기본적인 터전이 돼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박상천(2000), 인터넷상의 사이버 문학을 중심으로 매체의 변화와 문학의 변화, 한양 대학교 국어국문과
- 박상천(2001), 매체의 변화와 문학의 변화 - 인터넷 상의 사이버 문학을 중심으로, 한국사회 이론학회
- 박인기(2001), 사이버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교육 봄호
- 이용욱, 사이버문학의 정체성과 특징, 장단점
- 이용욱(1996), 사이버문학의 도전, 토마토
- 최병우 외(2002), 다매체문화와 사이버 소설, 푸른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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