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가족서비스] 정신장애 가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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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론적 배경

Ⅱ. 정신장애 가족교육

Ⅲ.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 구성과 유의점

Ⅳ.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역할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가족교육의 정의
가족교육이란, 가족들을 대상으로 병에 대한 정보와 지식, 구체적인 대처기술을 제공하며 동시에 상담과 지지를 해주는 등 일정기간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치료법의 하나이며, 가족교육이라는 용어는 가족정신교육, 가족심리교육, 정신 교육적 가족치료, 행동적 가족 치료 등의 용어와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2. 정신장애 가족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
1) 경제적인 부담이다.
2)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을 하게 된다.
3) 가족 간의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4) 정신장애인의 심리 사회재활 과정 동안 반복되는 긴장을 경험할 수 있다.
5) 사회복지 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6) 정신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을 겪게 된다.
7) 사회적 고립을 겪게 될 수 있다.
3. 가족교육의 목적
1) 가족들에게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휘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2) 환자의 발병에 대한 가족의 죄책감을 감소하기 위해서이다.
3) 질환에 대한 태도를 변화 즉, 환자를 대하는 가족들의 태도의 변화를 위해서이다.
4) 비슷한 입장의 타 가족들과의 문제 공유를 통한 심리적 지지망을 형성하기 위해서이다.
5) 치료진과 환자, 가족 간의 보다 원활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이다
6) 가족의 긍정적 기능을 개발,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7) 재활과정에서 환자의 일차적 보호제공자로서의 효과적인 역할수행을 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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