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지도 목표

4) 지도 계획

5) 자료 및 준비


본문내용
<미술과 학습지도안>

1) 단원명

-대단원 : 미술의 창작과 표현
-중단원 : 수묵으로 표현하기
-소단원 : 수묵 상상화

2) 단원 설정의 이유

기존의 한국화 수업은 단순히 문방사우라는 재료적인 특성과 함께 사군자나 산수화, 민화 종류의 그림만 교육과정에서 다뤄지고 있었다. 이러한 기존의 수업은 전통 한국화에 국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아이들의 이해와 흥미를 이끌어 내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재료적 특성을 익히면서도 아이들이 쉽게 흥미를 가지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단원을 구성해보았다. 수묵 상상화는 먹이 가지는 특성과 화선지가 지니는 속성을 가지고 재미있고 다양한 실험들을 하면서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다. 그 위에 연상되는 이미지를 자유롭게 드로잉을 함으로써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함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3) 지도 목표

이해면 - 한국화의 대표적인 두 재료를 통해 다양한 기법 실험을 해 보면서 수묵재료 사용 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태도면 - 먹과 부수적인 재료들(소금, 미원, 우유, 아교, 물 층, 마블링 등)의 다양한 기법 실험을 통해 수묵화에 대한 친밀도를 증가 시키고 한국화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기능면 - 재료적 특성과 기법이 나타난 화선지(수묵 상상 도화지)를 가지고 각각의 효과들 에서 느껴지는 느낌과 연상되는 이미지를 찾도록 한다.
- 자유로운 발상을 바탕으로 먹과 붓 외의 다양한 드로잉재료(나뭇가지, 실, 스펀지 솜, 손가락 등)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작품을 제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학습지도안
  • 단계및 시간학습 과정교수 - 학습 활동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5분)ㆍ현대 미술에 대한 개념 이해 ㆍ학습 목표 확인-네~그래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또 다른 친구는 없나요?-네~그런 느낌을 받았군요. 그런 생각 할 수 있어요. 신기하기는 한데 어떤 그림인지 모르니깐 재미도 없고, 다 그게 그거처럼 보이고 그랬을 거예요.아마도 여러분이 최근에 본 미술작품들은 무엇을 그린지도 잘 모르겠고, 난해해 보이고 그런 작품들이 많

  • [교육학, 미술교육] [미술교육]중1 학습지도안(마음으로 전하는 디자인 -캐릭터의 세계)
  • 2005학년도 미술과 교수ㆍ학습지도안일 시2005. 4. 27 대 상1학년 1반장 소멀 티 실지도교사교 생 o o 중 학 교단 원 명마음으로 전하는 디자인 (캐릭터의 세계)지도기간2005.4. 16 ~ 2005. 4.27예정시수3 시간1.단원의 개관캐릭터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캐릭터는 다른 시각 전달매체에 비하여 강한 호소력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시각적 흥미와 즐거움을 준다. 캐릭터는 누구나 알기 쉽게 표현되므로 다양하게 개발, 응용되고

  • [미술과교수] 움직이는 그림 학습지도안(잔상 부채를 만들어 잔상 효과를 체험하고 이해한다)
  • 미술과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일시2010년 6월 9일지도자8조단 원11-3. 움직이는 그림지도학년4학년차 시2 / 4학 습 목 표- 잔상 부채를 만들어 잔상 효과를 체험하고 이해한다.준비물잔상팽이, 도화지, 색종이, 색연필, 테이프, 나무막대(혹은 나무젓가락), 가위, 풀과정단계교수․학습 활동시간유의점 및 준비물도입전시수업상기동기유발학습목표 제시◆ 전시 수업 상기- 여러 가지 시각적인 착시 효과를 살펴봤던 것 중 대표적인 것을

  • [교생실습 미술과 학습지도안]교생 실습 미술과 캐릭터 그리기 수업 학습 지도안
  • 미술활동에 흥미를 갖을 수 있는 면을 캐릭터 디자인은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보다 많고 흥미로운 자료를 준비하여 본다면 아이들의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뿐 아니라 미술이라는 학문자체에도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되어져서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되었다. 1-2. 단원의 학습 목표1-2-1. 지적인 측면 (이해)1)캐릭터 디자인이 우리생활에서 쓰이는 예를 설명할 수 있다. 2)여러 가지 캐릭터 디자인의 예를 기

  • [초등수업지도안] 초등미술과 본시 교수-학습지도안(찰흙만들기)
  • ( 미술 )과 본시 교수-학습지도안단원5. 찰흙의 세계 장소3-2 차시교과서18~21쪽수업모형본시주제여러 가지 방법으로 찰흙 표현하기학급집단편성전체활동→개인활동→모둠활동학습목표여러 가지 찰흙의 성질을 이야기 할 수 있다.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찰흙으로 표현할 수 있다. 서로의 방법에서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 감상할 수 있다.학습자료찰흙, 찰흙주걱, 찰흙판, 분무기, 동물원이 꾸며진 하드보드지, 이름표 목걸이학습단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