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교육사상] 발도르프(Waldorf)와 서머힐(Summerhill) 교육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발도르프 학교

과천 자유학교
푸른숲 학교



섬머힐 학교

간디학교

본문내용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발도르프 교육이념을 지향하고 실천함으로써,

우리 아이들을

육체, 마음, 정신의 건강한 발달

머리, 가슴, 손발의 조화로운 발달

책임감에 바탕한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사람

고유한 개성을 발현하는 창의적인 사람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생태적인 사람

이웃과 더불어 서로를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따뜻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게 한다.


슈타이너의 발달 단계에 기초한 교육을 통해
손과 발, 가슴과 머리가 조화롭게 성숙하는 인간이 되도록 교육한다.

우리의 역사와 정서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며
이 땅에 뿌리 내리는 교육을 펼친다.

‘나’의 존재가 우주의 일부임을 자각하고 스스로 존귀함을 깨닫는 교육을 한다.

다름을 이해하며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이 되도록 한다.

학교와 가정이 하나의 공동체로 엮어지는 교육을 펼친다.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사는 생태교육을 한다.

* 4-16세까지의 학생 70명으로 구성
* 어느 정도는 연령에 의해 구분, 그러나 대개는 개인적 능력에 따라 나누어져 있음.
* 수업은 한 주에 5일간 40분을 한 시간으로 오전 중에 실시
* 4개월마다 새로운 시간표가 마련됨.
* 7-9세는 오전 중에는 한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이 원칙이나 과학실·미술실에 가기도 함
* 각 학급은 교실이 정해져 있으며 같은 교사가 규칙적으로 수업을 함.


<학교 건물>
* 어린이들이 놀고 운동하기에 편리하게 되어있음.
* 모든 방에는 정원으로 직접 통하는 문이 있음.
* 교실은 작지만 정원이 많은 일이 없기 때문에 충분
* 항상 별장 같은 분위기를 만듬.

<교사진>
교사를 뽑는 것의 어려움
섬머힐의 원리를 옳다고 인정하며,
원숙하고 원만한 선생님이며,
8파운드라는 박봉과 학무적인 재능,
훌륭한 교육자이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운동
  • 교육 주체 각각의 내적 변화를 지향하며, 일상생활에서 인격적 만남, 성실한 삶의 자세와 태도가 강조된다.⑤ 삶 속에 녹아난 교육을 지향- 인간의 태도와 행동, 삶의 자세를 어느 특정한 방향으로 이끌고 싶으면 지식을 통한 교육이 아닌, 생활 속에서의 교육,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배운 것을 실제 삶에서 풀어낼 수 있게 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노동을 중시한다. 일과 놀이와 공부가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는다.⑥ 아동에 대한

  • [교육철학] 신교육운동과 아동중심교육사상
  • 신교육 운동과 아동 중심 교육 사상신교육 운동시대적 배경 19 C 산업 혁명, 시민 혁명 ( 20 C 교육의 실질적 민주화 뿌리 내림제 1 차 세계 대전(1914 ~ 1918) 이후선진 자본주의 국가식민지 진출의 지도적 인물(경제 논리 요구에 부합) 양성 및 산업 부흥 이루기 위해 중등 교육 제도 내용 개편 사회주의 국가 출현생산 노동, 교육 결합 ( 인간의 전면적 발달 도모하는 사회주의 교육 시도경제 공황(1929) – 전체주의적 Fascism 정치 체제 성립 ( 군국주의

  • [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외국사례
  • 교육이란 언제나 교육자 자신이 어린이에게서 배울 때에만 참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발도르프는 학교 제도 개혁에 있어 혁명적이며 학교 자체가 하나의 실제적인 문화 행위가 되는 독일의 첫 번째 공동체 학교로 새로운 것들을 도입하여 실천하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 교과과정의 결정적인 원리는 수업 내용과 수업 형태의 확정이 아이들 배움의 과정과 유년기와 청소년기 안에 있는 인간 발달의 단계에 그 중심이 있다는 것이다. 수업은 학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학습이론의배경기본전제두이론비교고찰0k
  • Summerhill School), 몬테소리 프로그램(Montessori Program) 발도르프 프로그램(Waldorf Program)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유아교육에 중요한 요소를 미쳤다.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나이∙단계에 나타나는 표준행동 중심으로 계획되었다.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2) 이론의 근원 루소(J. J.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그 뿌리를 둔다. 루소는 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 Summerhill School), 몬테소리 프로그램(Montessori Program) 발도르프 프로그램(Waldorf Program)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유아교육에 중요한 요소를 미쳤다.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나이∙단계에 나타나는 표준행동 중심으로 계획되었다.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2) 이론의 근원 루소(J. J.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그 뿌리를 둔다. 루소는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