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활동중심학습(조형활동중심수업), 음악활동중심학습(음악활동중심수업), 가창활동중심학습(가창활동), 기악활동중심학습, 보건활동중심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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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형활동중심학습(조형활동중심수업)
1.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이란
2.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 단계
1) 조향적 활동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3. 적용상의 유의점

Ⅲ. 음악활동중심학습(음악활동중심수업)

Ⅳ. 가창활동중심학습(가창활동중심수업)

Ⅴ. 기악활동중심학습(기악활동중심수업)

Ⅵ. 보건활동중심학습(보건활동중심수업)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1) 문제인지 단계
2) 탐색 단계
3) 문제해결 단계
4) 적용 단계
5) 정리 단계
3.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의 획일적인 교육구조로는 학교가 사회와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탄력적으로 대처하기에는 근원적으로 한계가 있다. 이것은 개별 학교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시스템의 문제인 것이다. 학교 제도, 입학제도, 교육과정, 교원정책, 교육시설 등 교육의 전 분야에 걸쳐 지식기반사회,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다양성, 자율성, 효율성, 수월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과감한 구조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학부모의 교육선택권 확대를 위한 고교 교육체제의 다양화와 고교평준화의 보완, 고교교육의 정상화를 보장하고 대학의 책임 하에 관리되는 방향으로 대학입시정책의 일관성 유지, 교원의 전문성이 향상되고 사기가 진작될 수 있는 교원정책의 도입,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교원의 처우를 개선할 수 있는 충분한 교육재정의 확보 등은 매우 시급한 과제라 할 것이다. 이러한 여러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는 공교육의 내실화는 이루어지기 힘들 것이다. 또한 교육정책의 토착화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외국의 교육제도나 방법의 실험장 구실을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물론 외국의 좋은 제도나 교육방법은 신속히 받아들일 필요성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외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좋은 제도라 할지라도 우리 교육여건의 충분한 검토없이 마치 유행처럼 도입한 나머지 교육 현장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사라지고 말거나 역기능만 존재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한번 도입한 제도는 다소 부작용이 있더라도 그 근간을 살리면서 계속 보완하여 우리의 실정에 맞는 좋은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정책의 일관성과 안정성이 유지될 것이다. 이제는 우리도 신토불이의 교육정책이 필요하고 가능한 때라고 생각한다. 교육정책의 국민적 합의 도출에 노력할 필요한데 그 동안 추진해 온 교육개혁이 성공하기 힘들었던 것은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 가운데 하향식으로 너무 많은 내용을 단기간에 획일적으로 교육개혁이라는 이름으로 무리하게 추진하였기 때문이다.
교육개혁이 변화하는 시대 조류에 대응하여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상당부분 지지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구체적인 추진 내용과 전략에서 많은
참고문헌
ⅰ. 김순재·박준교, 기악교육, 대구 : 학문사, 1971
ⅱ. 박순옥, 개념적 놀이 활동을 통한 음악 기초 기능 신장 방안, 음악현장연구, 2000
ⅲ. 새 시창 교본, 가창, 서울 : 학문사, 1983
ⅳ. 양종모·이경언, 한국 초·중등 음악교육의 실태에 대한 양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ⅴ. 한국음악교육학회, 한국 음악 교육 학회, 효과적인 가창 지도 방법의 탐색, 1994
ⅵ. R. Brunner, 가창기법, 세광음악출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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