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비평론] 연극 반호프(Bahnhof)의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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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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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집단 ‘거기가면’이 제작한 Non-Verbal Mask Theatre 『반호프(Bahnhof)』는 4명의 배우가 35개의 가면을 번갈아 착용하며 기차역 앞에서 보이는 다양한 인간 군상들을 드러낸다. 극장에 들어서면 무대 안쪽으로 점점 좁혀 들어가는 세트가 보이고 기차역 앞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시끄러운 소음과 함께 반복적인 음악이 들린다. 관객들이 떠드는 소리, 신발소리 등과 함께 공연장이 곧 기차역 앞 다양한 모습으로 섞이는 느낌이 든다.
공연이 시작되면, 관객들은 다양한 형태의 얼굴 모습을 가진 마스크를 보면서 빠져들게 된다. 하나의 마스크는 하나의 인물을 만든다. 각각의 마스크에 독특한 몸짓으로 또 다른 인물을 창조하는 것이다. 즉, 배우들의 몰입과 함께 새로운 인물 속으로 스며드는 것이다. 관객들은 수많은 인물들이 소수의 배우가 가면을 착용하고 연기를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공연 중반이 지나서 이다. 그러면서 마스크 너머의 배우의 얼굴에 궁금증을 가지게 되고 새로운 호기심으로 공연을 보게 된다.
마스크는 먼저 얼굴을 가리는 것이다. 연극과 다른 예술, 그리고 종교적, 주술적, 제의적 목적으로 마스크가 사용되어져 왔으며 고대 그리스에선 배우들이 자신의 역할의 감정을 더 낫게 표현하는데 전형적 형태의 마스크를 사용하였다. 연극에서의 마스크는 적은 수의 배우가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자연적으로 묘사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며 인간 묘사의 정형성을 부여해 주기도 한다. 마스크는 정형성으로 인해 딱딱하고 비인간적으로 보이지만 배우의 연기과정에서 지극히 인간적이고 살아있는 생동감을 얻을 수 있다. 배우의 신체 에너지를 느끼면서 마스크는 살아있는 얼굴이 되는 것이다.
『반호프(Bahnhof)』는 4명의 배우가 35명 이상의 인물을 창조해낸다. 마스크를 쓰고 언어를 사용하지 않아 관객들은 배우의 신체에 집중하게 된다. 인물이 가지는 사회적인 위상이나 성격 등을 신체로만 표현하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과감한 행동이 이어진다. 배우의 행위와 함께 마스크는 관객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고 그 속에서 친근한 인간 군상들을 볼 수 있다. 우리가 어디선가 본 듯한, 어디선가 마주친 듯한 모습 속에서 어떠한 언어적인 표현이 없지만 배우들의 몸을 들여다보면서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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