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재론] 중1 금성 교과서 각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Adaptation 대상 교과서 선정

2. Rationale of Adaptation

3. Techniques of Adaptation

4. Adaptation 단원 및 대상 학습자

II. Textbook Adaptation

1. Listening

1) 문제점

2) Rationales of adaptation

3) Adaptation process: Adding, Reordering

4) Listening activity

2. Reading

1) 문제점

2) Rationales of adaptation

3) Adaptation process

4) Reading activity

3. Grammar

1) 문제점

2) Rationale of Adaptation
context, communicative, interesting

3) Adaptation process
① Adaptation techniques used

4) Grammar activity

4. Writing

1) 문제점

2) Rationale of Adaptation

3) Adaptation process
① Adaptation techniques used

4) Writing activity


5. Integration

1) 문제점

2) Rationales of adaptation

3) Adaptation process

4) Jigsaw activity

III. Conclusion

◆ Reference


본문내용
■Step 2. Title/Main idea
: 학생들에게 위의 text를 주고 주어진 짧은 시간에 silent reading을 시킨 후 title 또는 main idea를 찾아내 보도록 한다.
=> 짧은 시간에 title/main idea를 찾아야 하므로 글 전체를 읽는 게 아니라 scanning, skimming (keyword), predicting 같은 strategies를 사용하도록 독려한다.



■Step 3. Coherence/Cohesion
: 학생들에게 original text의 구성을 scramble하여 제시하고 unscramble하도록 문제를 풀도록 한다.





3. Grammar

1) 문제점

문법이 사용되는 구체적인 상황이 제시되어 있지 않고, 각각의 문장들이 서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이 독립적으로 나열되어 있다. 학생들은 교과서에 제시된 문법 체계가 실제 의사소통 상황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문법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기 어렵고, 새롭게 배운 문법을 long-term memory로 각인시키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post activity도 단순하게 보기에서 단어를 골라 알맞게 배열하는 문제에만 그치고 있어, declarative knowledge를 실제 의사소통에 활용하는 procedural knowledge로 발전시키는 데에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2) Rationale of Adaptation
context, communicative, interesting

■ Context: 단원에서 다루는 특정한 문법이 어떤 경우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상황을 짧은 지문을 통해 보여주고, input enhancement highlighting, underlining, coloring 등을 통해 학습자가 특정한 요소에 주목하게 하는 기법
를 통해 학생들이 언어 학습자가 문법적인 특질이나 원리를 명시적으로 알도록 하는 것
consciousness-raising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Communicative: 학생들의 procedural knowledge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배운 문법을
참고문헌
Brian Tomlinson, Developing Materials for Language Teaching, Cromwell Press, 2003.

David Nunan, Practical English Language Teaching, McGraw-Hill, 2003.

H. Douglas Brown, Teaching by Principles, Pearson Education, 2007.

Jack C. Richards, Methodology in Language Teach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Marianne Celce-Murcia, Discourse and Context in Language Teach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 현재 완료에 대한 고찰 -현재완료의 문법적 탐구와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 현재 완료에 대한 고찰- 현재완료의 문법적 탐구와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목 차1. 들어가며2. 본문1) 문법적 측면가. 현재 완료의 문법 범주나. 현재 완료의 중심 용법다. 한국인 학습자가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2) 교육문법적 측면가. 현행 영어 교과서 및 문법 교재 분석나. 효과적인 교재 개발다.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3. 맺으며현재 완료에 대한 고찰 1. 들어가며중학교 2학년 무렵에 처음으로 완료상을 배우며 교과서

  •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류의 지적 성과물을 파괴한 오역사례들
  • 중세유럽의 몰락을 앞당긴 흑사병, 기독교의 원죄론(原罪論)과 속죄양(scapegoat)이론은 오역에서 비롯됐다고 설득력있는 근거들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중국의 자금성(紫禁城)이 영어로 ‘금지된 도시’라는 뜻의 ‘Forbidden City’로 번역된 것이나, 크렘린의 모스크바 중앙광장이 ‘붉은 광장’(Red Square)으로 명명된 것, 그리고 제왕절개(帝王切開, Caesarean section/Caesarean operation) 이름 역시 오역의 산물이라고 지적한다. 국내에서는 좌파진영이 1948년의 유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중심으로목차Ⅰ. 들어가며Ⅱ. 들어가서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고등학교 국어 상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3-4.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1차에서 제7차 개정 교육과정까지를 하나하나 살펴볼 것이다. 전근대와 근대 시기는 각 시기별로 전체적인 특징들을 하나로 묶어서 설명하며, 해방 이후 시기에는 각 시기별로 배경, 교과과정 편제, 교과서 구성 및 내용, 역사교육의 특징, 다음과 같이 세부적으로 나누어 설명할 것이다.Ⅱ. 본 론Ⅰ. 전근대의 역사교육1) 삼국~조선전기의 역사교육전근대 사회의 역사교육은 유교의 여러 경전과 중국의 역사서를 교재로 하는 경학 유교 경서(經書)의

  • [국어] 국어 의미론
  • 론을 습득하는 데 관심을 둔다. 2. 강의 내용 1주 : 강의 안내 2주 : 의미론의 기초적 이해 3주 : 의미에 대한 기초적 이해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