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간호 원격 교육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2. ADHD 아동의 특성
3. ADHD 아동 유형
4. ADHD 아동의 증상
5. ADHD 간호과정: 수행
5. ADHD 간호과정: 평가
Quiz!!
본문내용
ADHD 아동들은 교사들에게 지적을 많이 당해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우울해 하는 경우가 많다. 아동이 수업시간에 주의를 하지 않을 때
그 아동과 교사만이 알 수 있는 신호를 보내면 다른 아동 앞에서 자존심 상하지 않게 하면서 동시에 아동이 주의를 주도록 해 줄 수 있다.
(ex. 기침소리, 책상을 두드리기 등)


이런 아동들은 색깔에 주의를 잘 준다.
색깔을 이용한 주의 주기 훈련이 효과적이다.


◎ Time out 적용하는 방법
① 아이에게 요구하기: ADHD아동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정확하게 하기 위해 요구는 짧고
분명하게 하며 질문형식은 하지 않는다. 고함을 지르지 않고 단호한 목소리로 말한다
② 경고 주기: 만약 5초 이내에 아이가 순종하기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면 아이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더 큰 목소리로 단호한 자세를 취하며 말한다.
"(손가락으로 의자를 가리키며) 내 말대로 안하면, 저 의자에 앉힐거야"
③ 타임아웃: 만약 5~10초 후에도 아이가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즉각 정해진 타임아웃 장소에
아이를 데리고 가 의자에 앉혀놓고 엄하게 말한다. "내가 일어나라고 할 때까지 거기
앉아있어!" 타임 아웃에 있는 동안에는 절대 아이와 언쟁해선 안되며, 이 시간 동안
어느 누구도 아이에게 말을 걸어선 안된다. 이때, 아이가 의자에서 무엇을 하는지 지
켜보기 위해 계속 눈을 떼지 말아야 한다. 적당히 시간이 흐른 후 아이에게 말을 건다.
"이제 시키는 대로 하겠니?"
④ 타임아웃 후: 타임아웃 후 아이는 전에 하도록 지시받았던 것을 하러 간다. 그 다음 부모(교
사, 간호사)는 중립적인 목소리로 말한다. "내 말대로 해주니 기쁘구나." 이후 아이가
적절한 행동을 하는지 지켜보고, 그것에 대해서 칭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 정신질환과 치료 전달체계 보고서(정신지체,발달장애,ADHD,품행장애,틱장애,섭식장애)
  • 목 차Ⅰ. 서 론Ⅱ. 아동 ․ 청소년 정신질환 분류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2. 발달장애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4. 품행장애(Conduct disorder)5. 틱 장애6. 섭식장애Ⅲ. 전달체계1. 아동ㆍ청소년 정신보건사업2. 지역 정신보건센터 지원 사업 Ⅳ. 결 론 Ⅰ. 서 론아동․청소년기는 정서 및 행동상의 복잡성이 점차 증가하는 시기이자 성인기에 나타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개입할 수 있는 기회의 시기라는 점에서

  • [이상심리학] 청소년기 정신질환의 종류와 특징 및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
  • 행동과사회환경. 학지사권이종 외(2006). 청소년이해론. 교육과학사신현균(2000).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학지사Craig A. Everett(2006). ADHD 가족치료. 학지사Bettelheim(1973). 취약성-스트레스 이론최정윤 외 공저(2007). 이상심리학, 학지사민성길 외 공저(2006). 최신정신의학. 일조각이경숙․하양숙 외 공저(2000), 정신건강 간호학 下, 현문사이영로(2005). 정신건강론. 학현사문헌권재원(2007). 컴퓨터 게임 중독증의 이해와 치료. 한국학술정보최정원(2006).

  • 청소년 관련 이상장애
  • 행동과사회환경. 학지사권이종 외(2006). 청소년이해론. 교육과학사신현균(2000).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학지사Craig A. Everett(2006). ADHD 가족치료. 학지사Bettelheim(1973). 취약성-스트레스 이론최정윤 외 공저(2007). 이상심리학, 학지사민성길 외 공저(2006). 최신정신의학. 일조각이경숙․하양숙 외 공저(2000), 정신건강 간호학 下, 현문사이영로(2005). 정신건강론. 학현사문헌권재원(2007). 컴퓨터 게임 중독증의 이해와 치료. 한국학술정보최정원(2006).

  • 미술치료 레포트
  • 장애인(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정신지체,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언어장애 등), 비행청소년(폭력, 절도), 이혼(별거)부부, 가족관계개선, 근친상간, 성폭행, 섭식장애(대식증, 신경성 식욕부진 등), 학업부진, 입시 및 시험불안, 교우관계 및 인간관계개선, 자아성장프로그램, 산업상담, 주의력 결핍장애, 등교거부증, 노인치매, 노인상담, 신체질병자의 심리안정 등으로 넓혀져 있다.(1) 미술치료는 특히 이런 사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교육에서는 가르치고 길러야 하는 존재로 그리고 의료에서는 문제해결과 치료를 필요로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이에 반해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을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의 적응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을 원조하거나 환경을 변화시켜 현실세계에서 인간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한다.6. 이상심리학이나 정신의학 전문서적을 참조하여, 정신장애에 대해 좀 더 학습해보시오.- 정신장애(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