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主題,Theme)란 무엇인가 -`홍염`,`살인자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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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주제란 무엇인가 (발표 : 장윤희)

2. 주제와 제재의 혼동 (발표 : 전태석)

3. 주제는 소설 창작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가 (발표 : 임호택)
3.1. 주제가 선행된 경우
3.2. 주제가 선행되지 않은 경우

4. 소설에서 주제가 드러나는 정도의 차이
4.1. 주제가 명백한 소설 (발표 : 김대환)
4.2. 주제가 명백하지 않은 소설 (발표 : 김다슬)

5. 「홍염」과「살인자들」의 주제 구현 양상
5.1. 「홍염」의 주제 구현 양상 (발표 : 김대환)
5.2. 「살인자들」의 주제 구현 양상 (발표 : 최만득)
5.2.1. 「살인자들」의 전체 줄거리 속에 숨어있는 주제
5.2.2. 「살인자들」의 주제가 쉽게 드러나지 않는 이유

본문내용

1. 주제란 무엇인가

주제(主題,Theme)의 사전적 의미는 중심이 되는 사상이나 내용을 말한다. 소설을 대할 때 주제는 어떤 개념인가. 주제라는 개념을 가장 그럴듯하게 부각시키는 방법은 그것을 나무의 줄기에 비유하여 설명하는 방식이다. 주제라는 것은 마치 나무의 줄기처럼 다양한 부분들을 흐뜨러지지 않게 붙잡으면서도 자신은 중심 속에 숨어 있는 무엇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나무와는 달리 이야기 속에 숨어 있는 중심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밝히기는 어렵다.
프로파간다 소설이나 목적소설에서 작가는 하나의 의도적인 주제를 가지고 작품을 창작하고, 그것의 전달을 목적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이런 소설에서 주제는 나무의 줄기처럼 이야기의 핵심적이며 중심적인 지주라고 보아 무방하다. 그러나 본격 소설, 또는 예술 소설에서조차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 경우 작가들은 주제적 관심만으로 작품을 쓰는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주제는 이야기 자체의 내부에 숨겨진 것이기보다는 이야기가 독자에 의해 해석된 결과로 제출되는 것이라고 봄이 옳다. 한 편의 이야기가 독자들에게 환기하는 주제적 양상이 다양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것은 또한 주제가 이론적으로 객관화될 수 없는 국면이라는 사실을 드러내보이는 것이기도 하다.
한 편의 소설이 주제라고 부름 직한 것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독자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해석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무엇보다도 독자가 소설을 읽는 과정은 주제를 추구하는 과정이 아니다. 작가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문학 행위에 있어 주제에 대한 절대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주제라는 개념에 집착하는 행동은 독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방해할뿐더러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제는 이론적으로 객관화될 수 없다. 다시 말하자면 주제를 판단하고 규정할 객관적 준거는 없으며 작품을 대하는 독자에게 열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한용환,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2007, pp.411-412 참조



2. 주제와 제재의 혼동

주제는 한 편의 이야기가 궁극적으로 예증하거나 요약하는 중심의미나 관념을 가리키고 제제는 물리적 대상(해, 달, 꽃, 바다, 여인…), 자연 현상(사계의 바뀜, 폭풍, 일몰, 지진…), 역사적 사건(임진왜란, 6․25전쟁, 관주 민주화 운동…), 관념이나 정서(애정, 이데올로기, 슬픔…) 등과 같이 어떤 글을 쓰기 위해 의도적으로 선택된 재료로 우리 주변에서 이야깃감을 삼을 수 있는 수많은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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