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철학] 차이코프스키와 낭만주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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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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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코프스키와 그의 음악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그의 작품은 자기 표현적이고 다소 매혹적이며 화려한가 하면 때로는 천박하기도 하며 절망감은 후기에 갈수록 점점 더 뚜렷하게 나타나 그 시대 가장 위대한 교향곡 가운데 하나인 6번 교향곡에서 절정에 이르고 있다. 전작품이 모두 같은 것은 아니지만 그의 음악은 풍부한 선율적 영감, 상상력, 관현악법에 대한 재능을 보여주고 있다. 비록 후기 작품에 가서는 의식적인 러시아 민족주의를 거부하고 있지만 그 바탕에 있는 정서와 특징은 러시아 국민악파 작곡가들만큼이나 러시아적이다. 음악가와 일반 대중 사이의 연결에 있어서 그의 성공은 부분적으로는 소련에서의 그의 높은 위상이 설명해주고 있다.
차이코프스키 이래로 그 어떤 작곡가도 그만큼 유행의 변화, 그리고 과대평가와 과소평가의 양극을 경험하지는 못했다. 그는 보다 정서적인 작품들을 통해 폭넓은 계층의 청중들로부터 커다란 인기를 얻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가 만들어내는 최면효과 때문에 그의 진정한 음악적 재능에 대한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단지 연주, 음반 녹음, 악보 출판이 계속되고 있고 아직도 발굴되어야 할 차이코프스키의 걸작들이 있기 때문이라면 시간이 갈수록 차이코프스키의 위상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높아질 것이라는 주장은 그럴듯해 보인다. 그는 분명 고전 무용음악에 있어 가장 위대한 작곡가이다. 그의 교향곡들은 그 질에 있어 다양하지만 모두 중요한 음악으로 평가되고 있다. 마지막 세 교향곡은 특히 유명하며 거기에 〈만프레드 교향곡〉이 추가될 수도 있다. 피아노 협주곡 1번과 바이올린 협주곡은 기교를 과시하기 위한 수단 이상의 더 높은 평가를 받을 만한 작품들이며, 그밖의 다른 관현악 작품들 가운데는 〈로미오와 줄리엣〉 서곡과 〈현을 위한 세레나데〉가 주목받을 만하다. 오페라 가운데는 〈예브게니 오네긴〉이 가장 걸작이며 〈스페이드의 여왕〉은 극적인 효과가 훌륭하다. 그의 현악 4중주도 뛰어나지만 피아노 음악은 대부분 별다른 특성이 없다. 그의 많은 가곡들 가운데는 훌륭한 작품들도 여러 곡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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