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2장 한국의 교육현실과 학생들의 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2장. 한국의 교육현실과 학생들의 삶
▶ 제 1절 우리나라 학교교육 문제의 개관
1.교육력 무력화의 현황과 문제점
2.교육력 파손 기제
3.교재구성권을 박탈하는 교과서
4.관리만능의 통제행정
5.교사의 교육기획의 탈전문화 관행
▶제 2절 학력주의와 교육경쟁
1.학력주의
2.한국에서의 교육경쟁
3.교육열
▶제 3절 교육선발 제도와 입시위주 교육의 특징
1.우리나라 교육선발제도의 특징
2.우리나라 입시위주 교육의 특징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점]
▶제 4절 학생들의 유보된 삶
1.학생의 존재적 조건
2.입시위주 교육체제와 학생들의 적응 형태
▶제 5절 앞으로의 과제
- 본문내용
-
▶ 제 1절 우리나라 학교교육 문제의 개관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
•학교교육과 삶이 유리됨
•인적・물적・문화적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배분됨
•교육의 전문성에 대한 평가와 컨설팅이 전무함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기획의 전문성을 기대할 수 없도록 됨
1.교육력 무력화의 현황과 문제점
①교사가 무엇을 할 것인지(목적)를 고민할 수가 없다.
-교사는 성적 위주, 규정과 지침 위주로 하는 교육을 요구하는 사회배경 속에서 학교 교 육이라는 조건에 알맞은 활동을 설계하려는 의욕을 상실하고 있다.
-공적 교육목적이 사적 사사화(privatism)된 문화적 목표에 의해 왜소화되고 있고 학교 교 육이 황폐화되고 있다.
②목적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교육 과정을 기획하지 못한다.
-질서와 규율을 유지하면 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교육이 오로지 점수로 나타낸 결과를 획득하는 아주 특수한 행위로 축소된다.
③학교의 전체 분위기가 입시 기관화되어 있다.
-학교의 전체 분위기는 시험제도와 시험문화에 의해 유지된다.
-교육을 시험점수로 표시된 학력을 얻는 수단으로 여기는 제도와 관행이 지속되고 있다.
④교육의 자율성과 교사의 자주성이 합법주의 규정주의에 매몰되어 있다.
-학교교육이 합법주의와 규정주의에 매몰된 채 교육활동을 기획하는 권능을 확보하지 못한다.
-학교와 교사의 교육활동은 지시된 것, 정해진 것, 규정된 것 등을 반복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1년 상담이론과실제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미해결과제라는 주요개념이 있습니다 미해결과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본인의 경험을 형태주의 상담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어떤 미해결과제가 있었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정서장애 내재화 장애 유형 중 공황장애에 대해 기술하고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연예인을 예시를 들어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개발을 중심으로
- [유아의 뇌발달] 유아기 두뇌발달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만3세 3월,4월,5월,6월,7월,8월 관찰일지 및 1학기 총평 (놀이,일상 관찰일지)
- 기록관리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 분석
- 보육일지 만0세 10월 1주-4주 놀이가 좋아요
- 인지행동주의모델과 합리정서행동치료의 특징과 치료원리에 있어서 어떠한 공통점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 [현대소설] 박완서 `빨갱이 바이러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