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사례,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방법,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전래놀이교육]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목적,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현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의 기대효과 분석
-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의의,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실태,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실천모형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놀이체험활동]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고운심성기르기,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함양,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민족동질성회복,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남북통일이해증진,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신장
- [놀이][놀이프로그램][놀이체험][놀이자료][놀이행동][놀이활동][프로그램][체험][행동][활동]놀이프로그램, 놀이체험, 놀이자료, 놀이행동, 놀이활동 분석(놀이, 놀이프로그램, 놀이체험, 놀이자료, 놀이행동)
- 목차
-
Ⅰ. 개요
Ⅱ. 민속놀이(전래놀이, 전통놀이)의 가치와 특성
1. 우리놀이의 특성
2. 교육적 가치
Ⅲ.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의의와 현실
Ⅳ.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사례
Ⅴ.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활동방법
1. 풍선 터뜨리기
2. 숟가락 릴레이
3. 거머리 뒤집기
4. 보글보글
5. 돼지씨름
6. 까막잡기
7. 장님 말 몰기 술래잡기
8. 다방구
9. 콘티찐빵
10. 왕대포
11. 8자놀이
12. 봄들기(구슬놀이)
13. 달팽이 놀이
Ⅵ.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문명이 급속도로 진전된 오늘날에도 민족의 정체성을 간직하고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민속놀이는 오랜 옛날부터 근원을 두고 있어 우리의 조상의 생활과 결부되어 있는 민중놀이이며 사회생활에 바탕을 둔 생활 습관이나 요구, 세시 풍속에 의한 생활 태도, 지역적인 향토오락 그리고 생활사의 모든 문제는 놀이와 관련이 되어 있음을 간과할 수 없는 일이다. 민족생활의 공감으로 이루어진 민속놀이는 소박한 조상의 얼과 혼이 담겨 있으며, 향기와 꿈이 서려있는 민속놀이가 서구화 일변도의 가치 혼돈의 변화 속에 왜곡되거나 급격한 변질의 과정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함께 어울려 조상의 풍습이 담긴 고유의 놀이를 실제로 경험하고 보급하여 민족의 얼을 계승하고 우리의 향토문화를 살려 애향심과 애국심을 북돋우는 노력이 시급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옛것을 바로 알고 우리 모두가 주인이라는 주인 의식과 주체의식을 어릴 때부터 심어 나가도록 지도하는 것이 매우 의의 있는 일이다. 그래야만 무개성화가 판치는 현대 속에서 한국인의 의식과 좌표를 가질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의 고장, 국가, 가정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책임과 역할을 다해 우리의 것을 소중히 여기고 국제 경쟁에서 우리를 지키고 이길 수 있는 민족정신을 일깨울 수 있을 것이다.
아동 교육 측면에서 민속놀이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즐거움을 준다. 아동은 모든 놀이에서 그러했듯이 민속놀이에서 목적물을 맞추고 여럿이 함께 움직이면서 정서를 거침없이 표출한다.
둘째,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아동들은 온 몸을 움직여 놀면서 신체적으로 성장해 간다.
셋째, 공동체의식을 기른다. 또래들과 어울려 놀이규칙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고 규칙에 따르는 과정에서 상호 의존성과 존중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종하, 우리나라 민속놀이, 서울 : 광신문화인쇄사, 1988
김종만, 우리교육,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1997
심우성, 한국의 민속놀이, 서울 : 삼일각, 1976
이상호,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2000
진주가람초등병설유치원, 전통문화 교육프로그램적용을 통한우리정서 함양, 진주시 시범 유치원 보고서, 1999
최원식 편, 전통민속놀이 지도자료, 한국교육출판,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한국 전통민속놀이 생활화,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전통민속놀이 교육사례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