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지도 목표
4) 지도 계획
5) 자료 및 준비
- 본문내용
-
<미술과 학습지도안>
1) 단원명
-대단원 : 미술의 창작과 표현
-중단원 : 수묵으로 표현하기
-소단원 : 수묵 상상화
2) 단원 설정의 이유
기존의 한국화 수업은 단순히 문방사우라는 재료적인 특성과 함께 사군자나 산수화, 민화 종류의 그림만 교육과정에서 다뤄지고 있었다. 이러한 기존의 수업은 전통 한국화에 국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아이들의 이해와 흥미를 이끌어 내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재료적 특성을 익히면서도 아이들이 쉽게 흥미를 가지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단원을 구성해보았다. 수묵 상상화는 먹이 가지는 특성과 화선지가 지니는 속성을 가지고 재미있고 다양한 실험들을 하면서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다. 그 위에 연상되는 이미지를 자유롭게 드로잉을 함으로써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함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3) 지도 목표
이해면 - 한국화의 대표적인 두 재료를 통해 다양한 기법 실험을 해 보면서 수묵재료 사용 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태도면 - 먹과 부수적인 재료들(소금, 미원, 우유, 아교, 물 층, 마블링 등)의 다양한 기법 실험을 통해 수묵화에 대한 친밀도를 증가 시키고 한국화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기능면 - 재료적 특성과 기법이 나타난 화선지(수묵 상상 도화지)를 가지고 각각의 효과들 에서 느껴지는 느낌과 연상되는 이미지를 찾도록 한다.
- 자유로운 발상을 바탕으로 먹과 붓 외의 다양한 드로잉재료(나뭇가지, 실, 스펀지 솜, 손가락 등)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작품을 제작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