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의미, 수행평가 기본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장애요인, 수행평가 방법, 수행평가 문제점, 수행평가 개선방안, 수행평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행평가의 의미와 기본개념
1. 학습과제
2. 수행
3. 관찰
4. 판단
Ⅱ. 수행평가의 특성과 장애요인
1. 특성
2. 장애요인
Ⅲ. 수행평가의 방법
Ⅳ.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수행평가에 대한 오해
2.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Ⅴ. 수행평가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행평가의 의미와 기본개념
수행평가(遂行評價:Performance Assessment)란 평가자(교사)가 피평가자(학습자)의 ① 학습과제 ② 수행과정이나 결과를 직접 ③ 관찰하고,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④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한다.(교육부 훈령 제687호 별지(제6호), 1999. 4. 29)
1. 학습과제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과정상 각 교과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실제상황에서 보다 의미 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를 의미한다.
2. 수행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성하는 것, 산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한다.
3. 관찰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거나, 느끼거나 하는 행동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4. 판단
평가자가 관찰한 것을 객관성, 합리성, 타당성, 신뢰성 등이 있는 기준을 준거로 하여 점수화하거나, 문장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 김용옥(1999), 고등학교에서 수행평가 방법의 적용이 학생의 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인기 공저, 국어과 수행평가, 도서출판 삼지원
▷ 백순근 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 양철우(2000),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 홍정숙, 수행평가 100% 이렇게 한다,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