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귄터 그라스][양철북]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배경,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연구사례,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자서전형식과 소시민알레고리,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언어기교,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감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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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배경

Ⅲ.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연구사례

Ⅳ.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자서전형식

Ⅴ.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소시민알레고리

Ⅵ.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언어기교

Ⅶ.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감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철북』의 수용사를 돌아보면 지금껏 이 소설이 지닌 알레고리적 원리에 대한 이해가 지극히 미흡했음을 알 수 있다. 텍스트는 대부분 글자 그대로 읽혔고, 그 결과 작품의 비판적 의도에 대한 성찰 없이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었다. 이 소설에 대해 포르노라거나, 독신(瀆神)이라거나 하는 비난이 쏟아진 것은 텍스트의 비판적 잠재 의미가 파악되지 못한 채 표면 층위에서만 수용되었다는 증거이다. 이러한 비난들은 작가가 알레고리적 형상화 속에 ‘숨겨놓은’ 비판적 의도가 대부분 오해되거나, 간과되거나, 무시되었음을 보여준다. 전후 문학사상 유례없는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소설의 성공이 독자들의 이해력 부족에 덕을 보고 있다는 것은 서독문학 최대의 파라독스라 할만 하다. 독자들은 오늘날까지도 작가가 이 작품에서 치밀한 기법들을 통하여 비판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독자의 인상과 작가의 의도 사이에 놓인 이 커다란 간극은 이 소설이 지닌 알레고리적 구조를 올바로 인식할 때 비로소 좁혀질 수 있을 것이다.
『양철북』에 대한 일련의 ‘학문적’ 수용도 그 엄청난 분량의 연구물들에도 불구하고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물론 그간의 연구 결과 작품의 특정 측면이나 의미연관이 설득력있게 설명되긴 하였지만, 이러한 것들은 텍스트 이해에 단편적인 도움을 주었을 뿐이다. 지금까지의 중요한 연구경향은 두 방향으로 대별해볼 수 있다. 하나는 사회사적 접근이고, 다른 하나는 문화사적 접근이다. 이 두 가지 연구경향이 그간 만족스런 성과를 올리지 못한 이유는 하나의 연구단초는 다른 연구단초를 무시하거나, 비판함으로써만 자신을 정당화할 수 있었다는 점, 다시 말하면 이 텍스트가 지닌 알레고리적 잠재력을 과소평가 했다는 점이다.
작가의 의도는 『양철북』에서는 결코 전면에 드러나지 않는다. 그것은 ‘암호화’되어 있다. 작가의 의도가 전지적 서술자 소설에서는 대개 서술자의 주석을 통해, 전통적인 일인칭 소설에서는 일인칭 서술자의 성찰을 통해 매개되어 있지만, 이 작품에서는 알레고리 구조 속
참고문헌
▷ 권유리야, 양철북과 새의 선물의 비교 연구
▷ 박환덕 역(1985), Grass, Gunter, 양철북, 서울 : 범우사
▷ 박환덕(1988), 양철북에 나타난 귄터 그라스의 세계관, 열음사
▷ 박환덕(1994),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독일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성만(1983), G. Grass의 양철북에 나타난 건달적 요소,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 장희창, 양철북 뒷부분의 작품 해설 : 양철북 - 반어와 풍자에 비친 역사적 책임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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