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하이브리드 자동차(H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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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의

◈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스템 종류

◈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전망

본문내용
ㅇ 하이브리드자동차는 차량의 성능(연료소비)을 향상시키고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동작원리가 다른 두 종류 이상의 구동원을
효율적으로 조합해서 동작시키는 시스템.

ㅇ 연료를 사용하여 동력을 얻는 엔진과 전기로 구동시키는 전기모타로
구성된 시스템 → 현재의 내연기관에 비해 배기가스를 현저하게 저감시킴

ㅇ 전기자동차에서 가장 큰 결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일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짧은 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향후 축전지 기술이 향상되는 데로 엔진
크기를 줄여감으로서 궁극적으로 전기자동차로 이전되어 감.

ㅇ 다양한 동력원
- 압축천연가스(CNG), 연료전지(fuel cell), 가스터빈 등을 사용


ㅇ HEV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직렬방식(series type)과 병렬방식(parallel type)
으로 크게 구분

<직렬방식>
- 엔진이 직접 구동축을 구동하지 않고 전기를 발생시키는 발전기와
구동모타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연결
- 구조가 간단하고 제어가 용이.
- 최적 점에서 엔진이 운전되기 때문에 유해 배출가스가 적음.
- 자동차 구동을 위해서 엔진출력을 직접 사용하지 못하고 엔진에 의해
충진된 축전지의 전원을 전기모타가 사용하기 때문에 동력전달 효율이
나쁜 단점이 있음.

ㅇ 도요다자동차의 THS(Toyota Hybrid System) 시스템
- 1,500cc엔진과 교류영구자석식 동기모터, Ni-MH battery, 유성치차로
구성되어 있음
- 기본 구조는 병렬방식과 직렬방식을 복합한 듀얼방식으로, 엔진과 전기
모터, 발전기의 상호작동을 최적화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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