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운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제 2절> 대안교육의 유형

1) 대안학교를 설립, 또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기를 기준으로

2) 추구하는 이념이나 형태가 다양함을 기준으로

3) 개념에 바탕을 두지 않고 잠정적 기준으로

<제 3절>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국내의 대안교육 현황

국내의 대안교육 유형별 실천사례
1) 정규 학교형 대안학교 (특성화 중·고등학교)

3)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학교
① 계절학교

② 방과 후 학교와 주말학교

<제 4절>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1) 미국의 대안교육

2) 독일의 대안교육

3) 영국의 대안교육

4) 일본의 대안교육

<제 5절>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제 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대안교육운동(대안학교)의 정의 :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학교 (예: 홈스쿨링, 차트스쿨, 벽 없는 학교)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 ① 대안적 ② 현실 변혁적 ③ 교육운동 (가치 지향적)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 현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극복한 새로운 것을 추구
①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 : 공동체적인 가치와 생명 존중의 가치 추구
② 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 미래 지향적 교육 이념 +개개인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 +지역 사회와의 결합
③ 교육 주체의 원상회복을 지향 : 학생과 교사의 상호적인 관계 +학부모들의 자발적 참여
④ ‘나’의 변화를 통한 교육 지향 : 교육 주체 각각의 내적 변화 지향
⑤ 삶 속에 녹아난 교육 지향 : 생활 속 교육,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내용으로 하는
실질적 교육
⑥ 아동을 주체적·자율적·독립된 인격을 지닌 개체로 봄
⑦ 상반된 가치를 동시에 지향 : 개성을 존중하는 한편 공동체 가치 중시 = 협력과 존중, 평등, 양보와 타협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다중지능이론
  • 교육과정에 위배된다. 많은 학교들이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교육을 한다면, 국가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물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야 하는 문제들과 더 나아가 평가 등 교육의 질 관리에도 어려움이 있다.마지막으로 실용적이지 못하다. 교사들은 넘쳐나는 학생들과 부족한 학습자원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학생 개개인의 지능을 반영한 교육을 한다는 것은 하나의 이상향에 불과하다.4) 다중이론의 필요성다중지능

  • 인간에게 노동이란 레포트
  • 교육이나, 문화 콘텐츠 같은 부분은 창조적 역량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진다.) 이는 매우 고차원적인 생산 활동이다. 따라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제 3부문의 발전을 위한 전제를 생각하면서 지금의 우리나라의 상황과 많은 비교가 되었다. 우리 사회에서 첫 번째 조건 공통된 가치가 합의 될 수 있을까 라는 문제이다. 우리나라는 기업과 노조의 불신의 벽이 높기로 악명이 높은 나라다. 많은 외국 기업이 우리나라의 투자를 꺼리는 이유가 불안정

  • 관심 있는 공공갈등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갈등사례개요를 작성하고 제시한 갈등사례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강화 등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도시 공원 내 자전거 이용 규제에 관한 갈등사례를 분석하며, 해당 갈등이 왜 발생하는지, 갈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이를 위해 자전거 이용자, 보행자, 공원 관리 당국자, 환경 전문가 등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이들의 주장과 입장을 면밀히 살펴보아 각각의 근거와 대안을 탐색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러한 갈등이

  • 청소년복지의 실태와 과제 및 전망00
  • 교육 환경 등의 사회 여건개선, 불우하고 소외된 청소년 지원을 위한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중점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민간차원의 청소년건전육성운동본부를 설립해야 한다. 또 지역단위의 청소년을 위해 지역주민회의를 구성하여 해당 지역의 청소년복지운동에 동참하도록 참여시켜야 한다.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을 통하여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권 수련시설과 청소년센타를 설치하고 전문 인

  • (A+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 교육학은 슈타이너의 인지적 인간학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 자료는 발도르프 교육학의 창시자인 슈타이너의 교육사항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대하여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II. 본론1.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사상 (1) 슈타이너의 생애 슈터이너는 독일의 사상가로서 클라리에베크(당시 오스트리아령) 출생하였다. 독일의 신지학협회 회장을 지낸 후 인지학협회를 창설하여 예술 학교교육 의학에 이르는 광범한 문화운동을 지도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