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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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수준별 수업이란?
3. 수준별 수업 성공 사례
4. 국내 수준별 수업 정책
5. 국내 수준별 수업 현실
6.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2) 장점

수준별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의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와부고등학교 교장선생님은 한 반에서 1/3의 학생은 수업 내용이 너무 쉬워서 자고, 1/3은 너무 어려워서 자기 때문에 결국 1/3밖에 수업을 듣지 않는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제공하지 않게 되므로 모든 학생이 교육을 받지 못하는 현생이 발생한다. 미국에서는 NCLB(No Child Left Behind)라는 정책을 2001년에 발표함으로써 학습 부진아에 대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수준별 수업은 학습 속진아의 경우에는 그에 맞는 수업을, 그리고 반대로 부진아에 대해서도 수준에 맞는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자신에게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수준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동기 유발도 가능하다. 중, 하반의 학생이 상반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08년에 학생들을 심층 면접한 자료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실력에 따라 반이 배정되므로 좋은 반에 들어가려고 더 열심히 공부했다고 말한 바 있다.
수준별 이동수업을 한다면 우리나라와 같이 이동수업이 정착되지 않은 제도에서도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과의 교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동수업이 없으면 다른 반 학생들과는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 이는 학생들의 사회성 개발을 저해할 수 있다. 학교는 작은 사회의 역할을 해야 하는데, 같은 학급의 친구들과만 어울린다면 사회성 개발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없다. 이동 수업을 한다면 같은 학급 학생뿐만 아니라 새로운 학생들도 만날 수 있으므로 교류가 증진되고 사회성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덧붙여, 새로운 학생들과 수업을 받으므로 긴장된 수업 분위기가 형성되어 더 좋은 수업 분위기 형성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3) 단점

수준별 수업의 가장 큰 단점은 반 편성을 하기가 까다롭다는 점이다. 객관적인 반 평성이반 편성이 거의 불가능 하며,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반 평성 결과가 학생들에게 정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시행하기에 까다롭다. 열등감 형성, 동기부여와 같은 정서적인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반면에 특히 낮은 반에 배당되는 학생의 경우 자신감을 잃게 할 수도 있다.
두 번째로는 평가의 문제이다. 수준별 수업을 하게 되면 각 반에 따라 다른 내용을 배우게 된다. 원칙적으로는 같은 내용을 가르쳐야 하지만 수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완전히 똑 같은 양의 개념을 가르치기란 어렵다. 상반에서는 빠르게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하반에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기 때문에 상반은 많은 내용을 배우고, 하반은 상대적으로 쉬운 내용만 배울 수 밖에 없다. 각 반마다 배운 내용이 다른데 평가는 똑같이 이루어 진다면 공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수준에 따라서 다른 평가 방안을 채택한다고 하더라도 노력의 결과로 높은 반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난이도가 높은 평가를 받아 낮은 반의 학생보다 낮은 결과를 얻게 되는 경우도 공정하다고 할 수는 없다.
교재 선정에도 어려움이 많다. 이는 평가의 문제와 긴밀하게 연결된다. 다른 교재를 사용한다면 평가를 하는 데 있어서 각기 다른 평가를 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다른 평가를 시행하게 되면 현실적으로 교사의 업무가 굉장히 많아진다는 문제가 있으며, 쉬운 평가를 통해 성적을 잘 받으려는 학생이 나타날 수도 있다.
학습 수준이 낮은 학생을 한 반에 편성하면 이 학생들에게는 학생들끼리의 도움 기회가 차단된다. EBS에서 제작된 모두가 주인공인 교실(2006)에서는 캐나다 학교의 수준별 수업을 방영했다. 이 학교에서는 어느 과목을 잘 하는 학생이 잘 하지 못하는 학생을 방과 후에 따로 가르쳐준다. 일종의 튜터링 제도 같은 셈이다. 여기서 도움을 받고 있는 학생은 선생님보다 친구가 자신을 가르쳐 주는 편이 훨씬 좋다고 말한다. 선생님에게 직접 물어보기에는 쑥스럽고 어려운 것도 친구에게 물어보면 훨씬 편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학급간의 친구 사이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것도 수준별로 반 편성을 한다면 서로 도움을 줄 기회가 차단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하급반 학생의 경우 수업을 하는 과정에서 상급반 학생이 없으므로 수업 분위기 형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다. 이는
교과 외적으로 보았을 때 이동수업을 할 경우 이동수업이 정착되 있지 않은 제도 하에서는 초반의 어려움이 예측된다.. 이동 수업에 있어서 혼란이 생기거나, 분실물 분실과 같은 문제점
참고문헌
강정자. 「외국에서의 교실 수업 개선 노력. 」 2008.06.26;
http://mailzine.kedi.re.kr/Material/MailZine/MaterialViw.php?PageNum=3&S_Key=&Ac_Code=D0010201&Ac_Num0=6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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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숙 「수월성 제고를 위한 수준별 학습 확대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08
김재춘 「수준별 이동수업 내실화와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 한국교육개발원,RM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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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원 「수준별 이동수업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2004-17, 2004,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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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아름. 「수준별 ‘2+1수업’,,,대학생 멘터링,,,사요육없는 학교 꿈을 현실로」 2009.12.08;
http://news.donga.com/3/all/20091208/246276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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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2005.12.14 공립 초등학교도 수준별 이동수업
중앙일보 2008.01.09 부산 중학교 방과 후 학교 ‘알차게’ … 영어•수학•논술 수준별 수업
중앙일보 2009.06.22 차별화 프로그램 갖춘 대전 목양초등
한국경제 사설 2010-04-08 고교 수준별 수업, 수월성 높이는 첫걸음이다
연합뉴스 2010-04-29 전남 일부 사립고 수년째 우열반 편성 말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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