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론] 교수평가를 통해 본 성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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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

BODY
(1) 과목 선정 이유
(2) 설문조사 방법
(3) 설문조사 결과
(4) 새로운 평가지표 소개
(5) 새로운 평가지표에 대한
분석

OUTRO
본문내용
어떤 분석법이 더 어려울까? 세분화된 분석!
평가지표 구성 측면
평가에 있어서 다양한 측면이 고르게 분포되며,
각 항목에 빠짐이 없이 기재되어야 하므로 어려움

평가 실시 측면
응답자에게 주어지는 문항 수가 포괄적인 것보다 많기
때문에 응답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려움

결과 분석 측면
평가도구가 다차원적이기 때문에
분석 또한 포괄적인 방법보다는 어렵고 까다로움


새로운 평가지표 소개 – ‘행동’ 차원의 측정지표
학생 관리능력

- 출결관리의 기준을 미리 공지하고 꾸준히 관리한다.
- 체계적으로 시험감독을 실시한다.
-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 개인에게 관심을
가진다.(예: 이름외우기, 눈 마주치기 등)
- 수업 특성에 맞는 적절한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 카리스마 있게 학생들을 통솔한다.

새로운 평가지표 소개 – ‘결과’ 차원의 측정지표
수강생 중 전체의 10%를 무작위 추출, FGI(심층면접)실시

강의가 실시되기 전 교수가 강의계획서에 게시한 강의목표
와 실제 학생들이 느끼는 도달치가 부합하는가를 인터뷰를
통하여 확인

설문지법으로는 발견하기 힘든 풍부한 정보 획득 가능

교수들을 대상으로 학기 종료 후 교수 자신이 한 학기 동안
했던 강의에 대해 직접 평가할 수 있는 기회 마련

그 결과를 학생들의 것과 비교하여 차이의 정도를 알아봄

교원평가의 목적?
성과평가의 3가지 목적과 사례에의 적용


★ 평가의 3가지 목적
: 전략적 목적, 관리적 목적, 발전적 목적


- 전략적 목적 : 수업의 질, 학교의 명성, 학생 만족도 등
관리적 목적 : 적절한 보상, 교원 채용, 상벌, 유지, 해고 등
인력 관리 위한 의사 결정을 지원
- 발전적 목적 : 교원들의 기술과 지식 수준을 발전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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