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학 양돈경영, 판매 및 생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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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돈학 양돈경영, 판매 및 생산물
목차
1. 양돈 경영 (pig management) 과 특징
2. 브랜드 포크를 만들기 위한 조건
3. 양돈조합
4. 돼지의 생산비
5. 돼지의 판매
6. 돼지의 생산물
본문내용
◎ 양돈학 양돈경영·판매 및 생산물 ◎
1. 양돈 경영 (pig management) 과 특징
경영형태
특징
① 부업경영
농업소득 + 양돈소득 → 농가소득
② 전업경영
양돈소득 + 농업소득 → 농가소득
③ 기업경영
양돈전업소득 (농업소득이 없다) → 양돈소득
2. 브랜드 포크를 만들기 위한 조건
① 사료를 통일 : 사양표준에 맞게 통일된 사료급여
② 종돈을 통일 : 우수종돈을 통일하여 우량 돈육과 규격돈생산
③ 사양관리시스템 통일 : 사양프로그램화 하여 표준관리 시스템 구축 표준화
3. 양돈조합
▢ 조합원의 자격: 현물, 현금 확보하고 양돈조합을 구성할 가격조건
▢ 종돈의 공동 소유와 이용: 우수종돈 관리의 분업형 협동조합 운영 시스템화
(예 :품종별 종모돈 사양 관리 등)
▢ 사료의 공동구입과 공동 배분 : 사료의 원자재 구매, 배합사료생산 등
공동관리
▢ 전염병예방과 일반병 치료: 공동방역 프로그램 관리를 우선시하고, 개인별 추가 관리 필요.
▢ 공동판매 및 기술보급 : 생산된 돼지나 축산물을 공동판매 촉진활성화와 기술 공동소유확대.
참고문헌
중소가축학 - 선진문화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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