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서의 과학-과학대중화를 위해 쓰인 영상매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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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학대중화
1.1. 과학대중화란?
1.2. 과학대중화의 필요성

2. 과학대중화의 실현 매개체로서의 영상매체
2.1. 장점
2.2. 단점과 그 한계

3. 과학대중화에 사용된 영상매체의 예

4. 과학대중화의 실현 매개체로서의 영상매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4. 과학대중화의 실현 매개체로서의 영상매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과학 프로그램의 방송량의 확대

과학프로그램이 전체 방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적은 편.

방송사의 편성책임자와 방송 전문인력의 인식 전환도 필요.

방송량을 증대할 사명과 의무

예 ) 영국 BBC - 주당 80시간 이상을 과학프로그램에 할애, 고정프로-QED, Horizon/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함.


4. 과학대중화의 실현 매개체로서의 영상매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과학 프로그램의 내용의 다양화와 내실화

제작이 용이한 몇몇 장르에 국한 , 주제도 지극히 제한

외국 제작물의 수입에 절반 정도를 의지하는 수준
** 이유 : 비전문가인 일반인에게는 그 내용이 어렵고 지루함,시청자들에게 외면 당하고,
또 시청률이 떨어지면 광고가 붙지 않기 때문.

그러나, 과학도 흥미와 결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음.
: 메디컬 드라마/ 다른 분야와의 연관된 기사와 사건을 프로그램화/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토크쇼, 대담 초청- 발명가, 유명과학자 초청하여 생활과 삶의 이야기 소개.


4. 과학대중화의 실현 매개체로서의 영상매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과학 프로그램의 편성 개선

주시청 시간대에 편성하는 것이 중요

더하여, 평일과 주말에 걸친 고른 편성 전략도 필요
**최근 방송위원회의 조사,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텔레비전 시청시간 : 평일<주말

과학프로그램은 주로 평일에 집중편성,
오락프로그램은 높은 시청률을 위해 주말에 편성

과학기술인구의 저변확대와 국민의 과학기술 이해증진을 위해 과학프로그램을 평일과 주말에 고루 편성하는 것이 필요


4. 과학대중화의 실현 매개체로서의 영상매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과학관련 정보의 사건화, 정치화

과학기술 관련 프로그램의 제작에서는 보통 사람들의 생활
또는 의식과 관련이 큰 이슈들을 발굴하여
프로그램화하는 전략이 필요.

1단계 사건인지, 관심 → 2단계 논란이 전개
→ 3단계 해결을 위한 논쟁

사건이 사회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수록 공개적인 토론회 등 열띤 반응이 나타난다.

이러한 논쟁과 토론회 등을 논평·해설하거나 대담·토론 프로그램으로 엮어 방송을 내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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