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학] 랠프 윌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Nature(자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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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Ralph Waldo Emerson, 1803~1882)

2. 초월주의

3.작품소개

4.구문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초월주의
미국사회가 본격적인 근대화의 문턱에 들어서는 1830년대에 뉴잉글랜드 지역에서는 ‘초월주의’라는 이름의 새로운 지적 흐름이 태동한다. 초월주의는 뚜렷한 대의나 강령을 내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이 어떤 성격의 사조인지를 간단히 정의하기는 어렵다. 에머슨을 비롯한 당대의 문인. 사상가들이 ‘초월주의’를 표명하고 나온 것은 신생국가 미국의 독자적인 문화 건설의 요구와 깊은 관련이 있다. 초월주의는 사유와 인식의 전환을 꾀하는 ‘지적 운동’ 혹은 일종의 ‘문예운동’이지만 , 때로는 이것이 급속히 전개되는 미국의 근대화과정에 개입하여 그 방향과 목표의 정당성을 따지는 ‘사회개혁운동’의 성격을 띠기도 한다.
에머슨이 1836년 초월주의의 ‘선언문’으로 일컬어지는 자연(Nature,1836)을 발표했을 즈음 미국사회는 처음으로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이중성을 실감한다. 1820년대 이래 운하와 철도의 건설로 시장경제가 전국적으로 뻗어나가면서 ‘시장혁명’이라는 경제적 변혁이 얼어났지만, 이 거대한 변화의 열기가 1837년의 심각한 경제공한에 된서리를 맞은 것이다. 이로써 당대의 중산층이 대거 파산하면서 숱한 청년들이 실업과 방랑의 삶으로 내몰린다. 미국역사상 최초의 경제공항으로 기록된 이 재난의 여파는 대단히 참혹하였으나, 이제는 시장경제를 취소하고 제퍼슨의 이상처럼 자영농 중심의 농본주의적 공동체로 되돌아가 수는 없었다. 초월주의는 이런 근대화의 이중성과 그러 인한 딜레마에 대한 하나의 지적 대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초월주의는 인간 개체의 도덕적 종교적 자기갱신을 강조하는 보편적인 사상이나 담론에 그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새로운 국가와 문명을 건설해야 할 미국인의 자기정체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말하자면, 초월주의는 유럽 낭만주의의 한 변종이 아니라 미국 고유의 사상체계이자 수사체계인 것이다.

3.작품소개
1836년 에머슨은 “Nature(자연론)”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초월주의적 사상을 가장 명확히 나타냈다. 여기에서 그는 인간이 자연을 단순히 소비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고 하였는데, 즉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유용성의 개념을 초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성”(단지 오관에 따라서만 사물을 판단하는 것)과 “이성”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고 보았다. 여기에서 오성은 사물의 자질, 행태, 물질적 및 사회적 현실에 관한 앎, 곧 경험적 진리를 관장하는데 반하여, 이성은 그러한 감각적 경험을 초월한 절대적 진리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에머슨은 자연의 존재를 영감과 직감력에 의해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자연이 정신과 함수적인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보고, 자연의 연구를 통해 우주정신을 알 수 있다고 믿었다. 다시 말해 자연은 정신계의 상징이므로, 정신과 항시 대응관계를 갖는다는 것이며, 또한 이는 에머슨의 기본사상이자 「자연론」의 요점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1. 랠프 왈도 에머슨, 신문수 옮김, 『자연』,문학과 지성사, 1998
2. 영미문학연구회 엮음, 한기욱, “에머슨과 소로우”, 『영미문학의 길잡이2』,창작과 비평사, 2001
3. 이창배 옮김,『미국초절주의자 3인선』,동국대학교 출판부, 1998
4. 조지 퍼킨스·바바라 퍼킨스 지음, 김재환 옮김,『미국문학의 전통』,한신문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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