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복지론4B)중요한 고령화의 원인을 두 가지로 설명하시오0k
자료김현진, (2003), 일본의 저출산 고령화와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변재관 외, (2002),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재정정책 방향 : 사회보장과 성장지속가능성의 균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천일 (1984). 도시 노인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계명대 석사 학위논문. 이승익 (1993). 노인학교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Pp. 239-294). 윤경남외. 노년학을 배웁시다 서울: 홍성사. 허정무 (1991). 노년기의 학습과 노인교육방법론 (Pp. 131-158),
- 사회복지쟁점세미나4공통) 한국사회의 사회복지와 관련된 쟁점주제 잡아서 쟁점주제를 소개하고 주제로 삼은동기, 사회복지의 쟁점인이유 분석등을 적으시오0k
대한 정의는 보편적으로 일정한 것은 아니다. 한국의 고령자 고용촉진법시행령에서는 55세 이상을 고령자, 50~54세를 준고령자(2조)로 규정하고 있으나 UN은 65세 이상의 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일 때 고령화 사회라고 보고 있다.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과학과 의학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의 평균수명은 날로 연장되고 있다.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노인수요 증가함에 따라 노인빈곤의 문제가 사회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 장에
- 노인복지론4B)노년기 성격특성의 변화를 7가지 기술하시오0k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종교활동에의 참여, 자연보호, 청소년 지도, 기술전수 등의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사회에도 이바지하며 보람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겠다. 참고자료김현진, (2003), 일본의 저출산 고령화와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변재관 외, (2002),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재정정책 방향 : 사회보장과 성장지속가능성의 균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천일 (2004). 도시 노인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계
- 노인교육론3공통) 퇴적공간 왜 노인들은 그곳에 갇혔는가내용을 요약하고, 느낀점(의견)을 작성0k
위 책에서는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항상 미래를 대비하고 준비하여 자신이 삶을 잘 개척해 나가, 장밋빛 청사진에 펼쳐질 수 있도록, 방통대 학생들의 분발을 기대한다. 그런 면에서 필자도 미래를 잘 열어나가기 위해서 방통대를 다니고 있다. 비록 심신은 힘들지만 값어치 있는 삼을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길을 잘 개척하여 행복한 노후가 기다리길 기대해 본다.참고자료『퇴적공간 - 왜 노인들은 그곳에 갇혔는가』 (오근재 지음, 민음인, 2014)
- 사회문제론4A) 사회문제상대성에 대한 교재1장내용참조하면서 현재 우리사회에서과거에는 사회문제인식되지않다가 새롭게부각된 것사례-고령화사회-찾아보고 분석해 보시오0K
자료-김기태 외,중년기 여성의 노인부양에 관한 연구,한국노년학 18권 1호, 2000.-김현진, (2003), 일본의 저출산 고령화와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변재관 외, (2002),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재정정책 방향 : 사회보장과 성장지속가능성의 균형, 한국보건사회연구원-박천일 (1984). 도시 노인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계명대 석사 학위논문.-장일순, 2004, 고대신문, 노인문제 해결위한 현실작 해법 찾아야-저출산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