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시詩‘ 와 ‘그림書‘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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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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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ⅰ.동양 철학의 특징
ⅱ.공자 철학의 특징
ⅲ.공자의 시詩에 대한 철학
ⅳ. 6조시대 미학사상
○ 종병의 “화산수서“
○ 사혁의 “육 법”
ⅴ. 중국 미술의 형태적 미완성의 의미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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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공자 철학의 특징
공자의 주요 관심사는 정치적 윤리학을 매개로 하여 인간의 행복을 실현하는 것이었다.
또한 공자는 인간의 본성을 다음과 같이 파악하였다. 인간은 본래 안정된 마음을 받아 태어났고 , 그것이 본연의 모습이다. 마음이 외물에 반응하여 움직이면 감정적인 욕망이 된다. 그 욕망이 근본이 되어 좋고 싫고 사랑하고 증오하는 감정으로 변하고 만약 이것이 다스려지지 않으면 갈등과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인간이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 감정적인 욕망을 다스려서 본래의 주어진 상태인 안정된 마음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이다. 인간이 감정과 욕망을 다스려 안정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세상이 만들어진 원리인 하늘天을 알아야 한다.
공자가 생각한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세상을 파악하고 , 그것을 통해서 세상이 만들어진 이치를 알게되면 인간이 돌아가야 할 안정된 상태를 아는 것과 , 마음을 올바르게 이끌어서 알게된 인간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도록 하는 정신의 교화 이다.
ⅲ.공자의 시詩에 대한 철학
자로가 말하기를 , 위나라 임금이 선생님을 모시고 정치를 한다면 선생님께서는 장차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공자 말씀하시기를 , 반드시 명을 바르게 하겠다. 자로가 말하기를 그런 것도 있습니까? . 너무 우회적이십니다 . 그것을 바로잡아 무엇하겠습니까 . 공자 말씀하시기를 , 조심성 없고 거칠구나 .군자는 자기가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 법이다 . 명을 바로하지 않은 , 즉 말이 조리가 없어지고 , 말이 조리가 없어지면 일이 이루어지 못하며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예악이 흥하지 않으면 백성들이 손발을 둘데가 없어진다. 그러므로 군자는 무언가를 명명하면 반드시 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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