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비평론] 연극 반호프(Bahnhof)의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창작집단 ‘거기가면’이 제작한 Non-Verbal Mask Theatre 『반호프(Bahnhof)』는 4명의 배우가 35개의 가면을 번갈아 착용하며 기차역 앞에서 보이는 다양한 인간 군상들을 드러낸다. 극장에 들어서면 무대 안쪽으로 점점 좁혀 들어가는 세트가 보이고 기차역 앞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시끄러운 소음과 함께 반복적인 음악이 들린다. 관객들이 떠드는 소리, 신발소리 등과 함께 공연장이 곧 기차역 앞 다양한 모습으로 섞이는 느낌이 든다.
공연이 시작되면, 관객들은 다양한 형태의 얼굴 모습을 가진 마스크를 보면서 빠져들게 된다. 하나의 마스크는 하나의 인물을 만든다. 각각의 마스크에 독특한 몸짓으로 또 다른 인물을 창조하는 것이다. 즉, 배우들의 몰입과 함께 새로운 인물 속으로 스며드는 것이다. 관객들은 수많은 인물들이 소수의 배우가 가면을 착용하고 연기를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공연 중반이 지나서 이다. 그러면서 마스크 너머의 배우의 얼굴에 궁금증을 가지게 되고 새로운 호기심으로 공연을 보게 된다.
마스크는 먼저 얼굴을 가리는 것이다. 연극과 다른 예술, 그리고 종교적, 주술적, 제의적 목적으로 마스크가 사용되어져 왔으며 고대 그리스에선 배우들이 자신의 역할의 감정을 더 낫게 표현하는데 전형적 형태의 마스크를 사용하였다. 연극에서의 마스크는 적은 수의 배우가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자연적으로 묘사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며 인간 묘사의 정형성을 부여해 주기도 한다. 마스크는 정형성으로 인해 딱딱하고 비인간적으로 보이지만 배우의 연기과정에서 지극히 인간적이고 살아있는 생동감을 얻을 수 있다. 배우의 신체 에너지를 느끼면서 마스크는 살아있는 얼굴이 되는 것이다.

『반호프(Bahnhof)』는 4명의 배우가 35명 이상의 인물을 창조해낸다. 마스크를 쓰고 언어를 사용하지 않아 관객들은 배우의 신체에 집중하게 된다. 인물이 가지는 사회적인 위상이나 성격 등을 신체로만 표현하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과감한 행동이 이어진다. 배우의 행위와 함께 마스크는 관객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고 그 속에서 친근한 인간 군상들을 볼 수 있다. 우리가 어디선가 본 듯한, 어디선가 마주친 듯한 모습 속에서 어떠한 언어적인 표현이 없지만 배우들의 몸을 들여다보면서 느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역사1공통) 안톤 체호프의 세 자매(1901) 작품을 골라서 읽고 독자적분석하여 글을 작성하시오00
  • 작품이라고 한다. 연극으로는 1886년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다. 이때 당시 엄청난 혹평을 받는 바람에 체호프는 다시는 희곡을 쓰지 않겠다고 결심했지만 스타니슬랍스키의 설득으로 1889년 모스크바에서의 재공연이 성공을 거두자 계속해서 극작 활동을 하게 된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역사1공통) 안톤 체호프의 『세 자매』(1901), 『벚꽃 동산』(1903) 작품을 골라서 읽고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세자매

  • 세계의역사1공통) 안톤 체호프의 갈매기(1896)바냐아저씨(1899)세자매(1901)벚꽃 동산(1903) 중 한작품읽고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시오0K
  • 작품을 골라서 읽고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갈매기 줄거리갈매기가 시작된 배경은 19세기말, 모스크바 근교, 소련의 영지로 그녀의 아들인 꼬스챠가 어머니에게 보여줄 새로운 형식의 연극을 준비한다. 여기에는 그의 애인인 이웃마을 니나가 단독배우로 출연하게 된다. 유명한 배우인 아르까지나가 이 공연 내내 우습게 생각하자 무시강하여 화간 꼬스챠는 막을 중간에 내리고 사라져버린다.니나는 아르까지나의 애

  • 시인 김수영의 생애와 시에 대한 자료조사
  • 작품 안에서 저마다 가진 나름의 스타일에 의해 통합되어야만 한다고 믿었던 김수영의 신념에 근거할 때 그이 전체 작품세계에 대한 보다 철저한 분석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폭로적인 자기분석의 계열에 속하지 않는 계열의 작품들과 관련하여 좀더 깊은 이해가 뒤따라야만 비로소 김수영 문학과 그의 시 의식의 전모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김명민,『살아있는 김수영』, 창작과 비평. 2005.김수영,『죽음과 사랑의 대국

  • [국문학사] 카프의 형성과 전개과정
  • 비평가의 소리 일 뿐 큰 수익은 없으리라는 것이다. 작가를 거미에 비유한 사실 자체가 춘원의 이론적 패배를 의미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도향은 프로문학이 일어난 것을 당연한 사실로 보지만, 문학은 인생의 전부를 내놓을 수 없는 것임으로 반드시 부르주아니 프로니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었다. 이와는 달리 가장 분석적이며 이론가다운 반프로 측의 효장은 횡보였다. 경향, 주의, 유파 따위가 작가와 작품을 지배하는 주형이 아닌 이상 유

  • 문학과 문학사 고전주의
  • 비평가들이 정립한 규범들은 매우 세부적인 것이었다. 적합성이론은 예절과 같이 사회의 규범인 동시에 문학의 표현에서 지켜져야 할 규범으로 언급되었고, 삼일치 법칙은 고전주의 비평에서 가장 유명한 법칙인데, 연극에서 시간 장소 행동이 통일 되어야 한다는 규칙이다. 그런데 고전주의에서 일정하게 왜곡되고 있었다. 시적정의의 법칙은 작품 가운데서 선한 일을 행한 사람과 악한 일을 행한 사람은 그 선악에 따른 상벌을 작품이 끝나기 전제 받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