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교육사상] 발도르프(Waldorf)와 서머힐(Summerhill) 교육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발도르프 학교
과천 자유학교
푸른숲 학교
섬머힐 학교
간디학교
- 본문내용
-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발도르프 교육이념을 지향하고 실천함으로써,
우리 아이들을
육체, 마음, 정신의 건강한 발달
머리, 가슴, 손발의 조화로운 발달
책임감에 바탕한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사람
고유한 개성을 발현하는 창의적인 사람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생태적인 사람
이웃과 더불어 서로를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따뜻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게 한다.
슈타이너의 발달 단계에 기초한 교육을 통해
손과 발, 가슴과 머리가 조화롭게 성숙하는 인간이 되도록 교육한다.
우리의 역사와 정서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며
이 땅에 뿌리 내리는 교육을 펼친다.
‘나’의 존재가 우주의 일부임을 자각하고 스스로 존귀함을 깨닫는 교육을 한다.
다름을 이해하며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이 되도록 한다.
학교와 가정이 하나의 공동체로 엮어지는 교육을 펼친다.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사는 생태교육을 한다.
* 4-16세까지의 학생 70명으로 구성
* 어느 정도는 연령에 의해 구분, 그러나 대개는 개인적 능력에 따라 나누어져 있음.
* 수업은 한 주에 5일간 40분을 한 시간으로 오전 중에 실시
* 4개월마다 새로운 시간표가 마련됨.
* 7-9세는 오전 중에는 한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이 원칙이나 과학실·미술실에 가기도 함
* 각 학급은 교실이 정해져 있으며 같은 교사가 규칙적으로 수업을 함.
<학교 건물>
* 어린이들이 놀고 운동하기에 편리하게 되어있음.
* 모든 방에는 정원으로 직접 통하는 문이 있음.
* 교실은 작지만 정원이 많은 일이 없기 때문에 충분
* 항상 별장 같은 분위기를 만듬.
<교사진>
교사를 뽑는 것의 어려움
섬머힐의 원리를 옳다고 인정하며,
원숙하고 원만한 선생님이며,
8파운드라는 박봉과 학무적인 재능,
훌륭한 교육자이어야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상담의 이론과 실제
- 연간보육계획안과 주간보육계획안
- 맹자의 생애(요약본)
- 아동의 도덕성 발달 -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성 발달이론 및 도덕성 발달과 영향 요인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 모의수업계획안 - 세계여러나라를 도와주는 사람들 (이야기나누기)
- [닭과 병아리]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닭의 종류, 닭이 되는 과정, 병아리가되기까지, 달걀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