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성선설과 성악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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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 본성에 관한 논쟁

2.
유가사상에 나타난 인성론


(1) 성선설의 개념과 의미

(2) 성악설의 개념과 의미

(3) 성선설과 성악설의 구체적 이해

3.
유가사상에 나타난 인성론의 현대적 의미

4.
토론주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가사상에 나타난 인성론

인성론의 본격적인 시작은 공자부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의 제자 자공이 “부자께서 (사람의) 본성과 천도를 말씀하신
것은 듣지 못하였다.” 고 말했듯이 공자의 관심이 인간 본성의 문제까지는 미치지 못한 것 같다. 공자가 『논어』「양화」
편에서 “(타고난) 본성은 서로 비슷하나 (후천적인) 노력에 따라 서로 차이가 생겨났다”(性相近也, 習相遠也) 라고 말하였는데,
이 역시 내용의 중심이 성상근性相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습상원習相遠 있다. 즉 ‘습상원’이 가능한 근거로 ‘성상근’이
제기된 것인데 공자의 본의와 상관없이 성상근론은 인성론의 출발로서 그 위치가 확고하다. 이후 맹자와 순자에 이르기까지
백여년에 걸쳐 인성론은 계속 발전하게 된다. 우리가 주로 다룰 성론은 바로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인데, 앞으로
제시하는 맹자나 순자의 말을 이해하면서 그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자.

(1) 성선설의 개념과 그 의미

성선설이란 사람의 본성은 선(善)이라는 학설이다. 인간의 본질을 도덕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이론이며, 맹자에 의해
주장되었다. 맹자는 인간은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모두 다른 사람에게 차마 모질게 할 수 없는 마음을 갖고 태어나는 것으로
이해했다. 다음에서 맹자가 했던 말들을 살펴보며 성선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해하고자 한다.

고자가 말하기를 “살려고 하는 것을 성(性)이라고 한다.” 고 하였다. 맹자가 “살려고 하는 것을 성(性)이라고 하는 것은 흰 것을 희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가?”하고 물으니 “그렇다” 고 하였다. 그렇다면 “흰 깃털의 흼은 흰 눈의 흼과 같고, 흰 눈의 흼은 흰 옥의 흼과 같은가?” 라고 물으니 “그렇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개의 성향이 소의 성향과 같고, 소의 성향이 사람의 성향과 같다는 말인가?”

이를 보면 고자는 살려고 하는 생물들의 기본 성향을 성(性)이라고 보고 있다. 영양을 흡수하고 자손을 번식하려는 것은
살려고 하는 생물들의 기본 성향이다. 맹자는 이에 대하여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살려고 하는 생물들의 기본 성향을 성(性)
이라고 한다면 개와 소, 사람의 성향이 구별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흰 깃털과 흰 눈과 흰 옥이 구별되지 않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고자와 달리 맹자는 개나 소와 같은 금수와 구별하여, 사람만이 가진 사람의 성향을 인성으로 보고 있다.
사람이 금수와 구별될 수 있는 것은 극히 미소하다. 서민들은 그것을 내버려두지만 군자는 그것을 보존한다. 순임금이 여러 사물에 밝고 인륜을 자세히 살펴서 아는 것은 인의로 말미암아 행한 것이지, 인의를 행한 것은 아니다.

여기서 맹자는 ‘인의로 말미암아 행함’이란 사람이 자기의 본질적인 성향인 인의에 따라 행하는 것이고, ‘인의를 행함’은
자기 밖에 있는 외재적 규범인 인의 도덕을 행하는 것이라 하여 이를 구별하였다. 전자는 도덕적 행위라 할 수 있으나
후자는 그렇지 않다. 자기 본성에서 우러나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도덕적 행위지만, 사람을 사랑하라는 사람들의 요구
때문에 하는 수 없이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외형적으로는 도덕적 행위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도덕적 행위라 할 수 없다.
맹자는 여기서 순임금과 같은 성인이 성인다울 수 있었던 것은, 그가 그의 본성에 따라 행동하였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맹자는 그러한 사람의 본성으로 인의(仁義)를 들었다. 그러한 본성인 인의가 바로 사람과 사람 아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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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효, 『물학심학실학-맹자와순자를통해본유학의사유』, 청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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