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William Blake 윌리엄 블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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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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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윌리엄 블레이크
Introduction.
Blake 시의 시대적 배경
1. 18세기 런던의 두 얼굴
2. The chimney sweeper
3. The Little Black Boy (Songs of Innocence)
4. London (songs of experience)
1) 극도로 억압적이고 제도화된 정부와 당국의 힘
2) 제도화된 종교
3) 궁전으로 상징되는 왕과 왕권
4) 성적 방종
<the lamb/the tyger>
1)the lamb
<the chimney sweeper>
1) Innocence
2) experience
The Divine Image/The Human Abstract
- Holy Thursday
- 본문내용
-
2. The chimney sweeper
* ver. Songs of Innocence
당시 영국에서는 좁은 굴뚝을 청소하기 위해 몸집이 작은 8세 전후의 아이들이 고용되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4-5세 정도밖에 안 되는 어린 소년들이 그들의 작은 체구 때문에 종종 굴뚝을 청소하는 도구로 매매되었다. 이들은 주로 사설 구빈원에 수용되어 있던 아이들로, 철저하게 노동력을 착취당했으며, 굴뚝 속에서 뜨거운 열기에 화상을 입거나 질식해서 죽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당시 영국 사회는 이것을 용인하고 있었으며 중산층의 도덕적 논리였다. 반면 이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려는 캠페인이 활발하게 일어났고, 블레이크의 시도 그 운동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ver. Songs of Experience
Innocence가 비교적 희망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반면, 같은 상황을 배경으로 한 Experience에서는 기성의 관행에 대하여 어린이들이 억압당하는 측면을 강조하고자 했다. 당시 기성세대는 교회에 가는 것에만 관심이 있고 어린아이들이 새벽부터 굴뚝 소제를 하러 가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다. 이에 블레이크는 어린아이의 목소리로 God& his Priest& King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부모(기성세대)들은 교회에 가서 기도하면 자신의 아이들이 천국에 갈수 있을 거라고 믿었기 때문에 그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고, 당시의 교회도 이를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그들이 만든 천국은 사실 참극이었던 것이다. 여기에서 블레이크의 사상은 Marxism, socialism과도 일맥상통한다. 기존 권력이 약자들을 착취하고 억압했는데, 여기서 기존 권력이란 자신들의 지위를 위해 부패한 사회를 유지하려고 했던 교회, 왕, 또 그 당시 이 시를 읽던 부르주아 계층의 독자들도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3. The Little Black Boy (Songs of Innocence)
-산업혁명이 초래한 또 다른 중요한 영향은 식민지의 고통이었다. 이 전에는 군사력을 앞세운 단순한 약탈과 무차별한 학살이 주된 반면,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식민지의 경제적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영국의 공업 생산물의 수출 시장이자 원료의 공급 기지로서 식민지는 더욱 체계적인 수탈의 대상이 되었고, 이를 획득하기 위한 서유럽 국가들 사이에서의 경쟁이 본격화되었다. 영국의 면직물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인도의 가내 수공업적인 직포업은 궤멸당했고, 영국 면공업에 값싼 원료를 공급하기 위해 흑인 노예 수입은 더욱 확대되었다.
이 시가 출판된 1789년, 영국에서는 노예제도가 합법적인 것이었고 이를 폐지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미약했다.
4. London (songs of experience)
-블레이크의 현실인식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시 중 하나
뼈도 제대로 안 자란 어린 아이들을 자루에 넣어 굴뚝청소를 시키던 시절의 굴뚝청소부의 울음소리와 강제로 징병된 젊은 병사의 한숨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밤거리의 그 어두운 구석에서는 어린 창부가 날카롭게 저주를 퍼붓고 그와 함께 갓 태어난 아기가 공포에 질려 울음을 터트린다. 여기에 결혼식이 아닌 장례식에 손을 맞잡고 실려가는 신혼부부를 실은 영구차 소리가 들려온다.
이러한 시의 내용들은 당시 런던의 부패한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1) 극도로 억압적이고 제도화된 정부와 당국의 힘
charter'd Thames, charter'd street는 모든 길거리가 허가 받아야만 존재하는 현실을 보여준다. 템즈강 조차도 이렇게 관제화 되어 존재하는 현실을 블레이크는 억압하는 힘 자체에 대한 반항과 불신으로 드러내고 있다.
2) 제도화된 종교
블레이크가 비판했던 건 기독교 자체가 아니라 제도화된 종교였다. 그는 반율법적 기독교인이었고 영국 국교도가 아니었다. 교회가 'blackning' 한다고 나타나 있듯, 당시의 교회는 어두워져있고 자기 기능을 상실한 상태였다. 이러한 종교는 상처받은 낮은 자들을 구원해주기 보다 당시의 영국 현실과 더불어 억압의 주체로 상정되었다.
3) 궁전으로 상징되는 왕과 왕권
the hapless Soldier's sigh에 나타나 있듯, 군주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치르는 전쟁에 병사들의 피와 희생이 따랐다. 이는 militarism, imperialism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 식민지 점령을 위해 영국은 플라시전투부터 그 외에도 간헐적으로 많은 전쟁을 치뤘다. 이 때 죽어간 젊은 병사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과 군주제에 대한 입장을 표현하였다.
4) 성적 방종
당시 사회는 성적 에너지를 억압하는 분위기였는데, 이는 성적 방종으로 이어진다고 블레이크는 생각하였다. 성적 억압은 강력한 이성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럴 때 성은 창녀의 존재처럼 음지로 숨어들게 되며 그를 통해 사생아와 병(plague- 전염병과 성병을 은유)이 퍼지게 되고 말 그대로 결혼생활은 ‘무덤’이 되어간다. 마지막 연의 결혼식 차량과 운구차량의 동일화는 이러한 성적 방종의 결과이며, 블레이크는 성적 에너지를 표출함으로써 건강한 성과 가정생활을 낳을 수 있고, 이는 감정과 열정의 자유로운 표출과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the lamb/the tyger>
1)the lamb
양=예수=아이
순수의노래에 등장하는 화자들은 예수의 모습이다. 온화하며 아름답고 순수한 영혼을 가진 이들이다. 여기의 '양'은 '예수님'과 직결되어 있다. 순하고 부드러운 희생제물로써 자신을 십자가에 바치신 예수님의 인자하고 선하신 모습이 시 전체에 넘쳐흐른다.
2)the tyger
'예수=양=호랑이'
이시에서 호랑이의 모습은 전체로서가 아니라 몸뚱이의 부분부분(눈,손발,어깨,심장근육,뇌)들로 드러나는데 이는 삶의 파편성과 그 의혹성을 전달하는 것으로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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