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운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제 2절> 대안교육의 유형
1) 대안학교를 설립, 또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기를 기준으로
2) 추구하는 이념이나 형태가 다양함을 기준으로
3) 개념에 바탕을 두지 않고 잠정적 기준으로
<제 3절>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국내의 대안교육 현황
국내의 대안교육 유형별 실천사례
1) 정규 학교형 대안학교 (특성화 중·고등학교)
3)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학교
① 계절학교
② 방과 후 학교와 주말학교
<제 4절>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1) 미국의 대안교육
2) 독일의 대안교육
3) 영국의 대안교육
4) 일본의 대안교육
<제 5절>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 본문내용
-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제 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대안교육운동(대안학교)의 정의 :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학교 (예: 홈스쿨링, 차트스쿨, 벽 없는 학교)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 ① 대안적 ② 현실 변혁적 ③ 교육운동 (가치 지향적)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 현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극복한 새로운 것을 추구
①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 : 공동체적인 가치와 생명 존중의 가치 추구
② 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 미래 지향적 교육 이념 +개개인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 +지역 사회와의 결합
③ 교육 주체의 원상회복을 지향 : 학생과 교사의 상호적인 관계 +학부모들의 자발적 참여
④ ‘나’의 변화를 통한 교육 지향 : 교육 주체 각각의 내적 변화 지향
⑤ 삶 속에 녹아난 교육 지향 : 생활 속 교육,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내용으로 하는
실질적 교육
⑥ 아동을 주체적·자율적·독립된 인격을 지닌 개체로 봄
⑦ 상반된 가치를 동시에 지향 : 개성을 존중하는 한편 공동체 가치 중시 = 협력과 존중, 평등, 양보와 타협 강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