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에너지] 연료전지(미래의 환경친화적 신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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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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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전지
1 정의
2 원리
3 특징
4 종류
5 이용
6 개발동향
- 본문내용
-
6. 개발동향(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국내 동향>
◦ 5kW급 고분자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 300㎠ 정도의 전극 및 전해질 제조 기술 개발
◦ 고분자 연료전지 소형 스택 및 성능 연구
◦ 메탄올 개질기 개발 연구
<해외 동향>
◦ 250 kW 정지형 전원용 고분자 연료전지 스택 개발(캐나다)
◦ 5-10 kW급 가정용 고분자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미국, 일본)
◦ 30-50 kW급 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미국, 일본, 유럽)
◦ 고분자 연료전지 승용차 및 버스 탑재 시험(미국, 일본, 유럽)
6. 개발동향(인산형 연료전지)
<국내 동향>
◦ 10 kW급 인산형 연료전지 본체 개발
◦ 2000 ㎠이상의 대면적 전극 및 전해질층 제조 기술 개발
◦ 소형 인산형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설계, 제작 및 운전 기술 개발
◦ 50 kW급 인산형 연료전지 스택 개발
◦ 인산형 연료전지 수냉식 냉각시스템 기술 개발
<해외 동향>
◦ 100kW, 200kW 분산전원용 인산형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상용화(미국, 일본)
◦ 11MW 인산형 연료전지 발전소 실증 실험 완료(미국, 일본)
◦ 수백W-kW급 이동용 인산형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일본)
◦ 인산형 연료전지 버스 탑재시험 성공(미국)
6. 개발동향
<국내 동향>
◦ 1㎾급 내부개질형 스택개발 완료 (삼성전자 : '94년)
◦ 2㎾급 외부개질형 스택개발완료 (전력연구원, 삼성중공업 : '96)
◦ 25㎾급 외부개질형 시스템 개발 (전력연구원 : '99))
◦ 100㎾급 외부개질형 시스템 개발 (전력연구원)
<국외 동향>
◦ 미국 : 250㎾급 스택개발 완료. 2㎿급 Plant설치 운전중 (외부개질, 95년부터 실증시험)
◦ 일본 : 10㎾급 내부개질형 및 100㎾급 외부개질형 스택시험중
◦ 이태리 : 20㎾ 스택개발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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