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현황과 실시절차,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와 교수계약제와 교수연봉제,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문제점,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발전방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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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현황
1. 교수업적평가제의 실시 현황
2. 강의평가제의 실시 현황
3. 교수업적평가의 인사반영 현황
4. 교수업적평가에 따른 연구비 차등지급 현황
5. 교수업적평가에 따른 연봉제 실시 현황

Ⅲ.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실시절차

Ⅳ.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와 교수계약제

Ⅴ.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와 교수연봉제

Ⅵ.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문제점

Ⅶ.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발전 방향

Ⅷ.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시사점
1. 교수업적 관리의 전산화
2. 교수업적 평가제의 특성화 및 전문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수 연구업적 평가 제도는 결코 교수들의 진리 탐구의 자율성이나 학문적 자유를 억제하기 위한 제도로 활용되어서는 안되며, 교수 개개인의 학문분야와 관심분야에 따라 개개인의 업적을 공정하게 평가 할 수 있는 제도로 활용되어야 한다.
학문계열별, 학과별 또는 전공영역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모든 교수들을 동일한 척도에 의해서 업적을 평가할 경우 많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학과별로 또는 전공분야별로 척도를 다르게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별로 교수들의 참여에 의한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질적평가를 위한 평가항목의 가중치를 이용한 업적 평가 시 연구 업적에 대한 평가 규정이나 항목이 구체화되어 있지 못할 경우 공정성, 객관성 또는 합리성 등에 대한 문제점이 일어날 수 있다. 이처럼 교수 연구업적 평가 기준안이 교수들의 동의를 구하지 못할 경우 당사자인 교수들의 관심도 낮고 교수업적평가의 기준과 방법에 관한 비판이 지속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교수연구업적평가제도 자체를 개선하는 노력과 함께 그 결과를 반영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법적 행정적 근거를 마련하여야 한다.
연구업적 평가 기준안 마련의 근본 목적은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기준안을 마련하여 연구 수행의 동기를 높이고 나아가 우리나라 대학의 경쟁력을 고양하여 국가 경쟁력을 개선하고 제고 시키는데 있다.
연구업적평가에서 연구업적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제시된 평가기준안에 불합리점이 발견되거나, 또는 교수들이 개선책 등을 제안한다면 교수업적을 평가하는 기관에서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제도나 방법을 마련해 두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수업적평가 결
참고문헌
김신복, 교수 계약제 임용 및 연봉제 시행을 위한 방향과 과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수부 연수자료, 2001
김명한, 21세기를 향한 한국대학교육의 발전방향, 평화연구, 1990
이화국, 교수업적평가 설계 및 연봉제 추진과정, 대교협 연수부, 2001
이칭찬, 대학의 교수방법: 이대로 좋은가?, 한국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1996
조벽, 새천년 교육개혁 시리즈(7) 대학이 변해야 나라가 산다, 한국대학신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교수업적평가제와 연봉제의 현황과 과제, 제9회 대학교육정책포럼 자료집,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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