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공학]스포츠 자세 교정 및 숙지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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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제의 개요

1-1. 과제의 목적

1-2. 과제의 필요성

1-3. 과제의 구성도 및 원리

2. 과제의 목표 및 내용

2-1. 과제의 최종목표 및 내용

2-2. 과제의 예상 결과물 및 평가방법

2-3. 기간별 개발내용 및 개발범위

3. 과제의 추진전략 및 체계

3-1. 과제의 추진전략

3-2. 기술개발 추진체계

3-3. 과제 추진일정
4. 과제의 기여도 및 활용방안

4-1. 과제의 기여도

4-2. 과제 성공 시 활용방안

5. 필요 기자재 및 개발비

5-1. 필요 기자재

5-2. 개발비



본문내용
1. 과제의 개요

1-1. 과제의 목적
요즘 사회는 여가 시간과 건강이 중요시 되고 있다. 그로 인해 골프, 테니스 등 많은 여가 스포츠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가 스포츠 시장은 점점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골프, 테니스 등 대부분의 여가 스포츠를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기본자세를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스포츠 자세 교정 및 숙지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더욱 쉽게 많은 사람들이 여가 스포츠를 배우고,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본 과제를 함으로서 영상처리와 증강현실의 최신기술을 직접 응용해보고, 단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고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1-2. 과제의 필요성

(1) 기술적 측면
세계 가상현실 솔루션 시장은 매년 10%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약 800억 달러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리고 현재 일방향성의 텍스트 위주의 교육이 주를 이루는 현실에서 입체적이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육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 예로 Nintendo Wii같은 게임기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적이고 생산적인 시각 시뮬레이션의 개발로 더욱 쉽게 많은 사람이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산업/경제적 측면
테니스의 경우 전국에 500만명의 테니스 인구가 있으며, 최근 새로운 정부가 들어 선 이후 전국에 200여개 이상의 테니스장이 새로이 건설되고 있으며 이런 기반 시설의 확대로 인해 테니스 인구도 점점 증가 추세에 있다. 그리고 테니스는 기본자세가 어느 스포츠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성은 충분하다.
테니스의 경우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기반시설이나 테니스를 가르쳐 주는 강사의 부족으로 인해 사람들이 쉽게 즐길 수 없었다. 이런 점을 파고들어 새로이 지어지고 있는 테니스장을 대상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이를 통한 고객유치를 이끌어 낸다.

위와 같이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홍보와 판매를 중점적으로 하면서 전국에 있는 스포츠 용품 매장과 연계하여 새로이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용품을 사러 오는 사람들과 기존의 고객에 대해 프로그램 홍보를 진행한다. 그러면 더욱 큰 홍보효과를 얻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업장에 대한 보급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마커나 영상장비를 패키지로 상품화 시켜 판매를 한다면 많은 고객들이 실제 돈을 내고 스포츠를 즐기기 이전에 집에서 기본적인 자세를 습득함으로써 더욱 알찬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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