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교문화창조][학교문화창조]새학교문화창조 정의, 새학교문화창조 목표, 새학교문화창조 배경, 새학교문화창조 내용, 새학교문화창조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새학교문화창조의 정의

Ⅲ. 새학교문화창조의 목표

Ⅳ. 새학교문화창조의 배경

Ⅴ. 새학교문화창조의 내용

Ⅵ. 새학교문화창조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교사의 창의에 의한 학습자 위주의 교육이 아닌 거의 교과서에 의존한 획일적 교육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마치 산업 현장에서 한 장의 설계도에 의한 ‘소품종 대량생산’과 같이 교과서에 의한 ‘규격인간 대량배출’이 학교교육에서도 이루어져왔던 것이다. 이는 미래 사회를 책임질 인재의 육성과 인간의 개별적 특성의 존중이라는 교육의 본질 및 이념이 무시된 교육이라 아니할 수 없다. 교육개혁은 우리 모두의 힘으로 현장이 변화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교육개혁의 현장 착근을 위한 대안이 열린 교육이고, 인성교육이며, 학습의 개성화․활동의 자율화는 그 방법이며, 새 학교문화 창출은 변화와 개혁의 방향이고 내용이며 방법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육은 교과서에만 의존하는 획일적 교육이 아닌 교사의 열정적 창의에 의해 주도되고 학습자의 개성 및 능력에 따른 자발적 참여에 의한 ‘다품종 소량생산’을 위한 열린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교육의 본질을 변화시킴으로써 학교교육의 질을 한 차원 높이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이제,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른 창의력과 책임감을 높여주고, 배우는 것이 고통이 아니라 즐거움을 느끼며, 학교는 배울 것이 많은 곳이고, 더욱 흥미 있는 곳이 되게 개선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가르치는 일이 보람되고 행복하며 배우는 일이 즐거운, 생동하는 교실로 변모되어야 한다. 변화와 개혁의 새 학교문화는 조직구성원인 교직원과 학생은 물론 학부모, 지역사회의 공동체적 노력에 의해 창출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장 혁신에 대한 학교 조직풍토가 일신되어야 한다. 새바람을 일으켜야 한다. 학교 현장으로부터의 큰 바람이 불어야 한다. 누군가 ‘개혁은 혁명보다 어렵다’는 말을 했다. 그렇다고 뒷짐 지고 강 건너 불 보듯 소극적․부정적으로 대한다면 우리에겐 미래가 없다 최근 ‘인식의 전환’이란 말을 많이 쓴다. 인식의 전환이란 우물 안의 개구리가 우물밖에 나와 더 넓고 새로운 세상이 있음을 깨닫는 것이다. 그러나 세상에 나온 개구리는 그가 본 것 말고도 보지 못한 세상이 훨씬 더 넓음을 깨달아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5), 학교문화가 바뀌고 있다, 교육마당21
◉ 교육부(1998), 교육비전 2002-새 학교문화 창조
◉ 김영찬(1995),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 과제, 서울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이용숙(1994), 학교문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교육월보
◉ 이계순(1999), 새학교 문화창조, 서울 : 도서출판 무한
◉ 윤여각(1998), 교육인류학과 문화교육학 - 문화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두 가지 탐구 양식, 한국교육인류학회 월례발표회 발표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제안점
  • 학교 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가장 구체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본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수행 평가의 이론적 내용과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행 평가의 상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연구하면서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여보고자 하였다.Ⅰ. 수행평가의 개념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수행평가는 7차 교육과정의 실시와 함께 등장했다. 근 몇 년간에 새로 실시된 제도인 것인데, 그로 인해서 최근에야 등장한 새로운 평가모형 또는 새

  • 한일 양국의 교육현황과 교육개혁
  • 학교교육의 부가가치가 명문대 진학에 있는 한 수행평가를 도입하고 입시제도를 다양화한다고 해서 중고교의 교육정상화가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교육부가 지향하는 교육개혁의 지향점은 입시제도의 개선일 뿐이며 학교교육정상화에는 관심이 없다. 교육부는 제도와 현실이 상호 모순되는 괴리에 대해서는 아무 대책없이 학교와 교사가 모두 알아서 하라고 등 떼밀고 있다. 실제로 「교육비전 2002 새학교문화창조」)1998년 교육부 발표. 2002무시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관련되어 있는 전체적인 상황, 즉 개개인이 그 상황 속에 함께 하면서 협조적이며 상호작용 하는 각 부분이 되는 그러한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 새학교라고 불리우는 것 속에서는 사회적 통제의 주요 근원이, 모든 개인이 공헌할 기회를 가지며 모두가 책임감을 갖는 사회적 사업으로서 행해지는 일의 본직 바로 그 속에 있게 된다. 상호작용을 통하여 경험의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원리는 교육이 본질적으로 사회적 과정임을 의미한다. 집단의 가장 성숙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내용과 전략의 분석, 그리고 이해당사자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에 두었다. 자료수집방법은 행정부 및 입법부의 관련자료와 신문의 논설, 보도, 회고록, 인터뷰기사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사례개발과 분석에 원용 할 이론으로 행정개혁이론과 정책형성이론을 검토한 후, 분석 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분석하고 해석한다. II. 중앙재정기구개편 이론과 분석의 틀1. 중앙재정기구개편의 의미와 역사국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중앙재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의미,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독서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 방안과 제언 분석Ⅰ.서론Ⅱ.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의미Ⅲ.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Ⅳ.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내용Ⅴ.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1.교과별 현장 체험 교육 강화1)지역사회내 현장 체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