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1학년 발달적 특성, 초등학교 1학년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 1학년 독서교육, 규칙성교육, 진로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1학년의 일반적 특징

Ⅲ. 초등학교 1학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인지적 특성
3. 정서적 특성

Ⅳ.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활동
1. 학교 적응활동의 필요성
2.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지도
1) 활동명
2) 학습주제 및 활동내용
3) 지도 시 유의점
3.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지도 사례
1) 교실 드나들기
2) 신발장 정돈하기
3) 층계, 복도에서 바르게 걷기
4) 문을 열고 닫을 때
5)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알아보기

Ⅴ. 초등학교 1학년의 독서교육
1. 이렇게 자라고 싶어요
2. 함께 하며 즐거웠어요
3. 이렇게 자랐어요
4. 아쉬움이 남아요

Ⅵ. 초등학교 1학년의 규칙성교육

Ⅶ. 초등학교 1학년의 진로교육
1.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2. 초등학교 1학년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1학년의 교육 목표는 문식성의 획득에 있다고 보아도 큰 무리를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아동들이 부모의 높은 교육열과 사회적 분위기에 맞추어 공식적인 문식 교육이 일어나기 전에 어느 정도 문식성을 갖추고 취학한다. 취학 아동의 글깨치기는 단어 읽기가 중심이 되고 글깨치기 자료로는 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개별 출판사들의 출판물이다. 그런데 글깨치기 자료의 내용이나 방법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이렇게 70~80%의 아동들이 문자를 획득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한다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아동들이 교육적 혜택을 받지 못한 채 입학하여 초등학교 1년을 지내며 여러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문식성을 획득하고 다음 학년으로 진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학교 1학년을 담임한 교사들의 하나같은 걱정과 바람이 담임한 아동들의 초기 문식성의 획득에 두고,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알맞은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 소집단 학습을 비롯한 여러 교수법은 학급원 대다수를 지적 이방인으로 겉돌게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현재 일선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문자 지도는 교사의 경험에 기초하여 교과서 내의 낱말과 문장을 반복적으로 읽기와 쓰기로 지도되거나 기본 음절표에 의한 읽기와 쓰기의 반복 훈련으로 지도되고 있다. 교사는 아동의 문자 해득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 운영 시간외의 별도 시간을 확보해 지도하고 있다, 그러나 문자 해득을 하지 못해 가뜩이나 주눅이 든 아동들이 학습이 흥미를 잃거나 심지어 학교 가기를 꺼리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효정 외(1999) /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김충기(1988) /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배영사
길형석(1992) / 초등학교 진로교육 방법 탐색, 초등학교 진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2000) / 독서교육, 서울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이재연(1998) / 아동발달, 서울 문음사
초등학교 진로교육(1993)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

  •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방과후보육활동,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기초기능익히기지도, 독서지도
  •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발달특성,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재량활동과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방과후보육활동과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기초기능익히기지도와 독서지도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발달특성1. 신체면2. 정서면3. 사회면4. 지적인면Ⅲ.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교과교육과정1. 우리들은 1학년1) 교육 중점2) 평가2. 국어1) 교육 중점2) 평가3. 수학1) 교육 중점2) 평

  • [아동심리평가] 아동마음그리기
  • 활동 생각이나 기억 같은 내적인지과정과 관련되는데 지붕이 벽이나 기둥에 비해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로 지붕에 큰 특징 없다.5) 굴뚝 : 굴뚝에 연기가 나는 경우는 가정 내 불화 정서적 긴장감을 반영하는데 바람에 한쪽으로 치우친 연기는 사회적 적응 학교교육의 성취에 대한 부모의 부당한 압력을 반영한다.6) 더 그릴 것이 없냐고 물은 다음 태양을 그린 것으로 보아 강한 애정욕구 및 이와 관련된 좌절감을 반영한다.4PDI분석Q1 :

  • 부모,자녀관계에서의 강남엄마
  • 활동을 중시한다는 말은 부모가 교육적 환경으로서 아무런 자극도 주지 않는데 아이가 혼자서 무엇인가 가치로운 것을 알아서 찾고, 그것을 배운다는 뜻이 아니다. “가르치지는 않지만 가리키기는 한다”는 말이 뜻하는 바가 그것이다. 강남엄마들은 아이들이 배우면 좋을 만한 가치로운 것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가리켰다. 아이들이 배웠으면 하는 것을 가리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부모가 아이가 배웠으면 하는 것을 부모 자신이 직접 배우면서

  •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사례
  •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은 교사양성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우선적으로는 상담교사의 자격연수 과정을 더욱 전문과정으로 변화시키고, 다른 일반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현직 연수활동이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다.이상과 같이 학교 상담은 다른 기관에서 하는 일반 상담과는 다른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학교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조력을 모두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장혁표(1993)는 일반적으로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