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박완서 `미망` -근대성과 여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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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하나, 들어가며

두울, 근대성과 문학적 형상화

세엣, 가족사 소설

네엣, 여성의 문제

다섯, 나오며
본문내용






1) 구한말, 일제 식민지, 한국전쟁까지 파란만장한 시대를 한 개성 상인의 가족사를 통해 재창조한 역사 대하소설

근대성이 발현되는 현실에서 여성이라는 존재가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양태를 보여주는 소설. 본격적인 무대는 가족으로 이 안에서 여성이 어떻게 살아가고 더 나아가 어떻게 사회로 나아가는 지를 그림.









상민 출신의 가난한 소작인의 부모슬하에서 태어난 전처만은 작품의 전반기를 장악하는 중심인물로 개성의 거상이 되어 가문을 일으킨다. 조선 말 봉건적인 경제체제의 몰락을 엿볼 수가 있다. 2대는 전처만의 장남과 맏며느리, 그리고 차남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들은 농업과 상업에 종사하지만 당시 시대상황에 의하여 좌절을 겪는다. 3대는 전처만의 장손녀 태임이 중심인물이다. 그녀는 양반가 이종상과 결혼한다. 이 소설에서 가장 강조되는 인물로 작품의 중반부를 이끌어가는 태임은 조부가 물려준 재산으로 여러 사업을 벌이고, 독립군에게 자금을 대기도 한다. 4대는 태임과 이종상 사이의 자녀들이다. 태임의 죽음으로 가문은 쇠락하게 된다. 이는 토착 상업자본이 공업화로 실패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개성 특유의 상인정신은 남아 해방이 되고 전쟁이 일어나자 가문의 새로운 씨앗을 가꾸기 위해 인삼 종묘를 꾸려서 남으로 피난을 떠나는 것으로 작품이 마무리된다.




공장으로 나타나는 근대성

- 종상은 고려양말공장과 고무공장을 세움

근대 규율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 많았지만 체계적인
훈련은 없었음.

- 분업과 돈이라는 노동의 대가로 근대 자본주의적 성격이
나타냄.



공장으로 나타나는 근대성

“ 이제 서해랑 행랑채는 더 이상 확장할 수 없이 양말 수편으로 가득차 있었고 직공에 대한 천시와 제 시간에 출근해서 쉴새 없이 일하다가 또 시간 맞춰 퇴근한다는 생소한 규칙에 적응치 못하는 율도 높아 탐탁한 일손이 늘 딸리는 형편이었다. ( 『미망 』,252)”



죽음과 탄생의 주제는 여성 가족사 소설에서 기본적인 서사 구조를 이룬다. 인간의 삶과 죽음이란 그것이 가지는 순환성이라는 본질적 요소로 하여금 개인 뿐만 아니라 가족의 역사를 반영하게 한다.




개인보다 집단적 의식이 강한 사회에서 개인의 탄생과 죽음은 가문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끼친다. <미망>에서는 이러한 요소가 강하게 작용해 새로운 가족의 형성과 인물의 이해에 밑바탕이 된다.






참고문헌
김혜란, <박완서의[미망]연구:근대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2004.

박연경, <박완서의[미망]연구>, 연세대학교, 2003.

변정순, <박완서 소설[미망]의 인물연구>, 충북대학교, 2005.

오세은, <여성가족사 소설의 ‘의례와 연대성’>, 여성문학연구, 2002.

우찬제, <텍스트의 수사학>, 서강대학교 출판부, 2005.

지수희, <박완서[미망]연구>, 강원대학교, 2006.

최수정, <박완서의[미망]연구>, 상명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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